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 1주차 증상, 정말 임신일까?

이미지: 아이클릭아트 

예민한 경우라면 느낄 수 있어요.
임신 1주차 증상 및 임신 초기 증상, 무엇이 있을까?

임신 1주차에는 증상이 매우 미세하므로 잘 느끼지 못하는 경우가 많아요.
그렇기 때문에 임신인 것을 인지하지 못하고 약을 복용하거나 음주를 해서 걱정하시는 분들도 많은데요..
임신을 계획 중이라면 임신 1주차 증상으로 무엇이 있는지 알아두는 것이 좋습니다.
맘톡이 자세하게 알려드릴게요!
 

 

 

임신이 되는 과정

생리가 끝나면 자궁의 내막이 점점 두꺼워지면서 배란을 준비하게 됩니다. 이때 난소 안의 작은 난포들 사이에서 난자도 함께 성숙하게 돼요.

그리고 생리 주기가 28일인 경우 마지막 생리의 첫날부터 14일 후인 배란기에 자궁 경부와 내막을 거쳐 들어온 정자와 배란된 난자가 나팔관에서 만나서 수정이 이루어집니다.
수정란은 지름이 약 0.2mm 정도로 수정된 지 12~15시간이 지나면 세포 분열을 시작하고 나팔관에서 점점 자궁으로 이동해요.
그리고 수정된 지 약 7~10일 정도가 지나면 자궁 내막에 착상하게 되면서 서서히 자라게 됩니다.

 

임신 1주차 증상

임신 1주차에는 대부분의 여성들이 아무런 변화를 못 느껴요. 하지만 자신의 몸 상태에 예민한 여성은 평소와 다름을 느낄 수 있는데 아래와 같은 증상이 나타난다면 임신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으슬으슬 감기 증상이 나타나요.
평소에 비해 몸에 열이 난다고 느껴져요. 실제로 기초 체온이 평소보다 높아지고(약 36.7~37.2도), 감기에 걸린 것처럼 몸이 으슬으슬 춥게 느껴지기도 해요. 때로는 두통이나 어지러움을 느끼기도 합니다.

소화가 잘 안돼요.
평소와 다름없는 식사를 했는데도 불구하고 소화가 잘 안 되는 느낌을 받거나 울렁거림을 느낄 수 있어요.

가슴이 커지고 아파요.
생리 전에 가슴이 부풀고 통증이 생기기도 하는데 이 증상과 같아요. 임신을 하게 되면 황체호르몬의 영향으로 유선이 발달하기 때문인데요.
유두가 민감해져서 옷에 닿으면 아프기도 하고 유륜이 거무스름하게 변하기도 합니다.

출혈이 있기도 해요.
수정란 착상 시에 모세혈관이 터지게 되면서 약간의 출혈이 있을 수도 있어요. 이 출혈을 생리로 오해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아랫배가 팽팽해지고 콕콕 찔러요.
자궁에 배아세포가 착상하면서 자궁의 크기가 조금씩 커지게 됩니다. 그러면서 아랫배에 가스가 찬 것처럼 팽팽해지고 바늘로 콕콕 찌르는 통증을 느끼기도 해요. 이것은 자궁에 착상하는 과정에서 오는 착상통일 수도 있으며, 자궁이 커지면서 느끼는 통증, 자궁근종에 의한 통증, 진행성 유산으로 오는 통증 등으로 원인은 다양해요.

소변을 자주 봐요.
임신을 하면 황체호르몬의 영향으로 자궁을 보호하기 위해 골반 주위로 혈액이 몰리게 되는데, 이 혈액이 방광을 자극해서 소변이 자주 마려워요. 주수가 지나면 자궁까지 방광을 눌러 화장실에 더 자주 가게 되고 소변을 본 후에도 소변이 남아있는 느낌을 받기도 해요.

분비물이 많아져요.
임신을 하게 되면 자궁의 활동이 활발해지면서 분비물이 많아져요.
이때의 분비물은 흰색의 끈적끈적한 점액으로 냄새가 없는 것이 특징이에요.

쉽게 피로감을 느껴요.
쉽게 피로하고 몸이 노곤하며 수면량이 늘어나요. 이것은 임신부의 몸을 보호하기 위한 황체 호르몬의 영향으로 나타나는 자연스러운 현상이니 안정적인 생활을 하고 몸이 피로하지 않도록 휴식을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꼭 알아두면 좋아요!

- 임신임을 알 수 있는 정확한 방법은 생리 중단이지만, 착상과 생리 예정일이 겹치는 경우는 거의 없으므로 임신 1주차에 생리 중단을 알기는 어렵습니다.
임신 1주차 증상으로 대표적인 것이 감기 몸살과 비슷한 증상인데, 임신인 줄 모르고 약을 복용하는 경우도 있으므로, 만약 몸 상태가 평소와 다르게 느껴진다면 다른 임신 징후도 느껴지는지 몸의 변화에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어요.

- 임신 1주차에는 임신 테스트기에도 반응하지 않으므로 최소 배란일로부터 2주 후에 임신 테스트기를 해보는 것이 좋아요. 그보다 빨리 임신 여부를 알고 싶다면 산부인과에 내원하여 피검사를 해볼 수 있습니다.

 

임신 1주차에는 사실 임신 증상을 거의 느끼지 못해 모르고 넘어가는 경우가 많아요. 하지만 임신 준비 중이라면 작은 신체 변화에 관심을 갖고, 꾸준히 생활 습관을 관리하는 것이 산모와 태아의 건강을 위한 길입니다.

▼ 이 정보는 어떠세요?

임신 중 영양소 섭취 및 몸무게 증가



임신준비/초기에 필수적인 엽산 알아두세요 

 

 

#임신 #임신초기 #임신1주 #임신증상 #임신초기증상 #착상 #임신2주 #임신3주 #임신4주 #임신초기주의사항 #임신증상나타나는시기

태그 목록

태그를 눌러 관심있는 정보를 찾아보세요

임신정보 정보 목록

더욱 다양한 임신정보를 원한다면?
당신의 똑똑한 육아비서
맘톡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그냥 둘러볼게요
로그인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취소
회원가입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본인 인증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취소
지역 정보를 입력하신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확인
로딩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