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궁경부암 예방접종, 우리 딸도 꼭 맞아야 할까

 

초등여학생부터 접종 가능
자궁경부암 예방접종, 꼭 맞아야 할까

[감수: 청담마리산부인과 홍순기 원장님]

여자아이를 둔 부모라면 한 번쯤 생각해본 자궁경부암 예방접종.
예방접종을 하자니 과연 효과가 있을지 의문이고 어떤 것을 맞춰야 할지 고민되시죠?

맘톡이 자궁경부암 예방접종을 위한 주사제 종류와 접종 연령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자궁경부암 예방접종 필요성

사람유두종바이러스(HPV)는 성 경험이 있는 여성의 10%가 감염될 정도로 흔한 바이러스지만 80~90%는 자연스럽게 사라집니다. 그러나 지속적으로 감염이 될 경우 자궁경부암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특히 HPV(16, 18형)은 자궁경부암 원인의 80%로 지목되는 만큼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라도 예방접종하는 것이 좋습니다.

 

____________________

 

자궁경부암 예방백신 종류

가다실
세계 최초로 개발된 백신으로 자궁경부암뿐만 아니라 질암, 외음부암, 생식기사마귀 등을 예방합니다. 따라서 자궁경부암의 원인인 16, 18번 바이러스뿐 아니라 외음부 쪽 사마귀 콘딜로마의 원인인 6, 11번 바이러스도 예방합니다.

서바릭스
자궁경부암 예방에 중점을 둔 백신으로 16, 18번 바이러스만 예방합니다. 그러나 면역증강제가 있어 31, 33, 45번 바이러스에도 면역반응을 나타냅니다.

가다실 9
2016년 7월 출시 후, 10월 미국 FDA로부터 9~14세 소아청소년의 2회 접종을 승인받은 백신입니다. 사람유두종바이러스 9가지 유형이 유발하는 질환을 예방할 수 있는 9가 HPV 재조합 백신으로 기존 4가 가다실에 고위험군 HPV 유형 5가지를 추가한 백신이에요.

 

____________________

 

자궁경부암 예방백신 접종 시기 및 비용

가다실
- 만 9~13세 연령에서 6개월 간격으로 2회 접종
  만 14~26세 이상 연령에서 첫 접종시 0, 2, 6개월 간격으로 3회 접종
- 예방접종 비용 : 1회당 11.5~18만 원 정도로 병원마다 차이 있음

서바릭스
- 만 9~14세 연령에서 6개월 간격으로 2회 접종
  만 15~25세 연령에서 첫 접종시 0, 1, 6개월 간격으로 3회 접종
- 예방접종 비용 : 1회당 12~15만 원 정도로 병원마다 차이 있음

가다실 9
- 만 9~14세 연령에서 6개월 간격으로 2회 접종
  만 15~26세 연령에서 첫 접종시 0, 2, 6개월 간격으로 3회 접종
- 예방접종 비용 : 1회당 18~20만 원 정도로 병원마다 차이 있음

※ 사람유두종바이러스 예방접종 시에는 동일한 백신으로 접종하세요.
※ 2018년 1월부터 2005년 1월 1일 ~ 2006년 12월 31일 사이 출생한 여성청소년을 대상으로 사람유두종바이러스 예방접종(2회)가 무료 지원됩니다. 단 무료접종은 서바릭스와 가다실에 한합니다. 2017년 이전에 1차 접종을 완료한 2004년 출생자도 2018년도에 2차 접종 비용이 지원되니 참고해주세요.

 

____________________

 

자궁경부암 예방접종 효과

예방 백신을 접종하고, 1년에 한번 씩 정기검진을 받으면 95% 이상 자궁경부암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다만, HPV는 성 접촉으로 감염되므로 성 경험 전에 예방 접종하는 것이 효과가 좋기 때문에 9~15세에 접종하는 것이 효과가 더 좋아요.

그렇다고 성인이 되어 예방접종을 한다고 효과가 없는 것은 아닙니다. 영국 암 저널(British Journal of Cancer)에 발표된 자료에 따르면, 자궁경부암 외음부암 질암 및 관련 질병에 대한 예방 접종 효과를 연구한 결과 HPV 6, 11, 16, 18형에 의한 자궁경부 상피 내 종양을 94% 막았다고 합니다.

그렇다고 예방접종을 한다고 해도 자궁경부암에 100% 걸리지 않는 것은 아닙니다. HPV 종류가 150개가 넘기 때문에 주원인 아닌 16, 18번 바이러스 외 다른 바이러스로 암에 걸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백신을 3차까지 맞았더라도 정기적인 자궁경부암검사는 해주어야 합니다.

 

____________________

 

자궁경부암 예방접종 안정성(이상반응 관련)

2016년 국가 예방접종으로 도입된 이후 신고된 이상반응 중 가장 많이 신고된 이상반응은 접종 후 심인성 반응으로 일시적인 실신 및 실신 전 어지러움 등의 증상(28건)이었습니다. 그 외 알레르기 및 피부 이상 반응(8건), 국소반응(5건), 발연 및 두통(5건)이었으며, 안정성이 우려되는 중증 이상 반응의 사례 군은 확인되지 않았습니다.

 

 

모든 예방접종이 그렇듯이 접종을 통해 질병을 막을 수 있다면 맞는 것이 좋겠죠. 특히 자궁경부암 백신의 경우 자궁경부암 약 80%의 원인이 되는 바이러스를 차단할 수 있기 때문에 가능하다면 접종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만약 초등학생 여자아이가 있는 가정이라면 무료접종기간을 이용하는 것도 좋겠죠.

 

글/편집 : 맘톡에디터 김미선
이미지 : 아이클릭아트
감수 : 청담마리산부인과 홍순기 원장

김미선 에디터는? 육아 관련 컨텐츠 제작과 서비스 기획자로 일하던 베테랑. 현재는 두 아이의 엄마로 육아와 일을 병행하는 맘톡의 에디터예요.

 

 

▼ 이 정보도 도움이 될 거예요.

[AD] 젊은 여성 위협하는 자궁경부암? ‘16·18’을 기억하세요.


임신준비 이것부터 철저하게! 임신전 예방접종 모음


 

#자궁경부암예방접종 #가다실 #서바릭스 #자궁경부암예방백신 #자궁경부암예방접종시기 #자궁경부암예방접종가격 #예방접종 #자궁경부암 #자궁경부암예방 #암예방

태그 목록

태그를 눌러 관심있는 정보를 찾아보세요

육아정보 정보 목록

더욱 다양한 육아정보를 원한다면?
당신의 똑똑한 육아비서
맘톡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그냥 둘러볼게요
로그인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취소
회원가입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본인 인증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취소
지역 정보를 입력하신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확인
로딩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