나를 괴롭히는 입덧! 이렇게 극복해 보세요~

[이미지: shutterstock.com] 

 

입덧 도대체 너 뭐니?

입덧을 극복하는 우리의 자세


"입덧 가라앉는 음식 추천해주세요"

"입덧은 보통 얼나마 가나요?"

"냉장고 냄새만 맡으면 죽겠어요. ㅠ-ㅠ"


욱~! 드라마에서는 임신을 알게되는 상징으로 쓰이지만, 직접 겪는 임신부들은 너~무너무 힘든 입덧.

 

입덧이 심한 요즘 아무것도 먹기 싫고…

먹고싶어서 샀는데 한입도 못먹고 버리고.. 힘드시죠?


사람마다, 임신할 때마다 그 양상이 달라서 더 어려운데요~

입덧을 퐉퐉  파헤쳐 입덧의 원인부터 해결방안까지 자세히 알려드릴게요.
팔로팔로미~

 

 

 

 

입덧은 도대체 왜? 언제까지?

 

1. 입덧의 증상

보통, 음식을 먹거나 음식 냄새 또는 특정 냄새를 맡으면 구토 증상, 구역질 , 울렁거림 등 멀미하는 것처럼 속이 불편하게 느끼게 됩니다. 하지만 개인에 따라서는 먹는 입덧 (속이 비면 구역질이 나는 증상)을 보이는 경우도 있습니다.


2. 입덧의 원인

입덧의 원인은 여러 가지가 제시되고 있습니다. 입덧은 임신과 관련된 여러 가지 호르몬 수치의 상승과 밀접한 관련이 있고, 그 외에도 생리적, 환경적, 심리적 원인에 의한 것으로 다양한 원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입덧이 나타납니다.

 

3. 입덧을 하는 시기

입덧은 보통 임신 6주 쯤 시작해서 16주 이내에 완화가 됩니다. 

하지만 개인에 따라서 16주 이상 지속되거나 임신 막달까지 계속되기도 합니다.



매스꺼움을 가라앉히기 위한 수칙

1. 매스꺼운 요인이 있다면 피하세요

임신 전에는 좋아했던 음식이라도 너무 자극적이거나 향이 강한 음식들은 임산부의 위를 자극할 수 있어요. 일단 매스꺼운 요인들을 제거하려고 노력하는 것이 기본입니다.


2. 조금씩 자주 먹어요

많은 양을 한꺼번에 먹게 되면 위의 활동이 활발해져 입덧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 되도록 조금씩 자주 먹도록 하고 식욕이 날 때는 조금씩 오래 씹어서 먹는 것이 좋습니다.


3. 간식을 자주 먹어요

입덧이 있을 때 크래커나 부드러운 음식 등을 조금씩 먹는 것이 좋아요. 편안하게 간식을 먹는 동안 스트레스를 받지 않는 것이 좋으며 보리차, 결명자차 등 따뜻한 차를 마시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4. 물을 많이 마셔요

물을 적게 마시면 입덧이 더 심해질 수 있어요. 주변에 물병을 두고 수시로 마시는 것이 도움이 된답니다.


5. 천천히 움직여요

눕거나 앉았다가 일어날 때, 충분한 시간을 가지고 움직이는 것이 좋아요. 빠른 속도로 움직이면 매스꺼운 증상을 더 자극할 수 있습니다.

 

6. 식사를 되도록 거르지 마세요

체내 영양분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 위에 약간의 음식물이 남아있어야 속을 편안하게 하는데 도움이 되지요.


7. 차가운 음식 먹기

음식과 음료 등은 차가운 상태로 먹으면 냄새를 줄일 수 있고, 또한 찬 음식물이 장운동을 자극하기 때문에 속이 편안해지는 효과가 있습니다.



에디터의 추천, 이럴 때 이 음식이 괜찮았어요~!

입덧으로 오래오래 고생고생했던 맘톡 에디터! ㅠ-ㅠ

겨우겨우 견뎌냈던 비법을 풀어보아요~

 

1. 공복을 예방하려면

- 비스킷이나 빵: 공복 상태를 방지하기 위해 갖고 다니기 좋아요! 하지만 열량이 높으니 너무 많이 먹지 않도록 조심하세요!

- 우유, 바나나, 씨리얼: 임신성 변비 예방에도 좋고 아침 공복으로 울렁거리는 속을 편안하게 해줄 수 있어요. 또 간식으로 먹어도 부담이 없어서 좋아요. 


레시피가 궁금해요? 그럼 그림 클릭!

 

 

2. 갑자기 울렁 거릴 때

- 아이스크림: 달콤하고 차가운 아이스크림이 '순간적으로' 입덧을 완화시켜줘요. 하지만 배탈이 날 수도 있고 높은 열량에 첨가물도 들어있으니 너무 많이 드시지 마세요. 
- 탄산수: 탄산이 들어간 음료가 울렁거림과 더부룩함을 완화하는 효과가 있는데요~ 당섭취를 줄이기 위해서는 당분이 있는 음료보다는 일반 탄산수나 레몬을 넣은 탄산수를 드세요. 탄산수는 약산성이기 때문에 지나치게 많이 먹으면 치아가 상할 수 있으니, 빨대로 드시는 것이 킥!

3. 입맛이 없을 땐

입맛 회복에는 개인차가 크지만, 대체로 많이 찾는 음식들을 알려드려요.

- 새콤한 음식: 새콤한 맛이 울렁거림을 완화하고 입맛을 돋아줘요. 샐러드에 식초나 레몬즙이 들어간 드레싱을 사용하거나 미역초무침, 물냉면과 같은 음식도 좋았어요. 개인의 취향에 맞게! ^-^

새콤한 음식 먹고 싶어요? 만드는 방법은 사진 클릭!
 

- 매콤한 음식: 고추장이나 고춧가루가 들어간 음식이 울렁거림을 완화하고 입맛을 돋우는 효과가 있죠. 하지만 지나치게 매콤한 음식은 속쓰림을 유발하니 조심하셔야 해요~!

매콤한 음식 먹고 싶어요? 만드는 방법은 사진 클릭!
 

 

실내의 환기를 자주 해서 집안의 공기를 신선하게, 또 불쾌한 냄새를 빼 주는 것도 좋아요. 

 

외출 시에는 간단한 입덧 대비 용품을 챙겨나가서 비상 사태에 대비하면 좋겠죠?

공복과 울렁거림을 방지하기 위해 비스킷이나 캔디, 탄산수와 같은 것을, 

또, 구토 상황에 대비해서 비닐봉투, 물티슈, 치약과 칫솔을 챙겨주시면 OK

 

비록 너무너무 힘들지만, 약간의 팁으로 조금이나마 이겨나갈 수 있을 거에요. 

몸이 너무너무 힘들 땐 무.조.건. 안정!을 취하고, 

집안 일은 남편에게 도움을 청해요. 

 

도와줄 사람 하나 없고 외로울 땐? ㅠㅠ 

맘톡에서 수다로 힐링하세요.. 

 

초기를 힘겹게 이겨내고 있는 모든 임산부 여러분, 화이팅!!!!

 

▼이런 정보도 도움이 돼요!

 

임신초기, 입덧 완화 제품도 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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