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생아 딤플, 우리 아기 엉덩이에 골이 있어요

 

아기 엉덩이가 이상해요
신생아 딤플, 우리 아기 엉덩이에 골이 있어요


아이가 태어난 후 출산한 병원에서 아이에게 딤플 증상이 있으니 정밀 검사를 받아보라는 얘기를 들었습니다. 딤플을 그대로 방치하면 심할 경우 걷지 못할 수도 있다는 이야기를 들어서 걱정이 많이 되는데요.

딤플이 무엇인지, 검사는 어떻게 이뤄지는지에 대해 맘톡이 알아보았습니다.

 

 

 


 

딤플이란?

딤플은 의학용어로 척추 함몰, 척추 갈림증, 척추이분증이라고 하는데, 아이의 엉덩이 끝부분에 작은 골짜기처럼 파여있는 특징이 있으며 간혹 그곳에 털이 자라고 있을 때 딤플을 의심합니다.

원인
수정란이 동그란 호떡 같은 모양에서 원통 모양으로 동그랗게 말리는 마지막 단계에서 아무는 부분이 움푹 파인 구멍으로 남게 되는데요. 이 구멍은 엄마 뱃속에서 아기가 자라면서 신경이나 근육이 아닌 지방으로 채워져 구멍이 메꿔진 상태로 태어나게 됩니다. 그러나 간혹 구멍의 흔적이 있는 상태로 태어나거나 털이 자라는 경우가 있습니다.

자가 검사법
아기 엉덩이 끝부분을 봤을 때 골짜기처럼 파여 있거나 털이 있는지 육안으로 확인하면 됩니다. 그러나 전문가가 아닌 부모가 딤플 여부를 정확히 판단할 수 없으므로 영유아 건강검진 시 소아과 전문의에게 확인 요청을 해 확인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정밀 검사가 필요한 경우
딤플은 신생아에게 일어나는 흔한 질환으로 대부분 시간이 지나면서 나아집니다. 그러나 움푹 파인 부분에 털이 있다면 그곳에 신경이 있는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정밀 검사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구멍이 크고 깊으며 위쪽으로 올라가 있는 경우에도 정밀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딤플. 위험한 질병인가요?
딤플은 외형적을 보이는 것보다 신경 기형 여부가 중요한데요. 신경 기형이 있을 경우 소변 장애가 발생해 소변을 잘 가리지 못할 수 있으며 심할 경우 다리 신경까지 영향을 미쳐 아이가 제대로 걷지 못하게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딤플이 있는 아이들 중 95%는 문제없이 잘 자라며 나머지 5% 중 절반만이 수술이 필요한 만큼 딤플이 있다고 해서 꼭 문제가 생기고 수술을 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만약 수술이 필요하다고 해도 수술로 치료 가능하다고 하니 너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검사 방법
딤플은 초음파나 MRI를 통해 진단합니다. 그러나 초음파보다는 MRI를 통해 진단하는 것이 좀 더 정확합니다. 초음파 결과와 MRI 결과가 다르게 나오는 경우가 있기 때문이에요.

그러나 MRI의 경우 촬영 전 금식을 해야 하고 촬영 중 아기가 움직이지 않게 하기 위해 수면유도제를 주사하게 되기 때문에 생후 6개월 이전의 아기들에게는 MRI보다 초음파를 이용해 검사를 하게 됩니다. 만약 MRI 검사를 해야 한다고 전문의가 판단한 경우 생후 6개월이 될 때까지 기다렸다가 MRI 검사를 진행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러나 육안으로 보기에 딤플 증상이 심하다고 판단되는 경우 간혹 생후 1개월 이내라고 해도 MRI 검사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에디터도 경험했어요.』

기다리고 기다렸던 둘째가 태어났어요. 그런데 퇴원하기 전 받는 신생아 검사에서 신생아 딤플이 의심된다며 초음파 검사를 예약하라는 말을 들었습니다. 지금 생각해보니 태어난 지 한 달도 안된 아이였기 때문에 초음파 검사를 권하셨던 것 같아요.

초음파 검사를 예약하고 집에 돌아와서 딤플이 무엇인지 알아보기 시작했어요. 심할 경우 소변을 못 가릴 수 있다, 걷지 못할 수도 있다는 말을 듣고 검사를 하기도 전에 걱정을 많이 했습니다. 저희 아인 엉덩이 끝 쪽에 골짜기가 있었고 털도 살짝 보였었거든요.

초음파 검사 날. 의사선생님은 아이를 다시 한번 살펴보신 후 초음파 검사실로 안내해 초음파 검사를 받았어요. 초음파 검사실에 있는 침대 위에 아이를 엎드려 놓은 후 젤을 바르고 초음파 검사를 했는데요, 아이가 불편했는지 많이 울었던 기억이 나네요.

초음파 검사를 무사히 마친 후 검사 결과를 들으러 가는 길은 너무 떨렸어요. 검사 결과 상 정상인 경우가 많다고는 하지만 아닌 경우도 일부 있다고 하니 걱정을 하지 않을 수는 없었죠. 다행히 의사선생님을 만나 이상이 없다는 말을 듣고 안도의 한숨을 내쉬었습니다.

아이에게 딤플이 의심된다는 말을 들으면 걱정이 되는 것은 어쩌면 당연한 것일 수도 있겠지만, 대부분 정상 소견을 보인다고 하니 만약 '아이에게 딤플이 의심되니 검사를 받아봅시다'라는 말을 듣게 된다면 검사 결과가 나올 때까지 걱정을 너무 많이 하지 않으시길 바랍니다. 

 

글/편집 : 맘톡에디터 김미선
이미지 : 아이클릭아트 

 

김미선 에디터는? 육아 관련 컨텐츠 제작과 서비스 기획자로 일하던 베테랑. 현재는 두 아이의 엄마로 육아와 일을 병행하는 맘톡의 에디터예요.

 

▼ 이 정보도 도움이 될 거예요.

신생아 황달, 어디까지 알고 있나요?


신생아 태열, 원인과 치료법


 

#엉덩이골짜기 #딤플 #신생아딤플 #아기엉덩이 #딤플원인 #딤플검사 #딤플진단

태그 목록

태그를 눌러 관심있는 정보를 찾아보세요

육아정보 정보 목록

더욱 다양한 육아정보를 원한다면?
당신의 똑똑한 육아비서
맘톡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그냥 둘러볼게요
로그인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취소
회원가입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본인 인증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취소
지역 정보를 입력하신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확인
로딩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