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기머리보호대 비교 및 선택 팁

이미지 : 슬규 / 맘톡

첫째도 안전! 둘째도 안전!
아기머리보호대, 어떻게 선택해야 할까요?

이리 쿵, 저리 쿵~ 아기들은 몸에 비해 머리가 무겁기 때문에 하루에도 여러 번 머리를 부딪히기 일쑤인데요. 오늘은 우리 아기의 소중한 머리 보호를 위한 아기머리보호대에 관한 정보와 구매팁을 소개할게요.
그리고 어떤 아기머리보호대를 선택해야 할지 고민이시라면, 맘토커 '슬규'님이 직접 사용해본 인기 머리보호대 비교 후기에서 팁을 얻어보세요!


 

 



아기머리보호대, 왜 필요한가요?  

이미지 출처 : 아이클릭아트 

 

우리 아기 머리의 무게는 신체의 20-30%, 신장의 1/4에 달하는데, 몸의 발육에 비해 뇌가 한 발 앞서 성장하기 때문이라고 해요.
아기의 머리는 상대적으로 무겁고, 중심이 높기 때문에, 다른 부위보다 외상을 받기 쉬워요. 특히 뇌를 보호하는 두개골이나 뇌혈관은 아직 충분히 발달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머리를 잘못 다치면 뇌장애가 일어나거나 후유증이 남는 경우도 있어요. 따라서 아직 스스로 몸을 잘 가누지 못하는 아기들이 스스로 앉고 기고 걸음마를 시작할 때 넘어져 머리를 다치지 않도록 아기 머리 보호대를 해주면 좋아요. 


아기머리보호대, 이럴 때 필요해요!
· 스스로 앉기 시작할 때
· 기어나디니 시작할 때
· 걸음마를 시작할 때
· 무언가에 올라가려는 성향을 보일 때
· 모서리에 별다른 안전장치가 없을 때 




아기머리보호대, 어떤 종류가 있나요?

1. 헬멧형  

이미지 출처 : 베일리바오 

 

아기 머리에 쓰는 형태의 '헬멧형'은 충격을 흡수하는 고밀도 폼이 내장되어 있어, 아기의 머리 앞 뒤, 옆면 전체를 보호해줘요. 따라서 활동량이 많고 행동 범위가 넓은 아기들에게 적합해요.
다만, 평소 모자나 헤어밴드 등 머리에 쓰는 것에 대한 거부감이 있는 아기들은 헬멧을 처음 접할 때 벗으려고 시도하는 경우가 많아요. 아이가 헬멧을 자연스럽게 받아들일 때까지 인내심을 가지고 지속적으로 가르치고 익숙해지도록 연습시켜야 한답니다~

2. 가방형

이미지 출처 : 아가드

 

아기의 어깨에 메는 형태의 '가방형'은 푹신한 소재의 짱구베게 형태의 머리 보호대가 달려있어, 뒤로 넘어지는 아기의 뒷통수를 보호할 수 있어요.
이제 막 앉기 시작한 아기나, 주로 앉아서 노는 아기들에게 적합해요. 하지만 마찬가지로 등에 보호대를 가방처럼 계속 메고 있어야 하니, 땀이 많거나 갑갑한 걸 싫어하는 아기들은 처음에 거부할 수 있어요.

 

 

 


맘토커 '슬규'님의 머리보호대 비교 후기!
곧 엉금엉금 기어다니고 온 거실 물건을 탐색하기 위해 잡고 일어설 하현이를 위해 머리 보호는 필수!! 머리쿵보호대와 아기머리보호대 두개를 구매해 봤어요.

1. 머리쿵 보호대

저는 하현이 출산 전부터 미리 이 상품을 구매했었는데요.
너무 앙증맞은 디자인과 착용했을 때의 뒤태를 생각하니 구매하지 않을 수가 없더라고요^^
아니나 다를까 곧 엄청난 유행으로 대란이 났었죠.
머리쿵 보호대는 아기가 혼자 앉을 수 있기 시작할 때 사용하는 것이 좋을 거 같다는 생각이 들어요.
아무래도 엉덩이 근육 발달이 아직 덜 이루어져서 중심 잡기가 어려운 아가들은 뒤로 쉽게 넘어가니까 이 보호대로 충격을 줄여주는 거죠!!

2. 베일리바오 아기 머리 보호대

머리쿵 보호대를 사용해 보니 아이가 기어 다니고 일어서기 시작하면 머리 전체를 보호해 줄 필요가 있겠더라고요.
쿠션감도 적당하고 아이의 머리를 전체적으로 잘 감싸주는지, 오랫동안 사용이 가능한지를 따져보고 구매하게 됐어요.
헤드 뒷부분은 벨크로 처리가 되어 아이의 두위에 맞춰 조절할 수 있고 턱 아래로 버클 잠금이 되어 흘러내리거나 벗겨지지 않았어요.
또 헬멧 안쪽에 이중 추가 쿠션을 더하면 아이의 머리에 딱 맞게 착용시킬 수 있죠.
 

 



아기머리보호대, 어떤 제품을 선택해야 하나요?

쿠션감은 필수!
아기 머리 보호대의 핵심은 쿠션감이겠죠~ 무조건 두껍다고 좋은 게 아니라, 착용에 무리가 없고 충격을 잘 흡수해주는 소재인지, 쿠션의 복원력은 좋은지 등을 확인해야 해요. 또 우리 아기의 안전을 위해 인체에 무해한 재질인지도 확인하고 구매하세요.

통기성이 좋은 지 확인하세요!
아기 머리 보호대는 오래 차고 있으면 땀 배출이 어려워 아이들이 힘들어할 수 있어요. 특히 몸에 열이 많은 아기나, 여름철에는 오래 착용을 권장하지 않고 있어요. 요즘은 피부에 닿는 부분이 매쉬 소재이거나 통기성이 좋은 특수소재를 사용하는 경우도 많으니 잘 비교하고 구매하세요.

사이즈와 착용 방법을 확인하세요!
헬멧형의 경우 제품마다 최소/최대 머리 둘레가 달라요. 보통 탈착이 편한 벨크로를 통한 사이즈 조절이 가능하지만 기본적으로 아기가 착용했을 때 불편하거나 답답해하지 않도록 사이즈와 착용 방법을 확인하세요. 또 활동이 많은 아기들의 특성상 흘러내리거나 벗거지지 않도록 턱 끈이나 버클 등이 있는 제품이 좋아요.

세탁방법을 확인하세요!
쿠션이나 충전재를 변형 없이 오래 보존하려면 손세탁을 해야 하는 제품이 많아요. 그냥 세탁기에 돌리면 모양이나 소재의 변형이 일어날 수 있으니 각 제품마다 표기된 세탁법을 참고해주세요.



그밖에 아기머리 보호를 위한 다양한 방법들은 뭐가 있을까요?

1. 놀이매트 깔기
거실이나 놀이방 등 아무래도 아기가 가장 오래 생활하는 공간에는 아기 머리 보호를 위해 놀이매트를 깔아주는 게 좋아요. 특히 소파 밑이나 자주 앉는 의자 아래는 쿠션감이 있는 매트가 좋은데, 기어 오르는 걸 좋아하는 아기들의 특성상 의자에서 낙상사고가 빈번히 일어나기 때문이에요.

2. 모서리 보호대 부착하기
요즘은 모서리 보호대가 다양한 종류로 많이 나와있는데요. 모서리에만 붙이는 'ㄱ'자 형부터, 일자로 길게 붙일 수 있는 형태까지 다양한 모양은 물론, 크기나 쿠션 두께 등 다양한 제품들이 많아 기호에 맞게 선택할 수 있어요.

3. 위험한 물건은 미리 치워두기
아기가 스스로 앉거나 기기 시작하면, 아기 머리에 부딪히기 좋은 탁자나 화분, 인테리어 소품 등 집안 물건들은 미리 치워두는 게 좋아요. 특히 아기들의 눈높이에서 위험한 제품들은 사전에 정리해주면 좋겠죠!

4. 잘 지켜보고 철저히 안전교육 시키기
아기가 돌 무렵이 되면 어느 정도 훈육이 통하는 시기가 오는데요. 소파에서 뛴다던지, 탁자로 돌진한다던지 머리를 다칠 수 있는 위험한 행동을 했을 경우 아기의 행동에 대해 훈육을 해주세요.
또한 다치는 건 찰나의 순간이긴 하지만, 아기를 방치하지 않고 무엇보다 잘 지켜보는 게 가장 중요하겠죠? ^^

 

 

Editor ONE

 

 

 

▼ 이 정보는 어떠세요?

 

아기 머리 보호대(아기 헬멧) 정보 및 구매가이드

 

유아 안전용품 구매가이드



#아기머리보호대 #아기머리보호대추천 #아기머리보호대구매팁 #인기아기머리보호대 #아기헬멧 #아기머리보호가방 #머리쿵 #아기안전용품 #육아템 #육아꿀팁  

태그 목록

태그를 눌러 관심있는 정보를 찾아보세요

유아용품 정보 목록

더욱 다양한 유아용품 정보를 원한다면?
당신의 똑똑한 육아비서
맘톡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그냥 둘러볼게요
로그인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취소
회원가입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본인 인증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취소
지역 정보를 입력하신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확인
로딩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