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하고, 저렴하고, 만들기 쉬워요! 홈메이드 천연세제

 [이미지 출처: shutterstock.com] 

 

우리가족을, 우리아이를 위협하는 유해물질은 NONO

엄마가 직접! 손쉬운 천연세제 만드는 법

 

당연히 안전할 것이라고 믿고 썼던 많은 제품들,
눈에 잘 보이지 않는 더러운 것들을 말끔히 제거해줄 거라고 믿었던 제품들,
사실은 우리아이를 힘들게 하는 위험한 것들이었다는 사실에 많은 분들이 놀라셨을 거에요. 
하지만 화학제품들은 우리생활에 너무나 깊게 침투해있죠,

그래서 위험성을 알아도, 당장 어떤 것으로 대체해야할지 결정이 쉽지 않아요.

 

그럴 때 필요한 것은? 안전하고! 저렴하고! 손쉬운!

내손으로 만드는 홈메이드 천연세제에요.

 

 


1. 세탁할 때 사용하는 제품들, 이렇게 만드세요!


 [이미지 출처: shutterstock.com] 

 

표백제 : 베이킹 소다, 구연산  

깨끗하게 빨아입힌 아이들 옷, 하루도 채 지나지 않아 금새 더러워져요. 매일 삶을 수 없어 ‘표백제’를 사용하곤 했는데요.
표백제도 만들어 쓸 수 있어요. 베이킹 소다 또는 구연산을 물에 풀어넣고 그 안에 옷은 넣었다가 세탁기에 돌리시면 됩니다.
물론 삶을 때에도 활용할 수 있어요

섬유유연제 : 식초, 구연산
빨래 할 때 섬유유연제를 사용하고 계셨나요? 그렇다면 구연산과 식초를 사용해보세요. 처음 빨래를 시작할 때부터 넣는 것이 아니라 헹구는 단계에서 넣어주시면 돼요. 사용하는 세탁기에 세제와 섬유유연제를 넣는 곳이 분리되어 있다면, 섬유유연제를 넣는 공간에 구연산 또는 식초를 넣어주세요.

얼룩제거제 : 과탄산 소다, 젖병세정제
옷 얼룩에 과탄산 소다를 먼저 뿌린 뒤 그 위에 젖병세정제를 뿌려주세요. 물을 끓여 팔팔 끓은 물을 그 위에 부어주시고, 거품이 올라오면 5~10분정도 기다리세요. 거품이 올라온 곳을 살살 문지른 후 헹궈주시면 얼룩이 사라져요! 과탄산 소다는 찬 물에 녹지 않기 때문에 꼭 뜨거운 물을 사용해주셔야 합니다.

 

 

2. 욕실을 청소할 때 사용하는 제품들, 이렇게 만드세요! 


[이미지 출처: shutterstock.com] 
욕실청소 용품 : 치약, 비눗물, 린스, 콜라
물 때가 끼어 손이 많이 가는 욕실청소, 우리 아이가 물놀이도 하고, 씻기도 하는 공간이죠.
세면대에 찌든때가 끼었다면 안쓰는 칫솔에 치약을 묻혀 닦아주세요. 거울에 남아있는 얼룩은 비눗물과 린스를 섞어 닦고, 마른걸레로 마무리해주시면 됩니다. 만약 변기에 찌든 때가 있다면 잠들기 전에 변기에 콜라를 부어주세요, 다음날 아침에 물만 내려주면, 변기에 남아있던 때가 싹 없어집니다.  

 


3. 주방을 청소할 때 사용하는 제품들, 이렇게 만드세요! 


[이미지 출처: shutterstock.com] 
주방에 요리를 할 때마다 미세먼지가 굉장히 많이 증가하기 때문에 집안에서 미세먼지 수치가 제일 높은 곳이라 해도 과언이 아니죠. 게다가 묵어있는 기름때까지! 가장 자주 청소해줘야 하는 공간이에요.

가스레인지 청소: 시금치 삶은 물, 베이킹 소다, 소주
가스레인지에 있는 묶은 때는 닦기가 힘들어요. 그럴 때 시금치 삶은 물베이킹 소다를 이용해보세요. 가스레인지 옆 타일벽에 끈적하게 묻어있는 기름때는 소주로 닦아주세요.

냉장고 청소, 후라이팬 기름때 제거 : 소주, 물, 베이킹소다
냉장고를 청소할 때도 소주를 안쓰는 행주에 덜어 싹싹 닦아주면 새 것과 같이 변해요.
후라이팬 설거지할 때에도 소주 를 사용해요. 후라이팬에 소주를 부어 센불에 팔팔 끓여준 뒤에 소주를 버려내고 키친타올로 깨끗하게 닦아주세요. 그 후에 다시 물과 베이킹소다 3스푼을 넣고 5분간 끓여주세요. 마지막으로 물론 충분히 헹궈주면 찌든 기름때가 사라져요.

행주세척: 베이킹 소다, 식초
행주도 역시 세균이 많아요. 특히 젖은 행주에 세균이 많아 꼭 햇볕에 말려줘야 하는데요.
베이킹 소다식초를 2,3방울 넣고 삶아보세요. 만약 삶기가 번거롭다면 비닐봉지에 행주를 넣고 그 안에 베이킹소다와 식초를 섞어 넣은 뒤 전자레인지에 1~2분만 돌려주세요.

전자레인지 청소: 귤 껍질, 물
전자레인지는 또 어떤가요? 여러 음식을 데울 때 사용하다보니 여기저기 튀어 있는 묵은 때들이 많아요. 이럴 때는 대접에 반컵을 붓고 귤껍질을 물에 푹 담궈 두었다가 전자레인지에 3분 이상 돌려주세요. 5분정도 그대로 두었다가, 때가 증기에 불려지면 전자레인지 청소용 스폰지로 구석구석 때가 낀 곳을 닦아주세요.

전기주전자 청소: 식초 또는 구연산, 물, 레몬즙
전기 주전자 물 때 없애는 방법도 있어요. 식초와 물을 1:2 비율로 넣고 끓이거나, 구연산과 물을 약간 넣고 팔팔 끓여주시면 깨끗해져요. 물이 나오는 입구는 칫솔에 레몬즙을 묻혀 닦아주세요.

 

 


4. 거실 청소, 옷장 및 신발 정리에 사용하는 제품들, 이렇게 만드세요! 

소파청소: 물파스, 베이킹소다, 물
소파에 수북하게 앉아있는 먼지들을 보신 적 있나요? 우리가족, 우리아이가 앉고, 뛰고, 눕는 공간이에요. 먼지 뿐만아니죠. 소파까지 영역을 넓힌 아이의 낙서가 있는 경우도 있어요. 좁은 면적일 경우 물파스로 살짝 문질러 닦아주고, 넓은 면적일 경우 베이킹 소다와 물을 섞어 닦아주세요. 이 방법들은 소파의 재질을 꼭 확인하고 사용하셔야 합니다. 재질에 따라, 물파스와 베이킹 소다가 소파를 더 상하게 할 수 있어요.

 

방향제: 베이킹 소다, 소금, 소독용 에탄올 

베이킹 소다 또는 굵은 소금 먼저 준비하세요. 여기에 소독용 에탄올 넣고 적당한 용기에 담아 놓아주시면 됩니다. 원하는 향이 있다면, 아로마 오일도 한방울 넣어주세요.

 

제습제: 염화칼슘

옷장정리할 때, 꼭 제습제 사용하시죠? 기존에 사용하던 제습제 통과 뚜껑을 버리지 마세요. 세척해두셨다가, 제습제 통에 염화칼슘을 넣어주세요. 그 위에 부직포를 크기에 맞게 잘라 덮어놓고, 뚜껑을 그대로 덮어주세요. 그 어떤 하마보다 성능이 좋은 제습제를 만들 수 있어요! 단, 염화칼슘은 손으로 직접 만지지 말고 꼭 장갑을 끼고 작업해주세요. 

 

탈취제: 베이킹 소다

아무리 신발을 빨아도, 깨끗한 양말을 신어도 신발에 냄새나는 경우, 있으셨나요? 그렇다면 안쓰는 양말에 베이킹 소다를 1~2스푼 넣고, 양말 윗쪽을 꿰매주세요. 꿰맨 양말을 신발안에 넣어주면 1시간 후에 신발에서 나던 냄새가 사라져요.

 


5. 여기에 나온 준비물들, 어디에서 살까요?

대체재로 활용한 홈메이드 세제를 만들기 위해 필요한 것들, 메모하고 계셨나요?  온 집안 곳곳을 청소하기 위해, 맘톡이 알려드린 천연세제의 준비물은 [베이킹소다, 구연산, 식초, 과탄산소다, 젖병세정제, 치약, 비눗물, 린스, 콜라, 시금치 삶은 물, 귤껍질, 레몬즙, 물파스, 소독용에탄올, 염화칼슘] 이었어요.
이 중에서, 베이킹소다, 구연산, 과탄산소다, 레몬즙, 소독용 에탄올, 염화칼슘 은 어디에서 사지? 라고 생각하고 계셨다면!
베이킹소다와 구연산,과탄산 소다, 레몬즙은 대형마트에서, 소독용 에탄올과 염화칼슘은 가까운 약국 또는 철물점에서 구매하실 수 있어요.
근처에 구매할 수 있는 곳이 없다면 온라인을 통해 미리미리 준비해두고, 안전한 천연세제 마음껏 사용하세요.

 

 

 

어렵지 않은 천연세제 만들기, 준비물만 있다면 바로 활용할 수 있겠죠?

 

여러분만의 또다른 홈메이드 천연세제 팁이 있다면 댓글로 알려주세요.

 

 

▼ 조금 더 자세한 천연세제 정보를 보고싶다면?

 

세제없이 귤껍질로 하는 초간간 전자레인지 청소

 

 

맘톡커가 알려주는 청소꿀팁, 정리꿀팁!

[이미지 출처: shutterstock.com]  

 

간편한 천연 신발탈취제 만들기

 

[톡 정보] 전기포트는 이렇게 청소해요 (클릭!) 

 

 

 

#생활정보 #생활팁 #생활꿀팁 #꿀팁 #천연세제 #천연세제만드는법 #청소팁 #청소꿀팁 #베이킹소다 

 

태그 목록

태그를 눌러 관심있는 정보를 찾아보세요

라이프 정보 목록

더욱 다양한 라이프 정보를 원한다면?
당신의 똑똑한 육아비서
맘톡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그냥 둘러볼게요
로그인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취소
회원가입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본인 인증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취소
지역 정보를 입력하신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확인
로딩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