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 콧물, 콧물 흡입기로 꼭 빼줘야 하나요?

이미지 :뚝딱쓰엄마/맘톡

 

콧물이 주르륵
아이 콧물, 콧물 흡입기로 꼭 빼줘야 하나요?

한낮에는 초여름 날씨로 아침, 저녁에는 큰 일교차에 우리 아이들 자꾸 흐르는 콧물로 고생이 이만저만이 아닌데요. 아이가 콧물을 흘리기 시작하면 부모님들은 항상 걱정이 앞서죠. 하루 종일 콧물이 줄줄 흐르고, 밤에도 목 뒤로 넘어가는 콧물 때문에 잠에 쉽게 들지도 못하는데요. 

아이 콧물 꼭 콧물 흡입기로 빼줘야 하는지, 아니면 그대로 닦아주는 것이 좋은지 맘톡에서 알아보았습니다. 

 

 

아기 콧물 처음부터 빼줘야 될까요?

아기 콧물은 건강한 면역 작용으로 아기의 콧물에는 감기를 이겨내기 위한 여러 가지 면역 물질들이 포함되었다고 합니다. 그래서 감기에 걸려있는 동안은 콧물이 계속 흐르게 되는데요. 이때마다 코를 계속 빼준다면 엄마의 답답한 마음은 시원하게 뚫리지만, 아기의 면역력에는 해로운 영향을 줍니다.
아이의 코가 그렁그렁하더라도 아이가 콧물로 힘들어하지 않고 밤에도 잘 잔다면 그대로 놔두고 많이 불편해한다면 그때 빼 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때에는 아이의 코 점막이 다치지 않도록 조심해서 콧물을 빼주세요.


줄줄 흐르는 아이 콧물, 관리하는 방법

1. 아이의 콧물 생활 속에서 관리하는 법
- 따뜻한 수건을 코 위에 올려 마사지를 해주듯이 찜질해주세요.
- 생리식염수를 콧속에 한두 방을 넣고 콧물이 묽게 변하면 신생아용 면봉을 사용해 코 앞쪽을 살살 돌려가며 제거해주세요.
- 아이의 코가 건조해지지 않도록 집안 습도를 50~60% 이상 맞춰주세요.

2. 콧물 흡입기로 콧물 빼주는 방법

콧물 흡입기란?
영유아들은 자발적으로 코를 푸는데 어려움이 있으므로 콧물 흡입기를 사용하여 아이의 호흡을 편안하게도와줄 수 있습니다.
콧물 흡입기는 코 점막을 다치지 않게 흡입구가 부드러운 것을 선택하고, 하얗고 맑은 콧물은 가볍게 닦아주고 누렇고 찐득한 콧물은 콧물 흡입기로 빼주는 것이 좋아요.
콧물 흡입기 종류에는 입으로 살살 빨아들여 빼주는 형식과, 펌프형, 전동식 자동 흡입기가 있어요.

콧물 흡입기 사용 방법과 주의점
아기들 콧물은 너무 무리하게 계속 빼다 보면 코점막이 상할 수 있어요. 콧물 흡입기 사용은 하루에 두세 번 정도 사용이 적당합니다.

1. 아이가 움직이면 다칠 수 있으니 아이를 잘 잡고 사용합니다.
2. 감염을 방지하기 위해 일회용 소모품은 반드시 1회만 사용하고 폐기합니다.
3. 코가 말라있거나 진해서 잘 안 나올 경우, 식염수를 2~3방울 정도 코 안에 떨어뜨려 부드럽게 한 다음 1~2분 뒤 흡입기를 사용합니다.
4. 코에 상처가 있거나 출혈이 있을 때는 흡입기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5. 콧물 흡입기 사용은 하루에 두세 번 정도 사용이 적당합니다.

 

육아맘들이 추천하는 콧물 흡입기


콧물 흡입기는 아이가 있는 집이라면 필수로 가지고 있는 용품 중 하나인데요.
육아맘들이 많이 사용하고 있는 제품 중 하나가 "코끼리 뺑코"에요~ 에디터도 코끼리 뺑코를 사용하고 있는데요. 사용할 때 부모가 아이를 움직이지 못하도록 잘 잡거나, 혼자서도 케어가 된다면 모유 수유하는 자세로 아이를 한 손으로 안고, 입으로 직접 빨아 제거해줘요.
전동식처럼 소리가 나지 않아서 아이들이 처음부터 겁먹지 않고, 흡입되는 강도도 부모가 입으로 직접 조절할 수 있어서 더 안전한 거 같아요. 입으로 빨아줄 때는 한 번에 세게 "흡~!" 빨아주면 아기 귀에 무리가 갈 수 있으니 서서히 길게 빨 이 주는 것이 더 잘 빨립니다~
콧물 흡입기는 사용하는 사람마다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종류 및 사용 방법에 대해 잘 알아보고 아이에게 잘 맞고 사용하기 편한 것으로 선택하면 좋을 거 같아요.

 

콧물 흡입기 종류 및 사용방법


1. 튜브형 / 흡입형

이미지 : 코끼리 뺑코

 

사용방법 : 코 삽입 팁을 아이의 코에 끼우고 아이의 입을 살짝 벌린 후 사용자가 흡입 부를 입에 물고 이물질을 빨아서 제거합니다.
장점 : 사용 시 부모가 직접 입으로 흡입하는 강도를 조절할 수 있어요.
단점 : 처음 사용할 경우 강약 조절이 힘들어요
관련 제품 : 코끼리 뺑코, 유피스 콧물 흡입기, 하이비 실리콘 콧물 흡입기


2. 펌프형


이미지 : 요미락

 

사용방법 : 흡입구를 아기의 콧구멍에 대고 펌프를 천천히 눌러주면서 흡입하며, 흡입시에는 아이의 입을 벌려주세요.
장점 : 직접 부모가 입으로 빨아들이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편해요.
단점 : 튜브/흡입형에 비해 효과가 약해요.
관련 제품 : 요미락 피리 콧물 흡입기, 코프리 골드, 닥터헬퍼 콧물쏙


3. 전동식

이미지 : 코크린 베이비

 

사용방법 : 흡입기를 본체에 꽂아주고 전원 버튼을 눌러서 압력 조절 버튼 단계를 조절하여 사용합니다.
장점 : 한 손으로 잡고 버튼만 누르면 흡입이 되니 다른 제품에 비해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어요.
단점 : 튜브/흡입형 비해 가격이 비싸며, 흡입 효과가 약할 수 있어요.
관련 제품 : 코크린 베이비, 노스클린 전동식 콧물흡입기, 휴비딕 크린노즈 
 

 

잘 보셨나요~?
아이의 콧물을 너무 자주 많이 빼줘도 안 좋지만, 그냥 방치할 경우 중이염 등 합병증이 올 수도 있으니 온도와 습도를 잘 조절하여 아이의 건강을 되찾도록 도와주세요.

글. 편집 : 맘톡에디터 까꿍
이미지 : 맘톡

 

▼ 이 정보는 어떠세요?

 

네블라이저, 기관지 약한 아이라면 필수!

 

환절기 아이 코막힘과 콧물, 생활 관리법

 

신생아 코막힘, 원인과 대처법

 

 

 

#콧물흡입기 #코끼리뺑코 #전동식콧물 #전동식콧물흡입기 #튜브형콧물흡입기 #펌프형콧물흡입기 #아기콧물흡입기 #콧물흡입기추천 #유아콧물흡입기 #콧물자동흡입기

태그 목록

태그를 눌러 관심있는 정보를 찾아보세요

유아용품 정보 목록

더욱 다양한 유아용품 정보를 원한다면?
당신의 똑똑한 육아비서
맘톡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그냥 둘러볼게요
로그인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취소
회원가입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본인 인증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취소
지역 정보를 입력하신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확인
로딩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