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집 긴급보육바우처 사용에 관한 모든 것

이미지 : 아이클릭아트

피치 못할 사정이 생겼을 때 매우 유용해요!
어린이집 긴급보육바우처 사용에 관한 모든 것

어린이집 맞춤형 보육시간이 수요조사서를 통해 9:00 ~ 15:00로 결정되었어요.
하지만 갑자기 볼일이 생기거나, 부모가 몸이 안 좋은 경우, 또는 여러 가지 이유로 보육시간 안에 아이를 데리러 가기 힘든 경우가 생기기도 하는데요.
이런 경우를 대비해 보육 시간외에도 어린이집을 이용할 수 있는 '긴급보육바우처'라는 제도가 있답니다.
긴급보육바우처가 무엇일까요?
그 대상과 지원내용 등에 관해 맘톡이 자세하게 알아보았어요.

 

 

긴급보육바우처란

 

어린이집의 맞춤반을 이용하는 아이가 맞춤반 보육시간 이외에도 어린이집을 이용할 수 있도록 월 15시간 바우처를 지원하는 것을 말합니다.

지원대상
어린이집의 맞춤형 보육을 이용하고 있는 아이

지원내용
- 보육시간 이외에 매월 15시간 추가 이용이 가능합니다.
- 보육료 이외에 추가로 약 6만 원이 지원되므로 이 금액을 아이행복카드로 추가 결제하면 됩니다.
- 매월 미사용 분은 다음 해 2월까지 이월됩니다.
- 다음 해 2월까지 사용하지 않은 바우처는 전액 소멸되며, 그 다음 달인 3월부터 다시 생성됩니다.
- 다른 어린이집으로 이동할 경우에도 바우처는 그대로 유지됩니다. 단 맞춤형 보육 자격이 변경되는 경우 (맞춤형에서 종일형 자격으로, 보육수당에서 양육수당으로 변경 시)에 소멸됩니다.

 

긴급보육바우처 이용방법

신청
긴급보육바우처를 이용하기 전, 어린이집에 구두 또는 서면으로 신청해야 합니다.

이용
아이와 부모가 필요한 경우 제한 없이 이용 가능합니다.
단, 지원되는 15시간 이외에는 시간당 4000원의 추가 보육료가 발생하는데 이것은 부모가 부담해야 돼요.

시간
공휴일을 제외한 맞춤반 보육시간(09:00~15:00) 이외의 보육시간에 이용가능 해요.

결제
이용한 그 다음 달에 아이행복카드로 ‘긴급보육바우처’이용시간 일괄 결제하게 됩니다.

긴급보육바우처 이용내역 확인하기

임신육아종합포털 아이사랑 홈페이지(http://www.childcare.go.kr/)나 아이사랑 모바일 앱을 통해 긴급보육바우처 메뉴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단, 이용하는 어린이집에서 긴급보육바우처 이용내역을 입력을 해야만 확인이 가능해요.

 



긴급바우처에 관한 Q&A

Q. 다음 달에 15시간 이상 긴급보육 바우처를 사용해야 할 것 같아요. 이번 달에 8시간 밖에 사용하지 못했는데 나머지 7시간은 소멸되는 건가요? 아니면 이월되나요?
A. 남은 바우처 시간은 다음 달로 이월 됩니다. 정확하게는 매달 남은 바우처는 다음 해 2월까지 이월되므로 이월된 시간만큼 바우처를 사용할 수 있어요.
단, 2월 말까지 사용하지 못할 경우 전부 소멸되므로 임신육아종합포털 홈페이지나 아이사랑 앱을 통해 이용 내역을 확인하여 사용하는 것이 좋아요.

Q. 밤 10시까지 아이를 어린이집에 맡겨야 해요. 현재 다니는 어린이집은 저녁 7시 반까지만 봐주시는데 이 시간 이후에도 긴급바우처 사용이 가능한가요?
A. 네, 가능합니다.
종일반 보육시간(07:30~19:30)에는 현재 다니는 어린이집에서, 시간연장 보육시간(19:30~24:00)에는 시간연장 보육을 제공하고 있는 어린이집에서 이용 가능해요. 단 현재 다니고 있는 어린이집은 시간 연장 보육을 하고 있지 않으니 시간 연장 보육을 하는 타 어린이집에 시간적 여유를 두고 미리 신청을 하는 것이 좋아요.

Q. 긴급보육바우처 15시간 중 7시간만 이용했어요. 그러면 결제는 어떻게 되나요? 보육료처럼 지원받는 금액 모두를 결제하게 되는 건가요?
A. 아니요. 이용한 시간만큼만 결제합니다.
15시간을 모두 이용하지 않고 7시간만 이용했을 경우,
7시간 * 시간당 4000원 = 28000원을 결제하게 됩니다.
15시간 이하의 금액은 지원되는 긴급보육바우처로 결제하게 되므로 부모의 실제 결제 금액은 0원입니다.
하지만 15시간이 넘어 6만원이 초과되면 초과되는 금액만큼만 부모가 부담하게 됩니다. (시간 당 4000원)


Q. 특별활동이 3시 30분에 끝나서 일주일에 3번만 30분씩 긴급보육바우처를 이용해요. 그런데 이용 시간을 보니 1시간씩 3번 이용한 것으로 확인되는데 왜 그런 건가요?
A. 이용 시간이 10분 추가될 경우 1시간으로 간주하여 계산하게 됩니다.
정상 하원 시간인 3시에서 9분까지는 이용 결제가 되지 않지만, 10분이 지나게 되면 3시 10분부터 4시 9분까지 1시간 추가 이용한 것으로 간주돼요. 그러니 3시 30분이면 1시간 이용한 것으로 확인되는 것이며, 일주일에 실제로는 1시간 반을 이용한 것이지만 결제는 3시간 이용한 것으로 결제해야 해요.

 

보육시간은 정해져 있지만 피치 못할 사정으로 어린이집에 아이를 더 맡겨야 할 때 '긴급보육바우처'를 이용하면 되니 안심하세요.
하지만 15시간까지만 무료 지원되니 이용내역을 확인하며 똑똑하게 이용한다면 아주 유용할 거예요!

편집 맘톡 에디터 JN
참고자료 임신육아종합포털 아이사랑 홈페이지
이미지 아이클릭아트 

 

▼ 이 정보도 확인해 보세요! 

어린이집 사고 법적대처법 - 아이가 화상을 입었어요



가정어린이집 vs 민간어린이집, 잘 맞는 어린이집 선택하기


 

 

#어린이집맞춤반 #어린이집긴급바우처 #긴급바우처 #맞춤반바우처 #어린이집긴급보육 #어린이집바우처시간 #어린이집맞춤반시간 #긴급바우처결제 

태그 목록

태그를 눌러 관심있는 정보를 찾아보세요

육아정보 정보 목록

더욱 다양한 육아정보를 원한다면?
당신의 똑똑한 육아비서
맘톡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그냥 둘러볼게요
로그인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취소
회원가입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본인 인증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취소
지역 정보를 입력하신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확인
로딩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