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생아 목 가누는 시기

 

신생아 안전하게 돌봐요. 
신생아 목 가누는 시기


아이가 태어나면 신생아라고 말하는데요, 신생아는 태어나서 언제까지를 말하는 것일까요?
또한 신생아를 돌볼 때 주의해야 할 점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신생아를 안전하게 돌보기 위한 방법, 맘톡이 알아보았습니다.

 

 

 



신생아의 성장발달

신생아란 아이가 태어나서 생후 4주가 될 때까지를 말합니다.
태어날 당시의 키는 대략 50㎝ 전후이며 몸무게의 경우 평균 3.3㎏인데, 출산 직후 몸무게가 약간 감소하다가 생후 7~10일 정도 되면 출생시의 몸무게로 금방 회복되는 특징을 보입니다. 신생아는 성장 속도가 빨라 생후 100일 무렵 출생 시에 비해 체중은 2배, 키는 10㎝ 정도 자랍니다.

수면 패턴
태어난 지 얼마 되지 않은 신생아의 경우 밤낮 구분 없이 하루의 대부분을 먹고 자는데 시간을 보냅니다. 그러다가 생후 8주 정도 되면 서서히 낮과 밤을 구분하기 시작하는데요. 이 때문에 낮보다 밤에 자는 시간이 조금씩 늘어나게 됩니다. 이후 생후 3개월이 되면 밤에 5~6시간 정도 깨지 않고 자기도 합니다.

아이가 낮과 밤을 구분할 때 수면 패턴을 잡아나갈 수 있게 도와주는 것이 좋은데요. 낮에는 실내를 밝게 하고 아이와 활발하게 놀아주고 밤에는 조명을 약간 어둡게 하고 조용한 분위기를 만들어 이제 잘 시간이라는 것을 알 수 있게 해주세요. 아이가 밤중에 배고파 일어나거나 응가를 해서 기저귀를 갈아줘야 하는 경우에는 수유등을 이용해 너무 밝지 않은 환경에서 수유 및 기저귀를 갈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시력 발달
태어나자마자 아이는 어둡고 밝은 것만 구분할 뿐 물체의 윤곽을 잘 보지 못합니다.
그러나 생후 4주 정도 되면 15㎝ 앞의 물체의 윤곽을 구분하게 되고, 생후 8주가 되면 멀리 있는 물체를 볼 뿐 아니라 물체의 움직임에 따라 고개를 움직이며 관심 있는 물체가 있을 경우 손을 뻗어 잡으려고 합니다.

 

청력 발달
청각은 보통 임신 20~22주에 소리를 들을 수 있을 만큼 태아의 오감 중 가장 먼저 발달되는 감각입니다.
아기는 태어난 후 약 10분쯤부터 소리가 나는 곳으로 눈을 돌리거나 문을 '쾅'하고 닫으면 깜짝 놀라는 등의 반응을 보입니다. 이후 청각은 더 예민해져 생후 4주쯤 되면 엄마와 다른 사람의 목소리를 구분할 수 있게 되고 생후 2~3개월이 되면 엄마가 하는 말을 듣고 생긋 웃는 등의 반응을 보이기도 합니다.
만약 생후 5개월이 지났으나 아기가 소리에 반응하지 않는다면 선천성 난청일 수 있으니 청력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아요. 

 

____________________

 

신생아 목 가누는 시기

목 가누기란 아기를 세워 안았을 때 고개가 흔들리거나 뒤로 쳐지지 않는 것을 말하는데요. 아기를 안거나 양팔을 앞으로 당겼을 때 머리가 뒤로 쳐지지 않는다면 목가누기가 끝났다고 할 수 있습니다.

신생아는 목을 제대로 가누지 못하기 때문에 안아줄 때나 수유할 때, 목욕시킬 때 등 항상 아이의 목을 받혀주어야 하는데요. 아이마다 차이는 있겠지만 일반적으로 목 가누기는 생후 2~3개월이 되면 서서히 가누기 시작하며 늦어도 생후 5~6개월 정도가 되면 목 가누기를 완성합니다. 만약 생후 3개월 정도가 지난 아기가 혼자 고개를 돌리려고 하거나 목에 힘을 주려고 한다면 목 가누기를 시작하려는 신호로 보고 목을 잘 가눌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목가누기는 아기 운동발달의 첫 목표입니다. 목을 잘 가눠야 배밀이, 기기, 앉기, 걷기 등 다른 동작을 해낼 수 있기 때문이예요. 따라서 3개월 이후에도 아이가 목을 전혀 가누려 하지 않는다면 소아청소년과 전문의와 상의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신생아 안전하게 돌보는 방법

차에 태울 때 카시트를 꼭 이용하세요.
출산 후 병원이나 조리원에 이동하기 위해 차를 이용해야 한다면 반드시 카시트를 이용해주세요. 신생아는 목을 제대로 가눌 수 없기 때문에 작은 사고라도 목이 꺾여 치명적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카시트를 이용할 때는 뒤보기를 해야 한다는 것도 잊지 말아주세요.

 

올바른 카시트 방향, 알고 계셨나요?

 

너무 덥게 하지 마세요.
신생아에게 좋은 실내 온도는 춥지도 덥지도 않은 약 20~22도입니다. 따라서 방안 온도를 너무 서늘하게 하거나 덥게 하지 말아주세요.

더운 여름. 신생아가 있어도 에어컨과 선풍기는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에어컨을 켜는 경우 실내 온도가 지나치게 낮아지거나 건조하지 않게 신경 써주세요. 선풍기의 경우 아이에게 직접적으로 바람이 닿는 것은 좋지 않기 때문에 선풍기 바람이 벽에 부딪혀 간접적으로 아이에게 바람이 닿을 수 있도록 조절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탯줄 부위를 잘 관리해주세요.
아기의 배꼽에 붙어있는 탯줄은 보통 생후 1~2 주면 자연스럽게 말라서 떨어지는데요. 이때까지 세균 감염이 생기지 않도록 잘 관리해 주어야 합니다. 탯줄이 잘 마를 수 있도록 통풍이 잘 되도록 해주시고 기저귀를 채울 때는 배꼽 밑으로 느슨하게 채워주세요. 또한 탯줄이 떨어질 때까지는 통목욕도 시키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자주 목욕을 시키지 마세요.
땀을 많이 흘리지 않았다면 피부 건조를 예방하기 위해 일주일에 2~3회 목욕을 시켜주는 것이 좋습니다.

목욕을 시키다가 신생아의 귀에 물이 들어간 것 같다면 절대 면봉을 이용해 파려고 하지 말고 자연스럽게 마를 수 있도록 해주세요. 또한 남자아이의 경우 깨끗이 씻겨주겠다고 성기 끝부분의 포피를 뒤로 젖혀 닦지 말아주세요.

기저귀를 잘 살펴봐주세요.
신생아는 피부가 매우 예민합니다. 따라서 기저귀가 젖었다면 즉시 갈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대변을 본 경우 물티슈로 닦는 것보다 물로 잘 씻고 말린 후 기저귀를 다시 채워주세요. 여자아이의 경우 요로 감염 등의 예방을 위해 아랫부분을 씻길 때 앞에서 뒤로 닦아주는 것도 잊지 마세요. 

 

 

신생아는 세심한 관심과 돌봄이 필요한 존재입니다. 신생아의 배꼽에 붙은 탯줄이 말라 자연스럽게 떨어질 때까지 세균감염이 되지 않도록 세심하게 관리해주시고, 아이가 목을 가눌 때까지 항상 목을 받혀 목이 젖혀지지 않도록 해주세요. 만약 아기와 함께 차를 타게 될 경우 짧은 거리라도 카시트 이용하는 것도 절대 잊지 마세요.

 

글/편집 : 맘톡에디터 김미선
이미지 : 아이클릭아트

김미선 에디터는? 육아 관련 컨텐츠 제작과 서비스 기획자로 일하던 베테랑. 현재는 두 아이의 엄마로 육아와 일을 병행하는 맘톡의 에디터예요. 

 

▼ 이 정보도 도움이 될 거예요.

신생아 분유량과 개월별 아기 분유 섭취량


신생아 황달, 어디까지 알고 있나요?


#신생아돌보기 #신생아목가누기 #탯줄떨어지는시기 #목가누는시기 #아기목가누는시기 #신생아목가누는시기 #신생아수면 #신생아청력 #신생아시력발달 #신생아카시트

태그 목록

태그를 눌러 관심있는 정보를 찾아보세요

육아정보 정보 목록

더욱 다양한 육아정보를 원한다면?
당신의 똑똑한 육아비서
맘톡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그냥 둘러볼게요
로그인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취소
회원가입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본인 인증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취소
지역 정보를 입력하신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확인
로딩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