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후조리원 vs 산후도우미의 비교, 선택하는 법



 

산후조리 방법을 결정하지 못한 엄마들을 위해

산후조리원 vs 산후도우미 이렇게 선택하세요!


새 생명의 기쁨을 확인하자마자 찾아오는 여러 가지 고민들! 그 중 제일은 바로 ‘산후조리’를 어떻게 할까에 대한 고민이죠,
산후조리원, 산후도우미 등등 많은 선택 중에 어떤 것이 가장 좋을지 맘톡이 준비한 내용을 비교해보시고 현명한 선택하세요.

 

1. 산후조리원의 장점과 단점은 무엇일까요?



1. 산후조리원의 장점

산후조리원의 장점은, 모든 시설과 서비스가 '산모'와 '아기'를 중심으로 맞춰져 있어, 원스탑으로 누릴 수 있다는 것입니다. 또, 산모의 입장에서 아기와 떨어져서 몸을 회복할 수 있는 시간이 주어지는 것도 큰 장점이에요. "조리원 천국"이라는 말이 괜히 생긴게 아니겠죠!

 

시설
산후조리원의 최대 강점은 바로 잘 갖춰진 ‘시설’입니다. 산모가 오로지 ‘조리’에만 신경을 쓸 수 있는 시설이 마련되어 있다고 할 수 있죠.

좌욕이나 마사지를 하기 위한 공간, 방마다 설치된 개인 유축기 및 수유용품, 편안하고 조용한 수유실, 마음을 안정시킬 수 있는 북까페 등이 이러한 환경에 해당됩니다.
아기도 위생적인 신생아실에서 많은 담당 선생님들의 철저한 관리를 받습니다. 특히 대부분의 산후조리원의 신생아실은 온도, 습도, 공기정화, 냄새를 엄격히 관리함으로서 아기를 편안하게 만들어줘요.

 

엄마를 위한 서비스
산후조리원에는 엄마를 위한 프로그램과 요소가 많이 있어요. 

일단, 외로움과 산후 우울을 느끼기 쉬운 시기에, 다른 산모들과 함께 지내면서 소통을 할 수 있어요. 요즘 가장 핫!한 모임 중 하나가 바로 "조리원 동기 모임" 같은 연령대의 아이, (대부분) 근처 지역, 많은 경우 유사한 경제수준 등, 유사성이 높은 엄마들끼리 만날 수 있는 좋은 장소죠.

또, 다양한 조리원 프로그램을 통해 활력을 찾게 해주기도 해요. 요가, 뷰티마사지, 한의원과 연계된 보약서비스, 영양식 등, 다양한 맞춤 서비스들이 제공됩니다. 

 

아기를 위한 서비스

신생아실에는 전문 간호사가 상주함으로서 아기를 집중적으로 관찰하고 체계적으로 관리해줘요. 또 소아과 전문의 원장님의 회진을 통해 아기의 건강상태를 지속적으로 확인해줍니다. 산모가 신생아를 병원에 데리고 다니기 어려운 점을 고려하면 이점은 매우 큰 강점이 될 수 있습니다.

 

2. 산후조리원의 단점

산후조리원은 집이 아닌 곳에서 지내기 위해 비용을 지불하고, 다른 사람과 함께 생활해야 한다는 것이에요. 개인 프라이버시를 굉장히 중요시 하거나 낯선 환경을 싫어하시는 분은 여러모로 고려해 보셔야 해요. 

 

적응의 문제 
산모도 아기도 낯선 곳에 적응해야 합니다. 집이 아닌 낯선 장소를 불편해 하는 분들은 그 기간을 힘들어 하시기도 해요. 

또, 신생아실의 조도와 환경을 산모 마음대로 조정할 수 없는 부분도 있습니다. 많은 산후조리원이 신생아실의 불을 켜놓기 때문에 아기가 엄마 뱃속의 어두운 환경에서 나와 갑자기 밝은 곳에 적응해야하는 문제가 있답니다. 

 

비용의 문제 
산후조리원을 이용하는 데 소요되는 비용은 꽤 들어가는 편입니다. '16. 3월 발표된 ‘서울시 산후조리원 이용요금 현황’에 따르면 서울시내 산후조리원 159곳의 2주 요금 평균은 가장 저렴한 곳 기준으로 299만원이라고 합니다. 특실을 이용하고 산후마사지, 남편의 식사, 프로그램 등 부가적인 서비스를 추가하면 더 많은 비용이 들어요. 

특히, 대부분의 산후조리원은, 아침에 출근을 해야하는 남편을 위해 식빵, 잼, 물 등의 아주 간단한 식사만을 마련해줍니다. 아침은 물론이고, 주말에라도 식사를 같이 하려면 추가비용이 만만치 않습니다.

 

전염병의 위험성 
만의 하나라도 신생아실에 전염병이 도는 경우 피해를 입을 수도 있습니다. 이런 일은 절대 없어야하겠죠. 

 

 

 

2. 산후도우미의 장점과 단점은 무엇일까요?

1. 산후도우미의 장점

편안하고 익숙한 환경 
아이를 낳자마자 새로운 공간에 가는 것은 산모와 아이에게 모두 적응에 대한 스트레스가 발생할 수 있어요. 이 때, 익숙한 집에서 편하게 산후관리를 받을 수 있다면 이에 대한 고민이 줄어듭니다.


가족들의 높은 접근성
최근 산후조리원들은 산모와 남편 외에는 다른 가족의 출입을 막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는 산모의 산후조리를 위한 것은 물론 조리원 내에 외부인의 출입을 금함으로서, 전염병에 대한 우려는 막기 위한 이유 때문인데요, 만약 산모에게 첫째 아기가 있는 경우라면 이 점은 매우 큰 단점이 됩니다. 그래서, 산후조리원에 가지 않고 산후도우미의 도움을 받게 되면 가족들의 면회가 자유로워 접근성이 높아져요.

 

1:1 근거리 안심서비스

산후조리원이 아기 1명당 담당 간호사 1명이 아니라, 3:1~4:1 정도의 시스템을 갖는데 반해, 산후도우미는 오직 ‘나의 아기’하나만을 담당해주기 때문에 세심한 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또, 도우미의 일상을 가까이서 지켜볼 수 있어서 더욱 안심할 수 있어요.  

 

2. 산후도우미의 단점


적응의 문제 
산후조리원에도 있는 적응의 어려움이, 산후도우미를 이용할 경우에도 있습니다. 낯선 사람과 생활하는 일은 어렵고, 산후도우미의 생활패턴이 산모에게 잘 맞지 않는 경우도 있어 그것을 맞춰가는데 어려움을 겪을수 있습니다. 또, 불만이 있다고 해도 조율이 쉽게 잘 되지 않을 가능성도 고려해야해요. 업체를 통해서 산후도우미를 구인한 경우, 나와 잘 맞지 않으면 전화를 통해 불만을 제기하고, 도우미를 변경할 수 있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 사후대처가 어렵기 때문인데요, 잘 맞지 않아 도우미를 변경하게 된 경우에도 또 다시 적응하는 기간이 필요하다는 것도 단점이 될수 있습니다.

 

비용의 문제 
산후도우미를 이용할 때에도 비용의 문제가 발생되는데요, 산후도우미 업체에서는 도우미들의 경력에 따라 등급을 구분하고, 이에 대한 금액을 나누어 놓고 있어요. 이에 대한 금액차이 때문에 소요비용이 예상보다 많이 들기도 하고, 경력에 합당한 금액구간인지, 내가 원하는 조건의 도우미가 올 것인지는 미리 알 수 없는 상태에서  산후도우미들의 등급을 선택해야 하기때문에 정보가 불충분한 상태에서 도우미를 기다려야 합니다.


다양한 서비스의 부재
산후조리원처럼 소아과 선생님의 방문이 없어서 아기의 위급한 상황을 놓칠수도 있고, 프로그램을 이용하거나 대화를 나눌 수 있는 다른 산모, 이른바 조리원 동기가 없기 때문에 외로울 수도 있어요. 조리원에 비해 상대적으로 체계가 부족할수도 있지요.

 

 

3. 산후조리원 vs 산후도우미, 이렇게 알아보세요.

산후조리원과 산후도우미 모두, 상황이나 성격, 본인이 정한 중요순위가 있어 남에게 좋았던 조리원이나 도우미가 나에게도 좋지 않을 수도 있어요. 그래서 맘톡이 산후조리원과 산후도우미 선택의 팁을 살짝 공개합니다.

 

저는 어떤 걸 선택하면 좋을까요?

산후, 산모를 위한 충분한 서비스를 받고 몸이 충분히 회복되는 시간을 갖기 원한다면 산후조리원을 선택하는 것이 좋아요. '조리원 동기모임'도 의외로 굉장히 든든한 친구들을 만들 수 있거든요. 

하지만, 첫째, 둘째 등 다른 아이가 이미 있는 경우, 엄마가 아이들과 떨어져 지내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죠. 이럴 때 산후조리사를 선택하시는 경우가 많답니다. 또, 개인의 프라이버시를 중요시하거나, 낯선 환경에서 타인과 지내는 것이 싫으시다면, 산후조리사를 선택하세요. 

요즘에는, 첫 2주간은 산후조리원에, 그리고 그 후에는 산후조리사를 통해 몸조리를 하시는 경우도 상당히 많답니다. ^^

 

산후조리원  선택 팁

 

1. 집 혹은 남편의 동선에서 멀지 않은 곳

산후조리원은 집, 혹은 남편 사무실에서 너무 멀지 않은 곳을 선택하는 것이 좋아요. 대체로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서는 집 근처를 알아보시는 것이 좋아요. 

2. 꼼꼼한 후기 확인

실 사용자들의 후기를 꼼꼼히 확인하고 고르세요. 실제로 이용한 지인의 추천을 받아 가는 것도 믿음직스럽죠. 

요즘에는 마치 맛집처럼 산후조리원을 검색하고 후기를 볼 수 있는 서비스도 나와있으니 이를 활용하면 조금 더 현명한 선택을 할 수 있습니다. 

 

산후도우미 선택 팁

 

1. 믿을 수 있는 추천 혹은 후기가 좋은 업체에 의뢰하세요

산후조리사들은 보통 관리 업체에 의뢰하여 만나게 되는데, 혹시라도 마음에 들지 않거나 문제가 있는 경우를 대비하여 사후 관리가 꼼꼼한 업체를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지인이 직접 경험한 관리사님을 추천 받는 것도 믿음직스러운 편이에요.


2. 본인이 원하는 바를 명확하게 제시하세요

산후 관리사님에 따라 각양각색이고 또 비용 또한 마찬기지이기 때문에 산모님이 원하는 부분을 명확하게 이야기 하고 소개 받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예를 들면, 산모 케어만 하면 되는지 가사일도 함께 해야하는지, 종교가 같은 분을 원한다든지, 산모식을 맛있게 하시는 분을 원한다든지 하는 부분이죠. 이 때 너무 많은 것을 요청하기 보다는, 산후도우미의 업무 범위를 벗어나지 않는 범위에서 중요한 고려사항을 3가지 정도로 정해서 우선순위를 알려주세요. 

 

 

 

맘톡의 비교와 팁을 통해, 본인에게 제일 잘 맞는 방법을 선택하고

행복한 산후조리하세요!

산후조리의 친구는? 맘톡 momtalk! 


                                                  

▼ 맘톡커의 진솔한 Q&A도 놓치지 마세요!

Q. 산후조리원 어떤 기준으로 골라야 할까요? 

A. 클릭!


▼ 이 정보도 놓치지 마세요

산후조리에 관련된 진실과 거짓

 

출산 후 신체의 변화 : 훗배앓이, 오로, 요실금, 회음부통증 및 변비

임신정보 정보 목록

더욱 다양한 임신정보를 원한다면?
당신의 똑똑한 육아비서
맘톡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그냥 둘러볼게요
로그인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취소
회원가입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본인 인증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취소
지역 정보를 입력하신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확인
로딩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