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생아 잠복고환의 원인과 치료 방법

이미지: 아이클릭아트 

6개월 이전에 발견해야 하는 잠복고환!
신생아 잠복고환의 원인과 치료 방법
[글 : 거제 서울 아동병원 정유주 원장님]

아기가 태어나고 성장을 하면서 부모는 아기의 몸 구석구석 잘 자라고 있는지 자세하게 관찰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태어나고 받는 신생아 검사나 정기적인 영유아 검진을 통해 아이의 건강 상태를 체크할 수 있지만, 엄마가 여자이다 보니 남자 아기의 신체적 성장과 변화에 대해 잘 모르는 경우가 많아 간혹 놓칠 수 있는 부분이 있는데요.
그중 남자 아기들에게 나타날 수 있는 ‘잠복 고환’에 대해 전문의 정유주 원장님께서 자세하게 알려주셨어요.
 

 

잠복고환은 미숙아에게 발생 빈도가 높아요

잠복고환, 미하강 고환이란?
흔히들 잠복 고환으로 많이 알려져 있는 미하강 고환은 고환이 음낭에 완전히 내려가지 못하는 경우를 말합니다.

고환의 생성과정
고환은 임신 7 ~ 8주에 만들어지게 되는데요, 임신 10-11주가 되면 테스토스테론(testosterone)이라는 호르몬을 고환에서 분화된 세포에서 만들게 됩니다.
이 호르몬에 의해서 고환이 아래로 내려올 수 있는 여러 관들도 만들어지게 되고, 이후 임신 32-36주에 복강 내에 있던 고환은 음낭 내로 내려오게 됩니다.

미하강 고환의 발생 빈도
미하강고환의 발생 빈도는 만삭아의 경우 전체의 3% 경우에서 발생하며, 미숙아의 경우는 전체 미숙아의 30%가량에서 발생합니다.
미하강고환은 생후 1-3개월 사이에 testosterone의 혈중농도의 증가로 인해
자연스럽게 하강하여 음낭 내로 자리하는 경우가 많아, 생후 6개월이 되면 1% 정도만 미하강고환으로 남게 됩니다.

미하강고환은 편측 또는 양쪽 모두에서 발생할 수 있으며, 전체 미하강고환 발생률 중 양쪽에서 발생할 확률은 10% 정도입니다. 미하강 고환은 복강 내, 회음부, 서혜관, 치골결절 등 다양한 부위에 위치할 수 있습니다.

 

합병증을 일으키므로 반드시 치료가 필요해요!

미하강 고환의 합병증으로는 불임, 고환염전, 탈장, 고환암 등이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불임은 고환 조직의 생식세포에 손상을 일으켜 발생하게 되는데요,
이런 생식세포의 손상은 고환이 음낭에 위치하지 않는 시간이 길어질수록, 따뜻한 복강 내에 위치한 경우 더 심한 경향을 보입니다.
또 다른 중요한 합병증으로는 고환암이 있는데요. 미하강고환이 있는 경우 고환암의 위험이 4배가량 높습니다. 편측 미하강고환일 경우에는 1/80의 확률로, 양측성미하강고환일 경우에는 1/40-1/50의 확률로 고환암이 발생 가능합니다.

 

만 1세 전에 수술적 교정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미하강 고환의 치료는 수술적 치료입니다.
미하강고환이 생후 4개월 이후에도 자연스럽게 내려오지 않는다면 음낭으로 내려오지 않을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따라서 6개월경에 수술을 하는 것이 좋으며, 늦어도 1세 전에 수술적 교정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양측성미하강 고환의 경우 호르몬 치료를 시도할 수 있지만 성공률이 매우 낮은 편입니다.

 

정유주 원장님께 물어봐요
자주 물어보는 잠복고환 Q&A

Q. 7개월 된 우리 아기, 음낭이 불룩하기도 하고 안 하기도 해요, 문제가 있는 건가요?
A.이동 고환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동 고환은 미하강고환과는 다르게 고환이 음낭에 존재하다가 고환 거근의 반사에 의해 자극을 받는 경우 위쪽으로 이동하여 음낭에서 만져지지 않는 경우를 말합니다. 이동 고환은 대부분은 문제가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아주 드물게 문제가 있는 경우가 있으니 주기적으로(6개월에 한번) 음낭에서 고환이 만져지는지 체크할 필요가 있습니다.

Q. 우리 아이는 5살인데도 음낭 내에 고환이 안 만져질 때가 많아요, 만져질 때도 가끔 있어서 걱정을 안 해도 되는 건지 궁금해요.
A. 이동 고환을 가진 아이의 1/3 가량이 후천 미하강 고환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7세 이전의 나이에서 고환이 음낭에 위치하지 않는 경우가 많다면 후천 미하강 고환일 가능성 높습니다. 후천 미하강 고환의 경우에는 경우에 따라 수술적 치료 등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Q. 생후 3개월이 되면 대부분 고환이 내려오니깐 미하강 고환이 있어도 그냥 집에서 지켜봐도 되는 건가요?
A. 양측성미하강 고환이거나 요도하열과 동반된 미하강 고환 등은 다른 성분화 이상에 관련된 질병일 수 있어, 신생아 시기에 고환이 음낭에 내려와 있는지 또 다른 신체 이상은 동반된 것이 없는지 병원에서 확인 후 경과를 관찰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 신생아 시기의 미하강 고환은 
6개월이전의 빠른 진단이 
향후 불임과 고환암의 발생률에 막대한 영향을 끼칩니다. 
또 향후에 발생하는 후천 미하강 고환일 될 가능성도 있으니 
아이들과 목욕할 때 음낭에서 고환이 만져지는지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 

  

글 정유주 원장님

편집  맘톡 에디터 JN

사진  아이클릭아트 


맘톡 전문가 프로필

 

 소아과 전문의 정유주 원장님은?

 - 부산대 의과대학 석사

 - 국제모유수유 전문가

 - 삼성서울병원 소아청소년과 전문의

 - 미국Children's Hospital of Losangeles연수


 

▶이 정보도 도움이 되실거예요!

소아탈장의 증상과 치료법



기저귀발진 원인과 예방법


 

#신생아잠복고환 #아기잠복고환 #잠복고환 #남자아기고환 #잠복고환치료 

태그 목록

태그를 눌러 관심있는 정보를 찾아보세요

육아정보 정보 목록

더욱 다양한 육아정보를 원한다면?
당신의 똑똑한 육아비서
맘톡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그냥 둘러볼게요
로그인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취소
회원가입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본인 인증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취소
지역 정보를 입력하신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확인
로딩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