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산균, 면역력을 높이는데 정말 도움이 될까

 

영양제 제대로 알고 먹여요
유산균, 면역력을 높이는데 정말 도움이 될까


유산균을 섭취하면 면역효과가 늘어난다고 하죠.
그러나 유산균을 많이 섭취하면 오히려 부작용이 일어날 수도 있어요.

유산균을 어떻게 구입해야 하고 어떻게 보관하고 먹는 것이 좋은지 알아볼게요.

 

 

 


 

유산균

장에는 인체에 유해한 균과 해로운 균이 있습니다. 평소에는 이 균들이 적당한 비율로 존재하게 되는데 몸의 컨디션이 나빠질 경우 유해균이 늘어나게 되어 설사를 비롯한 각종 질병에 걸리기 쉽게 합니다. 반대로 몸에 이로운 균이 장내에 많이 있을 경우 장 건강은 물론 면역 향상의 효과까지 얻을 수 있어요.

일반적으로 말하는 유산균은 인체에 이로운 균인 프로바이오틱스의 한 종류로 우리 몸의 소장과 대장에 살면서 해로운 세균을 물리쳐 몸의 건강에 도움을 주는 생물을 말하는데요. 락토바실러스 균주와 비피토박테리움 균주로 크게 나눌 수 있습니다.

■ 락토바실러스
요구르트나 치즈 그리고 김치 같은 발효식품에 많이 들어있는 유산균으로 주로 소장에 서식합니다. 학술적, 상업적으로 가장 많이 이용되고 있는 균주예요.

■ 비피도박테리움균
주로 대장에 서식하는 균으로 모유를 먹는 아기의 장 대부분을 차지하는 균으로 아이가 자라면서 줄어듭니다. 변비와 설사를 치유하는 효능을 비롯하여 면역증강, 항종양, 혈중 콜레스테롤 감소, 유당 불내증 등의 효과를 줘요.

 

 


 

유산균의 효과

1, 원활한 장운동
유산균은 우리 몸이 잘 분해하지 못하는 섬유질과 다당류 등을 발효시켜 소화를 돕습니다. 또한 장운동을 원활하게 해 변비나 설사를 개선하는 등 배변활동에 도움을 줍니다.

2. 면역 증가
'장이 건강해야 몸이 건강하다'라는 이야기가 있죠. 그만큼 장은 우리 몸 중에서 면역체계가 가장 많이 집중되어 있는 곳입니다.
유산균은 비타민 B와 비타민 K, 미네랄 등을 합성해 장의 영양 상태를 좋아지게 하는데요. 건강해진 장 점막은 우리 몸의 면역세포를 발달시켜 면역력을 증가시킵니다.

3. 유해균의 감염 예방
유산균은 장 내의 유해균의 성장을 억제하거나 유해균이 손상된 장 점막이나 세포 사이 및 상피 세포를 감염하는 것을 예방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유해균이 살 수 없는 환경을 조성해 변비와 설사에도 도움을 줍니다.

 

 


 

유산균 제품 선택 방법

1. 보장 균수를 확인하세요.
유산균 구입 시 라벨의 『원재료 및 함량』에 표시되어 있는 제품 정보를 살펴보는 것도 중요하지만, 『영양 기능 정보』란 의 1포 또는 1캡슐 당 총 프로바이오틱스 수가 더 중요해요. 몸에서 필요로 하는 유산균 수를 충분히 가지고 있는 제품을 선택하세요.

[Tip] 유산균은 많이 먹을수록 좋나요?
유산균이 우리 몸에 좋은 영향을 주는 것은 사실이지만, 과다 섭취를 할 경우 설사 등의 부작용을 보일 수 있어요. 따라서 몸에 필요한 만큼만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참고로 식약처에서 권장하는 유산균의 수는 하루에 1억~100억 개입니다.

2. 단일 균주 보다 복합 균주 제품을 선택하세요.
유산균은 균의 종류와 작용하는 위치에 따라 기대할 수 있는 효능이 다르기 때문에 락토바실러스균과 비피도박테리움균이 골고루 섞여있는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코팅기술을 확인하세요.
유산균의 효과를 제대로 보려면 장까지 균이 잘 도착해야 해요. 따라서 유산균이 살아있는 상태로 장까지 잘 도착할 수 있도록 보호막이 잘 되어 있는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4. 제품 포장상태와 유통과정을 확인하세요.
프로바이오틱스는 액상, 알약, 분말 등 다양한 형태로 판매하고 있는데요, 동결건조한 분말 형태로 가장 많이 판매를 하고 있습니다.

제품화 과정에서 유산균이 죽지 않고 살 수 있는 환경이 제공되는지 따져보세요. 유산균의 경우 온도, 습도, 빛, 산소 접촉에 민감하기 때문에 제품의 포장상태와 유통과정 중의 보관 상태가 중요해요. 마개를 열었다 닫았다 하는 제품보다 1회분씩 개별 포장되어 있는 제품이 균수 유지에 더 좋은 경우가 많으니 개별 포장된 제품을 선택하는 것도 한 방법입니다.

5. 냉장유통 제품을 선택하세요.
제품 라벨의 『영양 기능 정보』에 있는 균수를 유지하기 위해 많은 회사들이 제조 시 초기 투여하는 균수가 몇 배 이상 넣게 되는데요. 초기 투여 균수는 냉장보관이 될 경우 상온보다 더 잘 유지됩니다.

실온 유통시에도 유통기간 내 보장 균수가 유지된다고 해도 초기에 회사에서 넣어준 균수를 최대한 그대로 섭취하기 위해서 필요한 양만을 구매해서 냉장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다고 냉장제품이 무조건 좋은 것은 아닙니다. 보장 균수와 원료사 등을 다 고려해야 합니다.

6. 첨가물을 확인하세요.
유산균의 경우 아이의 면역 증강을 위해 먹이는 경우가 많죠. 따라서 아이의 체질에 맞는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첨가물에 알레르기를 가지고 있는 아이인 경우 원재료를 확인해 알레르기 성분이 없는지 꼭 확인하세요.

 

 


 

효과적으로 유산균 섭취하는 방법

1. 식전 섭취? 식후 섭취? 제품별 권장 용법을 지켜주세요.
유산균이 좋은 효과를 내려면 장 속에 들어가서 자리를 잡아야 해요.
일반적으로 유산균은 위산분비가 왕성해지는 식후보다 식전에 물을 한잔 마시고 복용하는 것이 좋다고 해요. 그러나 개인별 체질이 다 다르고 유산균의 제형과 먹는 대상에 따라 복용방법이 달라질 수 있으니, 구입한 제품이 권장하는 복용법을 따르는 것이 좋습니다.

2. 적당한 용량을 꾸준히 섭취하세요.
유산균을 많이 섭취할 경우 배에 가스가 차고 설사를 하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따라서 각 제품별 권장 용량을 지켜 꾸준히 먹어주는 것이 좋아요.

우리가 섭취한 유산균은 장에 남아 정착하는 것이 아니라 며칠 후 배설됩니다. 따라서 장 내 유산균 수를 증가시키고, 장 속의 환경을 개선하기 위해서라도 유산균을 꾸준히 섭취해주세요.

3. 구입 후 냉장 보관을 해주세요.
유산균은 온도에 민감하므로 구입 후 냉장보관을 해주시는 것이 좋아요. 그러나 실온에 방치했다고 균이 며칠 안에 죽어 먹어도 효과가 없다는 것은 아닙니다. 유산균은 지속적으로 실온에 노출되었을 때 몇 달에 걸쳐 서서히 감소하기 때문입니다.

4. 음식에 신경 써주세요.
유산균이 장 내에 많이 정착할 수 있도록 과일이나 채소도 많이 섭취해주세요. 또한 운동은 유산균이 장내에서 활발하게 활동하는 것을 돕기 때문에 규칙적인 운동도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대신 장 속 유해균을 증식시키는 빵이나, 과자, 튀긴 음식을 비롯해 인스턴트 음식은 가급적 섭취를 줄여주세요.

 

 

유산균은 약이 아닙니다. 따라서 유산균으로 면역력 개선이 되고 장 트러블을 없앨 수 있다는 과도한 믿음은 갖지 말아주세요. 유산균은 면역에 영향을 주는 장 내 환경을 개선해 주는 건강보조식품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유산균이 좋다고 해서 무조건 많이 먹는 것도 좋지 않아요. 적당한 양을 섭취하고 건강한 식습관과 규칙적인 운동을 하는 것이 유산균을 장 속에 잘 정착하고 자랄 수 있도록 할 수 있어요.

 

글/편집 : 맘톡에디터 김미선
이미지 : 아이클릭아트

김미선 에디터는? 육아 관련 컨텐츠 제작과 서비스 기획자로 일하던 베테랑. 현재는 두 아이의 엄마로 육아와 일을 병행하는 맘톡의 에디터예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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