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생아 용품, 이것은 꼭 미리 준비해 두어야 해요!

 

현명하게 신생아 용품 준비하기
신생아 용품, 이것은 꼭 미리 준비해 두어야 해요!


아기가 태어날 때쯤 되면, 아기를 곧 만난다는 기쁨에 아기 용품을 준비하게 되는데요.
첫아이인 경우 어떤 물품을 준비해야 하는지 막막해지기 마련입니다.
그래서 아기가 태어나기 전 꼭 준비해 두어야 할 신생아 용품이 무엇인지 맘톡이 정리해 드릴게요!

 

 

 


 

신생아에게 필요한 용품 잘 고르는 방법

출산 준비물 목록을 작성하다보면 준비할게 참 많아요.
이 중에 출산 후에 준비해도 되거나, 우리 아기에게는 필요하지 않은 제품들이 생길 수 있으므로 아래의 사항들을 미리 확인해 보세요.


출산준비물 목록 작성하기
아기가 태어나서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물품 목록을 작성합니다. 이후 새로 사야 할 것과 물려받을 수 있는 것, 중고로 구매해도 될 것, 대여해도 될 물건으로 구분하여 준비하면 지출 범위를 줄일 수 있어요.

간혹 목록 작성 없이 유아용품을 구매하러 가는 경우 당장 필요하지 않은 물건을 구매하거나, 꼭 구매할 필요가 없는 물건을 구매하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따라서 지금 당장 아이에게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따져본 후 목록을 작성해보세요. 선배 맘에게 조언을 구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초보맘과 선배맘의 Q&A로 엿보는 출산준비 팁!

 

우선순위를 정하기 
유모차의 경우 신생아 때는 많이 사용하지 않습니다. 또한 보행기와 같은 것도 신생아 시기에 필요한 물건이 아니에요. 작성된 구매 목록에서 지금 당장 구매해야 할 용품과 아이가 조금 자란 후 구매해도 될 용품과 같이 구매 우선순위를 정해보세요.

 

 


 

출산 전 준비해두어야 할 신생아 용품

배냇저고리
아기가 태어난 후 처음으로 입는 옷으로 배냇저고리는 보통 생후 2개월까지 입힙니다. 배냇저고리는 끈으로 여미는 것과 단추로 여미는 것이 있는데 입히고 벗기기 쉽게 끈으로 된 배냇저고리를 약 3~4개 정도 준비하세요. 신생아 때 수유 후 트림을 잘 시켜주어도 먹은 것을 게워낼 때가 있기 때문입니다.

※ 배냇저고리의 경우 일부 산부인과 병원이나 조리원에서 출산선물로 주는 경우가 있어요. 따라서 구매 전 이 부분을 확인해 보세요.

가제 손수건
아이 입에서 흘러내리는 침, 수유 후 우유를 게워낼 때 등 아이 입과 손을 닦을 때 사용하는 가제 손수건은 신생아 때부터 꼭 필요한 용품입니다. 아이가 크면 턱받이로도 사용할 수 있으므로 약 20개 이상 충분히 준비해주세요.

※ 유아용품 구매 시 또는 베이비페어와 같은 육아박람회나 병원, 또는 조리원 등에서 유아용품 광고를 위해 가제손수건을 주는 경우가 있어요. 잘 챙겨주시면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어요.

기저귀
일회용 기저귀를 사용하려고 할 경우, 처음부터 너무 많은 양을 준비하지는 마세요. 신생아용 기저귀는 보통 백일 전후까지 사용하며, 간혹 아이가 큰 경우 한 두달 후에 백일 이후용으로 착용해야 하는 경우도 있어요. 

만약 천 기저귀를 쓰려고 할 경우 매일 삶아 빠는 것이 쉽지 않으므로 약 30장 정도를 준비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이후 사용하다가 헤지거나 변형되거나 변색될 경우 필요한 수량만큼 추가적으로 구매해 사용해주세요.

젖병
젖병은 최소 수량만 준비해주세요. 모유 수유를 하게 되면 젖병이 필요하지 않은 경우도 생길뿐더러 아이에게 맞는 젖병이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최소 수량만 준비해 두고 이후 많이 필요할 때 아이에게 맞는 젖병을 선택해 추가적으로 구매하는 것이 좋습니다.

※ 병원에서 퇴원할 때, 조리원 퇴소할 때 아기가 그곳에서 사용하던 젖병을 주는 경우가 있으니 잘 챙겨주세요. 신생아기 때는 이때 주는 젖병 1~2개만으로도 충분합니다. 단, 모유 수유를 할 수 없는 상황일 경우는 아이에게 맞는 젖병을 찾아 여러 개 준비해 주세요.

체온계
신생아 때 체온이 올라가는 것은 매우 위험한 신호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체온계는 가정에 꼭 구비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모빌&장난감
생후 3개월까지 아기는 색을 구분하지 못합니다. 따라서 신생아 시기에는 흑백 모빌을 사용하게 되는데요.
모빌은 사용 기간이 길지 않고 아이 손이 닿지 않는 제품입니다. 따라서 값비싼 모빌을 새로 구입하기보다 중고제품도 깨끗한 경우가 많으니 중고제품이나 물려받는 것이 좋아요. 또는 흑백모빌책을 만들 수 있는 도안도 인터넷 검색을 통하여 쉽게 구할 수 있으니 만드는 것도 좋습니다. 

※ 조리원에 가게 되는 경우 조리원에서 흑백 모빌과 컬러 모빌을 만드는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경우가 있어요. 따라서 해당 프로그램이 있다면 참석해보는 것이 좋아요.

카시트
아이가 병원에서 태어나 조리원이나 집으로 가게 될 때 차를 이용한다면 아기의 안전을 위해서라도 카시트는 꼭 준비해주세요. 카시트는 크게 바구니형과 컨버터블 형으로 구분되는데요. 바구니형의 경우 아기를 태운 채로 이동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사용기간이 짧기 때문에 물려받을 수 있다면 물려받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물려받기 어렵다면 성장 단계에 맞춰 조절해서 사용할 수 있는 컨버터블 형 카시트 구매를 고려해보세요.

유모차
신생아기 때는 유모차를 탈 기회가 많지 않습니다. 따라서 유모차의 경우 미리 구매할 필요가 없습니다. 유모차의 경우 사양에 따라 가격차이가 크니 만약 물려받거나 중고로 구매할 수 있다면 꼭 새롭게 구입할 필요도 없습니다.

아기침대
아기침대는 사용기간에 비해 비용과 부피가 상대적으로 큽니다. 아이가 잡고 서는 시기인 생후 5~6개월 정도 사용할 수 있기 때문이죠. 따라서 아기침대의 경우 새롭게 구매하는 것보다 중고 구매 혹은 대여하는 것이 좋은데요. 아기침대의 경우 부피가 크기 때문에 대여하는 것이 포장이나 운반의 수고를 덜 수 있습니다.

아기욕조
아기욕조는 신생아 때만 사용하는 작은 크기보다 넉넉한 크기의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3~4세 때까지 활용할 수 있기 때문인데요. 구매 시 신생아의 몸을 지탱해 줄 지지대를 탈부착 할 수 있으며 미끄럼 방지 처리가 되어 있는 제품을 선택해 구매하세요.

 

 

아이가 태어나면 무엇이든 좋고 새로운 것을 사주고 싶은 것은 부모 마음일 것입니다. 그러나 위생용품이나 배냇저고리와 같이 의미가 있는 제품은 새 제품을 구매해야겠지만 사용기간이 짧고 부피가 커서 사용 후 처리하기 곤란하거나 비용 또한 비싸다면 물려받거나 중고거래 등을 하는 것이 더 좋습니다.

 

글/편집 : 맘톡에디터 김미선
이미지 : 아이클릭아트

김미선 에디터는? 육아 관련 컨텐츠 제작과 서비스 기획자로 일하던 베테랑. 현재는 두 아이의 엄마로 육아와 일을 병행하는 맘톡의 에디터예요.

 

▼ 이 정보도 도움이 될 거예요.

본격 출산준비! 신생아용품 구매가이드


여름 신생아를 위한 출산용품 준비하기


#출산준비물 #신생아준비물 #신생아준비물리스트 #출산준비물리스트 #출산준비물목록 #신생아준비물목록

태그 목록

태그를 눌러 관심있는 정보를 찾아보세요

육아정보 정보 목록

더욱 다양한 육아정보를 원한다면?
당신의 똑똑한 육아비서
맘톡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그냥 둘러볼게요
로그인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취소
회원가입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본인 인증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취소
지역 정보를 입력하신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확인
로딩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