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아발언대 40화] 우리 아이 이거 먹여도 괜찮은 걸까요?

이미지 : 보민이MOM / 맘톡

 

[육아발언대 40화]

우리 아이 이거 먹여도 괜찮은 걸까요?

 

누가 먹는 것만 봐도 눈 반짝, 침 질질...
우리 아이, 이거 먹여도 괜찮은 걸까요?

[육아발언대 40화] 시작합니다 :D

 

* 본 정보는 [육아발언대] 설문조사참여해주신 선배맘들의 경험을 정리한 콘텐츠입니다. 

전문가의 소견이 아니므로 참고용으로만 확인해주세요. *

 

 


 

"돌 전에 씨 있는 과일은 피하라는 말. 맞는 거 같아요."

◆ 10개월 / 키위
시댁어른들께서 시지 않고 달다고 키위를 주셨는데 입 주변이고 혓바닥이고 빨갛게 올라와서 식겁했어요.
키위먹고 엄청 보채서 며칠 동안 고생했네요.ㅠㅠ

◆ 6개월 / 딸기
6개월에 딸기 처음 먹였을 때 배 피부가 갑자기 거칠어져서 엄청 걱정했어요.

◆ 6개월 / 바나나
바나나 처음 줬을 때 조각이 커서인지, 미끌 거리는 촉감 때문인지 냉큼 먹었다가 우웩 하고 토했어요. 먹이는 건 정말 쉽지 않은 것 같아요.

◆ 6개월 / 앵두
6개월쯤 시댁 뒷산에 열린 앵두를 수확해서 고민하다 몇 알 줬었는데요. 피부에 뭐가 많이 올라와서 후회했던 기억이 나요.

◆ 돌전 / 씨 있는 과일
돌전에 씨 있는 과일은 안된다고 해서 안 먹이고 있어요. 자꾸 달라고 보채서 고민하다가 한입 조그맣게 잘라서 주었어요. 새콤달콤해서 그런지 굉장히 좋아하며 잘 먹었습니다. 먹는 것도 개인의 성량인 것 같아요.

 

 


 

"이제는 잘 먹겠지?하는 생각으로 딱딱하거나 질긴 과일을 한 번에 크게 주지 마세요.ㅠㅠ"

◆ 18개월 / 오렌지
아이가 뭐든 잘 받아먹고 소화를 잘하는 것 같아서 18개월에 오렌지 반쪽을 줬어요.
얇은 껍질이 목에 걸려서 너무 놀랐던 기억이 나네요.ㅠㅠ 그 이후, 오렌지나 귤을 줄 땐 늘 얇은 껍질까지 벗겨주고 있어요.

◆ 12개월 / 참외
잘 먹고 큰 탈은 없지만 컨디션 안 좋을 때 먹으면 목에 잘 걸리거나 입 주변을 간지러워해요.

 

 


 

"아기가 향에 민감하면 과일도 잘 확인하고 줘야겠더라고요."

◆ 25개월 / 방울토마토
돌 지나고 방울토마토 먹였었는데요. 알레르기 반응은 없었지만 특유의 향인지 토했던 적이 있어요.
향에 민감한 아이들은 천천히 다가가게 해야 할 것 같아요.

 

 


 

"수입 과일은 농약이 남아 있을 수 있으니 꼭 깨끗이 세척하고 아이가 만지지 못하도록 해야 겠더라고요."

◆ 12개월 / 몽키바나나
큰 바나나 먹을 땐 괜찮았는데 몽키바나나 껍질째 들고 먹기 시작하면서 눈을 비비기 시작했어요. 눈, 입 주변도 빨개지고요.
수입 과일은 아무래도 농약을 살포하니 그 이후로는 되도록 수입 과일은 먹이지 않아요.

 

 


 

"돌 전에 달걀 흰자 먹였다가 얼굴이 다 부었어요..."

◆ 10개월 / 흰자
흰자를 먹이고 나니 입 주변이랑 입술이 확 부었어요. 얼굴 씻기고 한 시간 정도 지나니 가라앉았답니다. 13개월부터는 먹여도 다행히 괜찮아졌어요.

◆ 7개월 / 노른자, 8개월 / 흰자
7개월 때 노른자, 8개월 때 흰자 먹였는데, 다행히 알레르기 반응이 없어서 먹일 수 있는 음식이 많아졌어요. 달걀 없이 먹을 수 있는 음식은 한정적이다 보니 잘 먹어서 좋았어요!

 

 


 

"이유식 기본 재료로 많이 쓰이는 감자, 애호박. 우리 아이에겐 알레르기 유발..."

◆ 5개월 / 단호박, 감자
5개월에 초기 이유식으로 ‘애호박 쌀 미음’을 만들어 줬었는데요. 알레르기 반응이 생겨서 입 주변이 빨갛게 올라왔어요.
이유식 서적을 보면 감자와 호박을 초기 이유식 재료로 사용하라고 나오는데요. 병원에 가서 물어보니 단호박과 감자도 알레르기 반응이 잘 생기는 재료 중 하나라고 하더라고요.
저희 아이는 호박은 8개월이 넘도록 알레르기 반응이 있다가 이제 괜찮아졌어요.

 

* [맘톡] 이유식 음식 궁합 (클릭)

 

 


 

"갑각류나 견과류는 특히 목에 걸리기 쉽고 변수가 많으니 특히 조심했어야 했는데....."

◆ 8개월 / 게
아버님이 사온 삶은 게를 보며 눈을 반짝이며 계속 울어서 조금 줬었어요. 몇 번을 잘 먹다가 갑자기 헛구역질을 하더니 얼굴이 빨갛게 달아오르더라고요.ㅠㅠ
놀라서 물 먹이고 나니 진정이 됐어요. 그 뒤로는 절대 안 먹이고 있습니다.

◆ 12개월 / 땅콩, 들깨가루
땅콩이랑 들깨가루를 먹였는데 기름기 많은 견과류라 그런지 입가와 목이 발갛게 되더라고요. 견과류는 일단 금지 상태입니다.

 

 


 

"건강에 좋은 자색 야채라 하더라도 아이에게는 위험할 수 있더라고요."

◆ 15개월 / 자색양파
다채로운 맛을 보여주고 싶기도 하고, 자색 야채들이 슈퍼푸드라고 해서 자색 양파를 넣고 반찬을 해주었어요.
온몸에 빨갛게 반점이 올라와서 3일 만에 가라앉은 경험이 있어요. 알레르기가 없던 터라 너무 깜짝 놀랐답니다.
그때 충격으로 지금 6살인데 아직도 자색 양파는 못 주겠어요.^^;

 

 


 

"돌 이후에 돼지고기, 갈치 괜찮다고 해서 먹였는데 두드러기 반응이 나타나더라고요?"

◆ 17개월 / 돼지고기
돼지고기 먹고 배에 약간 두드러기가 났던 적이 있어요. 심하지 않아 병원에 가진 않았지만 지금도 돼지고기는 조금 겁이 나요.

◆ 13개월 / 갈치
조기, 고등어(짠 기가 거의 없는 것)는 구워 주면 잘 먹었는데, 갈치는 먹고나니 빨개지고 입술 주변을 간지러워 하더라고요.

 

 


 

"아무리 아이가 자랐다고 생각하더라도 어른용 간식은 멀리하는 게 좋은 거 같아요."

◆ 12개월 / 말랑이는 사탕
두 돌쯤 시댁 가는 차에서 너무 힘들어하길래 말랑카유, 마이쭈 같이 말랑거리는 사탕을 줬는데요.
그 이후로 아토피가 시작됐습니다...ㅠㅠ

 

* [맘톡] 엄마표 영양 간식 모음 (클릭)

 

아이의 체질, 건강 상태에 따라 음식에 대한 반응은 다양하게 나타납니다.
따라서 검증되지 않은 음식은 한 가지씩 먹여 반응을 살피는 게 좋을 것 같아요!

[육아발언대 40화]를 마칩니다.
많은 도움 되셨길 바래요!

* 본 정보는 [육아발언대] 설문조사참여해주신 선배맘들의 경험을 정리한 콘텐츠입니다. *

글 맘톡에디터 HEASUN

이미지 아이클릭아트

 

 

#이유식궁합 #이유식 #음식궁합 #개월별음식 #아기개월별음식 #돌전음식 #돌전조심해야하는음식 #아기먹지말아야할음식 #아기조심해야하는음식 #돌전먹지말아야하는음식

태그 목록

태그를 눌러 관심있는 정보를 찾아보세요

라이프 정보 목록

더욱 다양한 라이프 정보를 원한다면?
당신의 똑똑한 육아비서
맘톡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그냥 둘러볼게요
로그인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취소
회원가입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본인 인증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취소
지역 정보를 입력하신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확인
로딩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