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유의신 5회: 수유텀, 사출, 젖뭉침, 단유. 양배추팩과 냉팩으로 해결!

 

모유의 신, 박경숙 원장의 모유수유교실 5회
수유텀, 사출, 젖뭉침, 단유! 모유수유 문제해결 자가요법

모유 수유, 시작도 어려운데 도중에 문제가 생기면? 
또 밤새워 여기저기 정보 찾아 기웃거리고, 게시판에 질문 올리고, 전문가 상담 예약 접수하기 있기? 없기??

물론 문제의 심각성이 어느 정도냐에 따라서 적절한 조치가 반드시 필요하겠지만, 모유수유 중에 생길 수 있는 일반적인 문제 상황에 대해서는 미리 숙지해놓고 있다가 당황하지 말고 침착하게 대처할 수 있다면 더 좋겠죠?

박경숙 원장님과 함께 하는 모유수유교실 5회에서는 모유수유 도중 생기는 일반적인 문제 상황들을 다시 한번 정리해보고, 그에 따른 대처 방법을 확실하게 알려드려요.


1. 일반적인 문제 상황

일반적인 문제 상황은 크게,
1) 수유 텀이 길어짐
2) 사출
3) 단유
4) 젖뭉침과 유선염
이렇게 네 가지 정도라고 볼 수 있어요. 
각각의 상황의 원인과 증상, 대처 방법에 대해 먼저 동영상 강의를 들어볼까요?


아기의 개월 수가 지남에 따라 엄마의 젖의 양도 늘고, 한 쪽 수유로 안정적으로 모유 수유를 하게 되기까지, 

1) 수유 텀이 길어짐

2) 사출

3) 단유

4) 젖뭉침과 유선염

과 같은 문제 상황에 맞닥뜨릴 수 있다는 게 이해가 되셨나요?


모두 늘어난 젖 양이 문제인 거고, 엄마의 가슴 통증을 유발할 수 있어서 당사자인 엄마에게는 상당히 괴로운 문제라고 할 수 있어요. 그래서 터질 듯이 가슴이 아프거나, 젖뭉침과 유선염이 생기기 전에 바로바로 관리를 해주시는 게 중요해요. 


 

2. 수유텀 길어짐/사출/단유/젖뭉침 시 금기 사항

수유텀 길어짐 / 사출/ 단유/ 젖뭉침과 유선염. 
이 4가지 문제 상황에서 우선 하지 말아야 할 일 3가지를 먼저 볼게요. 아래의 행동은 모두 젖의 양을 늘리기 위한 것으로 위에서 언급한 문제 발생 시 문제를 더 악화 시켜요. 절대금지!

* 금기사항
1) 유축 – 직수가 아닌, 손으로 짜거나 유축기를 사용하는 것
2) 온팩 -  가슴이 아프다고 따뜻한 수건 등으로 찜질하는 것
3) 기저부 마사지 – 가슴을 손으로 잡고 원을 그리며 돌리는 것(무의식중에 함)


3. 수유텀 길어짐/사출/단유/젖뭉침 시 해야할 일

아래 4가지는 꼭 해 주셔야 해요. 
1) 직수 – 수유 텀에 따라 반드시 직수는 빠지지 않고 해주셔야 해요.
2) 냉팩 – 차갑게 얼린 수건으로 가슴 부위를 싸주는 것
3) 양배추 요법 – 양배추잎으로 가슴 부위를 싸주는 것
4) 1,2,3 마사지 – 손으로 가슴을 부위별로 마사지해주는 것(다음 편에서 자세히 설명)

위의 4가지 요법은 젖의 양을 줄이고, 가슴의 통증을 줄여주는 자가요법 방법이에요. 
한 가지 알아주셔야 하는 것은 양배추 요법은 젖의 양을 줄여주기는 하지만, 젖을 완전히 말리는 방법은 아니에요. 젖은 아기가 빠는 한 계속 나오게 되어있어요. 사출이 심해서 양배추 요법을 쓴다고 해도, 아기에게 모유 수유를 하는 동안 쓰는 요법이기 때문에 젖이 마르는 것은 아니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돼요.



4. 자가요법 - 양배추 요법


양배추 요법은 아래의 순서를 따르시면 돼요. 동영상 강의, 꼭 보시고 따라 하셔야 해요!
1) 양배추 잎 몇 개를 이용하여 꼭지 부분을 제외한 가슴 전체에 넓게 붙여주세요. 
2) 젖이 찰 때마다 통증이 있는 가슴에 붙여주시고 3시간마다 새 잎으로 갈아주세요. 한쪽 수유에서 먹이지 않는 가슴에도 양배추를 항상 붙여주세요. 
3) 양배추를 보관하실 때에는 수건에 싸서 비닐팩에 넣어 냉장보관해주세요.

다시 한번 설명드리자면 사출이 있는 가슴, 단유해야 하는 가슴에 양배추 요법을 실시해주시는 거에요.


5. 자가요법 - 냉팩 요법

항상 냉동실에 냉팩을 준비해 두었다가, 문제 상황이 발생할 때 바로 하는 것이 좋아요. 
1) 일반 수건보다 길쭉한 형태의 수건을(목수건) 4장 정도 미리 사놓으세요.
2) 삶아서 소독한 후에 2장은 건조시켜서 보관해놓고, 2장은 다시 물에 적셔 물기를 짠 후에 비닐팩에 넣어서 냉동시켜주세요.
3) 사용할 때에는 냉동실에서 꺼내 물에 적셔서 물기가 방울방울 떨어지는 정도로만 짜서 가슴 위에 얹어서 가슴을 잘 싸주시면 돼요.

이 냉팩 요법을 실시하면 가슴 통증이 나아지고 젖의 양이 줄어요. 냉동실에 미리 냉팩을 꼭 준비해놓으시길 바래요.

 

어때요? 모유수유에 조금씩 자신감이 생기고 있으신가요?
박경숙 원장님의 모유수유교실 동영상을 반복 시청하시고, 궁금한 점은 그때그때마다 맘톡에 들어오셔서 물어보세요. 완모 성공까지 맘톡이 쭈욱 함께 할게요!

영상을 차례대로 보고 싶다면 맘톡 네이버  TV 통해 보실 수 있어요




                                                    
▼ 이 정보도 놓치지 마세요. 궁금하면 클릭!




                                                    
▼ 박경숙 원장님, 이전 강의 보러가기 클릭!

육아정보 정보 목록

더욱 다양한 육아정보를 원한다면?
당신의 똑똑한 육아비서
맘톡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그냥 둘러볼게요
로그인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취소
회원가입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본인 인증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취소
지역 정보를 입력하신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확인
로딩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