먹어도 체중이 늘지 않는 아이,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또래에 비해 말라서 걱정이에요
먹어도 체중이 늘지 않는 아이,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살이 찐 아이를 둔 부모만큼 또래에 비해 마른 아이를 둔 부모도 혹시 아이에게 무슨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닌지 걱정이 많아요. 잘 먹는 것 같은데 왜 체중이 늘지 않는 것일까요?
체중을 표준체중까지 올리려면 어떻게 해줘야 할까요?

 

 

 


 

아이가 마른 이유

유전
부모가 살이 안 찌는 체질을 가지고 있는 경우 아이 또한 건강상의 문제가 없고 잘 먹어도 살이 찌지 않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잘 먹고 배변에 이상이 없고 잘 논다면 크게 걱정하지 마세요.

불규칙한 식사시간
아이가 배가 고플 때마다 음식을 먹는 경우 성장에 필요한 영양소를 균형 있게 섭취할 수 없을 뿐 아니라 양도 적절하게 조절할 수 없어요. 특히 주스와 같이 단맛이 나는 음료수를 많이 마시는 경우 열량과 영양소는 매우 적은 반면 포만감을 쉽게 느끼게 되어 몸에 필요한 영양소와 열량이 충분히 들어간 음식을 제대로 섭취하지 못해 체중이 늘어나지 못합니다.  

편식
체중이 적게 나가는 아이가 뭐라도 먹으면 된다는 생각에 아이가 좋아하는 음식만 먹이시지는 않으신가요? 이렇게 할 경우 아이의 편식은 더 심해질 수 있을 뿐 아니라, 성장에 필요한 영양소가 골고루 섭취되지 않아 체중에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편식은 미각을 좌우하는 아연과 같은 미네랄이 상대적으로 부족하거나, 이유식을 늦게 시작해 음식에 대한 관심이 없어 잘 먹지 않을 수 있어요. 따라서 편식 원인을 찾아보고 편식하는 습관을 천천히 고쳐줘야 합니다.

기질적 특성
매사에 신경질적이거나 소심한 아이의 경우 몸무게가 적게 나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예민한 아이일수록 식욕부진, 구토, 복통, 설사, 변비 등의 증상이 잦기 때문인데요. 이 경우 섭취한 영양소가 몸에 잘 흡수되지 않아 먹어도 살이 찌지 않게 됩니다.

또한 한자리에 끈기 있게 앉아있지 못하는 아이의 경우 마른 체형인 경우가 많은데요. 먹어서 얻은 열량보다 움직여 사용하는 열량이 많기 때문입니다.

질병
소화력을 약화시키고 식욕을 떨어뜨리는 질병에 노출된 경우 아이의 체중이 줄어들 수 있습니다.

감기에 자주 걸리거나 비염, 천식 등이 있는 아이들은 소화력도 떨어지고 식욕도 사라지기 때문에 몸무게뿐만 아니라 키 성장에도 나쁜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충치가 있거나 역류성 식도염이 있는 경우에는 잘 먹지를 못해 체중이 줄어들 수 있어요. 또한 갑상선 기능 항진증, 수면 무호흡증 등과 같은 질병이 있는 경우 기초대사량이 증가해 아이가 섭취하는 열량이 부족하여 체중이 줄어들 수 있어요.

 

 


 

전문의 상담이 필요한 경우
아이의 체중이 잘 늘어나지 않고 아래의 체크리스트에 하나라도 해당이 된다면 전문의 상담을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1. 설사를 자주 하는 경우 : 만성 소화 장애증이나 낭성섬유증 등의 소화 흡수 장애가 있을 가능성이 높아요.
2. 만성 변비가 있는 경우 : 식욕저하를 일으키는 세부 원인이 무엇인지 확인해봐야 해요.
3. 코를 심하게 골고 자는 경우 : 수면 무호흡증일 가능성이 있어요.
4. 숨소리가 쌕쌕 거리는 경우 : 만성 폐 질환의 유무를 확인해야 합니다.
5. 토를 자주 하는 경우 : 위식도역류증이나 식도염 등이 있는지 확인해봐야 해요.
6. 사례가 자주 걸리는 경우 : 구강운동에 장애가 없는지 확인이 필요해요.
7. 소변을 너무 자주보고 목말라하는 경우 : 소아당뇨 유무를 확인해봐야 해요.
8. 감기나 기타 감염증에 자주 걸리는 경우 : 면역결핍에 의한 증상일 수 있어요.

[출처 : 의사 아빠 깜신의 육아시크릿 - 김종엽 지음]

 

 


 

표준체중으로 늘리는 방법

규칙적인 식사
성장에 필요한 영양소가 골고루 들어간 식사를 하루 세 번 규칙적으로 할 수 있도록 합니다. 저체중인 아이들에게는 다양한 음식 재료 중에서도 채소, 콩, 두부, 해조류를 자주 섭취할 수 있도록 해주시고 열량은 높고 양질의 영양소가 부족한 인스턴트식품은 주지 않는 것이 좋아요.

아이가 싫어하는 식재료가 있는 경우 잘게 다져서 좋아하는 음식과 섞어 주거나, 푸드 아트 등과 같은 방법으로 식재료와 친해질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 음식을 골고루 먹을 수 있도록 해주세요.

세번의 식사와 두세번의 간식
성장기의 아이들은 하루 세 번의 식사 외에 적당량의 간식이 필요합니다. 간식은 우유를 비롯한 유제품이나 과일, 달걀, 감자 등과 같은 음식이 좋아요. 마가린이나 마요네즈도 저체중 아이에게는 좋은 음식 재료이며 치즈나 건과일 등을 첨가해서 열량을 높여주는 것도 좋아요. 단, 간식 먹는 시간과 양을 조절해 식사시간에 방해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음료수는 열량은 적으면서 포만감을 느끼게 하므로 제한해주세요. 식사를 할 때도 물부터 마시지 말고 음식을 먼저 먹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적당한 운동
마른 아이의 경우 체력이 약한 경우가 많은데요. 규칙적인 운동은 체력을 키우고 식욕도 좋아지게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줄넘기, 농구, 축구, 달리기, 수영, 배드민턴, 탁구, 태권도 등 아이가 좋아하고 성장에 도움을 주는 운동을 선택해 꾸준히 하도록 해주세요. 배고픔을 느끼게 하기 위해 식사하기 1~2시간 전에 운동을 시키는 것도 좋습니다.

영양 보조식품 섭취
영양소가 골고루 들어간 영양제를 먹이는 것도 좋아요. 그러나 균형 있는 식사가 기본이 되어야 합니다.

즐거운 식사시간
아이가 편식하지 않고 음식을 골고루 잘 먹는 경우 꼭 칭찬해주세요. 반대로 아이가 편식하고, 잘 먹지 않는다고 해서 나무라지 마세요. 식사시간이 즐거워져야 식사량도 자연히 늘어날 수 있습니다.

아이가 잘 먹는다고 먹는 양을 갑자기 늘리는 것도 아이가 먹는 것에 부담감을 느낄 수 있기 때문에 좋지 않습니다. 아이가 잘 먹을 경우 서서히 양을 늘려주세요.

대화
아이와 마음을 열고 대화하세요. 아이가 힘들어하는 것이 있다면 마음을 편안하게 가질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스트레스가 없어야 밥맛도 좋아집니다.

 

 

아이가 음식을 골고루 잘 먹고 변도 잘 보고 잠도 잘 자는데도 불구하고 마른 경우 크게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마른 아이는 또래보다 사춘기가 늦어져 성장할 수 있는 시간이 길어져 성장할 수 있는 시간이 더 길기 때문이에요. 그러나 체중 발달 속도가 멈췄거나 지나치게 느려졌다면 아이의 성장이 제대로 되고 있는지 주의 깊게 살펴볼 필요는 있습니다.  

 

글/편집 : 맘톡에디터 김미선
이미지 : 아이클릭아트
참고자료 : [서적] 의사 아빠 깜신의 육아시크릿 - 김종엽 지음

김미선 에디터는? 육아 관련 컨텐츠 제작과 서비스 기획자로 일하던 베테랑. 현재는 두 아이의 엄마로 육아와 일을 병행하는 맘톡의 에디터예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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