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연세제, 정말 안전한 걸까?

이미지 : 아이클릭아트

 

믿고 쓸 수 있는 세제
천연세제, 정말 안전한 걸까?

언제나 우리 가족의 건강을 생각하는 엄마들의 마음은 한결같아요. 그중 세제도 빠질 수 없는데요. 요즘 믿고 쓰기 어려운 것들이 많아서 안심하게 사용할 수 있는 베이킹소다, 구연산, 과탄산소다 등 천연세제를 구매하거나 직접 만들어서 많이 사용합니다.
그런데 이런 것들이 정말로 안전한지! 사용 시 주의할 점은 없는지 맘톡에서 정리해보았습니다.

 

 

천연 세제의 종류

베이킹소다

과자와 빵을 부풀려 볼륨감 있게 만들 때 주로 사용하는 팽창제가 바로 베이킹소다인데요, 이런 베이킹소다로 과일 세척도 껍질까지 깨끗하게 하고, 탄 냄비나 프라이팬을 뽀얗고 부드럽게 설거지를 편하게 할 수 있습니다.

- 과일, 야채, 설거지 : 야채, 과일, 식기 등을 설거지할 때 베이킹소다를 물에 풀어 사용합니다.
- 주방 찌든 때 : 싱크대, 가스레인지, 환풍기 등 찌든 때에 베이킹소다와 물을 섞어서 뿌려서 잠시 불려준 뒤 솔로 살살 닦아줍니다. 전자레인지는 그릇에 물과 베이킹소다를 넣고 약 5분간 작동시켜준 뒤 키친타월로 찌든 때를 닦아줍니다.
- 세탁 세제 활용 : 빨래할 때 세제와 함께 베이킹소다를 한 숟가락 넣어줍니다.
- 욕실 청소 : 변기, 욕실, 타일에 베이킹소다를 물에 풀어서 솔로 닦아줍니다.

베이킹소다로 세제 만들기
- 베이킹소다수 : 베이킹소다 1스푼을 물 200ml 정도에 희석시켜줍니다. 잘 녹을 수 있게 저어주면 금방 녹아요. 이렇게 다 녹으면 투명한 상태의 베이킹소다수가 완성됩니다. 완성된 베이킹소다수를 분무기에 담아서 사용하기 전 한 번씩 흔들어서 사용합니다.

베이킹소다 사용 시 주의할 점
- 베이킹소다는 약알칼리성분으로 금속, 대리석 등은 부각시킬 수 있으므로 세척이나 세탁 시 주의해 주세요.
- 염소계제품 (락스)을 함께 사용하면 염소 가스가 발생하여 위험하므로 함께 사용하지 마세요.
- 의류에 직접 뿌리지 않고, 따뜻한 물에 용해시켜서 사용합니다.

 

구연산

신맛이 강한 매실, 감귤, 레몬 등에 있는 유기산으로 비타민C의 분해를 억제하고 해독, 노화 방지 효과가 있어 음료, 식품, 화장품, 의약품의 첨가제로 사용돼요. 이런 구연산으로 물때 제거, 아기용품 및 장난감 등 안심 세척, 세탁 헹굼시 사용하면 세탁물을 부드럽게 해줘요.

구연산의 활용법
- 청소, 살균소독 : 구연산을 식초 대신 사용할 수 있어요. 강한 산성을 띄기 때문에 청소나 살균에 더욱 효과적이에요.
- 베이킹소다와 함께 사용 : 베이킹소다와 구연산을 함께 사용하면 중화작용으로 인하여 탄산가스 거품이발생하는데, 이때 발생한 탄산가스거품이 찌든 때와 곰팡이 제거하는 게 효과가 좋아요.
- 장난감, 인형, 매트 청소 : 장난감, 인형, 매트는 살균제 대신에 구연산수로 안전하게 소독하거나, 아이들이 사용하는 물건을 세탁한 후 햇볕에 말릴 때 구연산수를 뿌려주면 좋아요.

구연산으로 세제 만들기
- 구연산 섬유 유연제 : 물 1L와 구연산 150g ~ 200g을 섞어서 섬유 유연제를 만들어요. 이때 물을 미리 끓였다가 식힌 다음에 만들어주는 것이 안전합니다.

구연산 사용 시 주의할 점
- 구연산은 식품첨가물로 인체에 해가 없지만, 산성이기 때문에 염소계 제품(락스)과 함께 사용하면 염소 가스가 나와 위험하니 절대 섞어 사용하지 마세요.
- 구연산은 산성이어서 알칼리성인 베이킹소다, 과탄산소다와 함께 사용하면 세정력을 잃어요.
- 산성이기 때문에 피부 자극이 있을 수 있어서 고무장갑을 꼭 사용해요.

 

과탄산소다

광고로 익숙해진 옥시크린의 주원료로 과탄산나트륨이라도 부르며 활성산소의 산화작용으로 얼룩과 찌든 때를 제거하고 표백 효과가 뛰어나요. 이런 과탄산소다로 100% 산소계 표백 효과와 담금 세탁 시 삶은듯한 효과도 있고, 냄새 원인을 제거하여 빨래 후 꿉꿉한 냄새를 없애줘요.


과탄산소다의 활용법
- 세탁 : 물 30L에 10~20g을 넣고 세탁세제와 함께 사용하거나, 흰옷을 삶거나, 찌든 때가 있는 세탁물을 삶을 때 첨가하면 표백 효과를 느낄 수 있어요.
- 얼룩제거, 찌든 때 제거 : 커피, 홍차, 녹차, 혈액, 과즙 등 물 40~60도의 온수 2L에 10g을 풀어 15~30분 정도 담가 둔 후 헹궈주세요.
- 표백 살균 : 행주, 물수건, 냉장고 살균, 도마, 조리도구의 살균을 할 때 30~50도의 온수 2L에 10g를 풀어 15~30분 정도 담가둔 후 잘 헹궈주거나, 물에 희석한 액을 행주에 묻혀 닦은 후 물로 헹궈줍니다.


과탄산소다 사용 시 주의할 점
- 강알칼리 성질을 띠고 있어서 세탁 및 표백제로만 활용하세요.
- 사용 시 가급적 고무장갑을 사용하세요.
- 환기가 잘 되는 곳에서 취급하고, 가루가 호흡기게 들어가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 세탁물에 직접 뿌리거라 장시간 담가놓을 경우, 탈색이나 황변 우려가 있으니 주의하세요.
- 염소계 표백제(락스)와 함께 또는 금속제에 사용하지 마세요.
- 과탄산소다는 울, 실크, 피혁이나 모피의류에 사용하면 손상 우려가 있어요.
- 연소성 물질이 닿으면 자연발화의 위험이 있으므로 가연물, 인화물들을 주변에서 제거한 후 사용하세요.

이미지 : 아이클릭아트

 

베이킹소다, 구연산, 과탄산소다는 정말로 안전할까요~?

위와 같이 천연세제로 알려진 베이킹소다, 구연산, 과탄산소다로 아기용품 세척, 세탁, 청소, 설거지 등 여러 곳에 사용하고 있는데요. 정말로 안전할까요~?

첫 번째로. 많은 사람들이 세탁할 때 베이킹소다를 많이 사용하는데요. 너무 많이 사용하면 옷이 약해지거나, 구멍이 생기는 경험이 있어요. 이게 바로 베이킹소다의 연마 작용으로 인해 옷이 얇아져서 헤지는 현상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적당히 사용하면 깔끔하게 세탁할 수 있어요.

두 번째로. 3가지 모두 밀폐된 공간에서 청소를 하다가 분말 형태가 호흡기에 들어갈 수 있는데요. 안전하다고 하지만 반복적으로 흡입하다 보면 해로울 수 있어서 마스크를 사용하거나 밀폐된 공간보다 환기를 시키면 좋다고 합니다.

세 번째로. 사용하다 혹시 눈에 들어갈 경우 바로 병원으로 가는 것이 좋고, 어린이들 손에 닿지 않는 곳에 두고 사용하는 것이 제일 중요합니다.
 

 

 

글. 편집 맘톡에디터 까꿍
이미지 아이클릭아트

 

▼ 이 정보는 어떠세요?

공기청정기 대신 공기 정화식물 어때요?

 

[엄마표 DIY] 모유 비누 만들기

 

엄마표 천연 EM 세제 만들기

 

#천연세제 #베이킹소다 #구연산 #과탄산소다 #베이킹소다활용법 #구연산활용법 #과탄산소다활용법 #천연세제청소법 #천연세제안전 #베이킹소다안전

태그 목록

태그를 눌러 관심있는 정보를 찾아보세요

육아정보 정보 목록

더욱 다양한 육아정보를 원한다면?
당신의 똑똑한 육아비서
맘톡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그냥 둘러볼게요
로그인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취소
회원가입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본인 인증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취소
지역 정보를 입력하신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확인
로딩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