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기침대, 구입 시 이 점을 꼭 확인하세요

이미지 출처 : 아이클릭아트


현명한 엄마의 선택!
아기침대, 구입 시 이 점을 꼭 확인하세요

아기침대, 사용 기간이 짧기 때문에 구입에 고민을 많이 하는데요.
맘톡에서 아기침대를 구매할 때 고려할 점과, 종류에 따른 장단점 등 아기침대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알려드려요.


 

 

 


아기침대 선택할 때 고려해야 할 점

아기가 몸을 뒤척일 수 있는 공간이 있나요?
신생아 시기에는 대부분 가만히 누워 자게 되지만, 뒤집기를 하는 100일 전후가 되면 수면시간 중의 움직임도 많아진답니다. 그래서 너무 작은 사이즈의 침대를 선택하기보다는 아기가 잠을 잘 때 충분한 공간을 확보할 수 있는지 생각해보는 것이 좋아요.

엄마와 같이 자나요?
엄마가 처음부터 따로 잘 거라면, 아기를 눕히고 아기 혼자 안전히 잘 수 있는 제품을 고르는 게 좋아요. 이때 입식 생활에 익숙하다면 범퍼침대보다는 높이가 있는 원목침대류를 선택하는 것이 편하실 거예요.
하지만 양육자가 옆에 누워 함께 재울 거라면 엄마나 아빠가 옆에 누울 수 있는 크기가 좋아요.

부모 침대 옆에 붙여서 사용할 건가요?
부모의 침대와 아기 침대를 나란히 붙여서 사용할 예정이라면 침대의 높이가 맞는지 확인해야 해요. 그리고 원목침대의 경우는 울타리의 한쪽 면이 오픈 되는 제품이 편해요.

설치할 장소가 마련되어 있나요?
침대를 선택하기 전, 부모와 함께 잘 것인지, 나중에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에 따라 크기를 정한 후 설치할 장소가 충분히 마련되어 있는지 정확한 치수를 확인하는 것이 좋아요. 특히 대형 범퍼침대의 경우는 두께가 있는 제품인 만큼 안쪽 치수와 바깥쪽 치수가 차이가 많이 나므로 구매 전 정확한 치수 확인이 필요해요.

언제까지 사용할 계획인가요?
신생아는 대략 50cm 전후의 키를 가지고 태어나요. 시간이 지날수록 아기의 키가 자라게 되기 때문에 언제까지 사용할 것인지 미리 생각해 봐야 해요. 보통 원목침대나 이동형 침대는 사이즈가 크지 않아서 100일 혹은 6개월 전후로밖에 사용하지 못해요.

침대 기능 외 활용성을 고려하나요?
별도 놀이매트가 있다면 침대의 기능에 충실한 제품이 좋고, 침대 겸 놀이 공간으로 함께 사용할 생각이라면 범퍼침대나 범퍼 매트가 효율적이에요.
또 자는 장소를 많이 옮기는 등 이동이 잦은 편이라면 이동형 침대가 효율적이랍니다. 

세탁 방법과 안전 여부는 확인했나요?
침대의 세탁 방법은 미리 알아보세요. 매트리스 및 커버 분리가 가능한지, 세탁 방법은 어떻게 되는지 미리 확인해야 해요.
또한 아기침대나 매트 등에 사용되는 소재가 인체에 유해한 환경호르몬을 배출하지는 않는지 꼼꼼하게 확인해야 해야 민감한 아기 피부에 도움이 돼요. 

 

 

 


종류별 아기 침대

1. 범퍼침대  

이미지 출처 : 알레르망 

 

- 장점 : 중대형 이상의 범퍼침대는 사용 가능 기간이 긴 편이고, 잘 때 외에도 놀이공간으로 활용할 수 있어요. 또한 대부분 겉커버가 분리되어 세탁이 편해요.
- 단점 : 범퍼침대는 가드의 높이 높지 않고 푹신하다 보니 그만큼 아이가 좀 크면 탈출(?)하기 쉬워요. 또 큰 사이즈의 제품은 자리를 너무 많이 차지하는 단점이 있어요.
- 관련 제품 : 디밤비 머핀 에어 범퍼침대, 쁘디메종 하우스 범퍼침대, 알레르망 베이비 범퍼침대 등 



2. 범퍼매트 (폴더매트형 침대)  

이미지 출처 : 도노도노

 

- 장점 : 폴더형 범퍼 매트는 아기 침대로 사용하다 나중엔 거실이나 아이 방에 놀이 매트로 활용할 수 있어요. 가드가 되는 벽면의 높이가 높고 두꺼운 매트 형태라 변형이 잘 되지 않아요.
- 단점 : 연결되는 매트 부분 틈새에 먼지나 이물질이 많이 껴서 청소를 자주 해줘야 해요. 재질에 따라 다르지만 오염이 짙으면 잘 지워지지 않아요. 
- 관련 제품 : 꿈비 월드시타 변신 범퍼매트, 도노도노 프라임 멀티 범퍼매트 등


3. 원목 아기침대  

이미지 출처 : BELLA

 

- 장점 : 원목침대는 예쁘기도 하지만, 보통 높고 튼튼한 원목 울타리가 둘러져 있어 안전한 편이에요. 또한 아이에게 좋은 친환경 원목의 경우 아토피나 피부질환에도 도움이 돼요.
- 단점 : 크기에 따라 다르지만 원목침대는 보통 사용 기간이 6개월 내외로 짧은 편이에요. 범퍼침대나 폴더 매트처럼 침대 기능 외에 다른 활용도는 특별히 없어요. 
- 관련 제품 : 벨라 범퍼 원목침대, 보니 스마트 유아 원목침대, 그린나래 원목 아기침대 등


4. 이동형 아기침대  

이미지 출처 : 뉴나

 

- 장점 : 이동형 침대는 작고 가벼워 휴대가 간편하고 보관이 편해요. 또 접이식의 경우 집이 아닌 다른 곳에서 자야 할 때 가지고 가면 간이침대로 사용하기 좋아요. 플레이 야드형의 경우, 침대로 사용하지 않을 때는 볼풀이나 장난감을 넣어 놀이공간으로 활용할 수 있어요.
- 단점 : 휴대성이 좋은 이동형이다 보니 크기가 작아서 아이가 크면 침대로 사용하기 어려워요. 사용기간이 짧아요. 

- 관련 제품 : 뉴나 세나 아기침대, 그라코 접이식 아기침대, 치코 넥스투미 등
 

 



기타 아기침대 관련 팁

패밀리 침대 구매하기!
에디터의 경우는, 처음부터 신혼 침대를 패밀리 침대로 구매했어요. 엄마 아빠 쪽은 퀸 사이즈로, 아기가 자는 공간은 슈퍼싱글사이즈로 맞췄는데, 중간에 큰 일자형 바디필로우로 어느 정도 공간을 분리해 해줬어요.
신생아 때는 밤새 몇 차례 일어나서 수유를 하거나 기저귀를 갈고, 또 공갈젖꼭지를 물려야 하는데 바로 옆에서 아기와 함께 자다 보니 잠결에도 동선이 아주 편했어요. 신혼부부거나, 아이를 고려해 침대를 바꿀 계획이시라면 패밀리 침대를 고려해보세요! 

구매 말고 대여하기!
요즘은 아기 원목침대나 이동형 침대, 신생아 전용 침대 등 다양한 기능의 고가 제품들도 대여가 가능해요. 전문 업체에서 위생관리만 철저하게 된다면 사용기간이 짧은 아기침대는 구매 말고 대여를 하는 걸 추천해요.

집에 있는 매트를 활용하기!
집에 여분의 침대나 라텍스 매트, 두꺼운 요 등이 있다면 경제성을 고려해 굳이 아기 침대를 별도 구매하지 않고 활용해도 좋아요. 단 신생아 때는 물론 특히 뒤집기를 시작하고 나서부터는 낙상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어느 정도 안전하게 분리된 공간이 필요해요. 이럴 땐 사방으로 큰 범퍼 쿠션 혹은 바디필로우를 깔아주거나, 침대용 안전가드를 설치해 주세요.

 

 

▼ 이 정보는 어떠세요?

 

아기침대 세탁 및 소독 어떻게 하나요?

 

아기 침대 대여 best 5. 만족스러워요



#아기침대 #아기침대종류 #아기침대구매팁 #아기침대선택팁 #아기침대고르기 #아기침대팁 #신생아침대 #유아침대 #어린이침대 #육아용품

태그 목록

태그를 눌러 관심있는 정보를 찾아보세요

유아용품 정보 목록

더욱 다양한 유아용품 정보를 원한다면?
당신의 똑똑한 육아비서
맘톡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그냥 둘러볼게요
로그인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취소
회원가입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본인 인증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취소
지역 정보를 입력하신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확인
로딩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