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세먼지 예방법, 실내와 실외 그리고 청소법까지

 

미세먼지로부터 우리 가족을 지켜요
미세먼지 예방법, 실내와 실외 그리고 청소법까지


미세먼지는 기상청 예보를 통해서만 접할 수 있는 것이 아니에요.
집 안에서도 미세먼지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인데요.
미세먼지 농도가 높을 때 집 밖과 집 안에서 각각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요?
또 집 안에 있는 미세먼지를 제거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청소를 하는 것이 좋을까요?

 

 

 


 

미세먼지의 위험성

미세먼지는 자동차가 연료를 태우거나 가정에서 가스레인지를 이용하거나 공장에서 석유나 석탄 등을 태울 때 생기는 오염물질 중 하나입니다.

미세먼지는 기관지와 식도에 자극해 호흡기질환을 일으킬 뿐만 아니라 체내에 들어와 심혈관계 질환도 일으킬 수 있어요. 따라서 천식 혹은 알레르기성 비염 환자의 경우에는 외출 전 예방약을 코에 뿌리거나 약을 잘 챙겨 먹어 미세먼지로 인해 호흡기질환이 악화되는 것을 미연에 방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미세먼지 대처 방법

밖에 있는 경우
미세먼지로부터 피부 가리기
미세먼지 농도가 높을 경우에는 가급적 외출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부득이하게 외출을 해야 한다면 긴 소매 옷을 입고 모자를 쓰고 마스크를 착용하세요. 또 눈을 보호하기 위해 렌즈 대신 안경을 쓰세요. 만약 렌즈를 사용해야 할 경우에는 렌즈 관리에 신경 써주시고 장시간 착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미세먼지 털고 들어오기
외출 후 집에 들어오기 전 겉옷에 묻은 먼지를 털어주세요.

깨끗이 씻기
외출 후 몸에 남아있는 먼지를 제거하기 위해 샤워를 하고 양치질을 해주세요. 눈에 이질감이 느껴진다면 인공눈물을 이용해 먼지를 흘려내보냅니다. 눈을 비빌 경우 각막을 다칠 수 있으니 절대 비비지 않도록 하세요.

물 많이 마시기
식도에 묻은 미세먼지를 씻어내고, 호흡기를 촉촉하게 유지시켜 나쁜 미세먼지를 걸러내는 역할을 도와주기 위해서 최소 하루 8잔 이상 물을 마셔주는 것이 좋습니다.

실내에 있는 경우
창문 닫기
미세먼지 농도가 높은 경우 밖으로부터 집안으로 미세먼지가 들어오지 않도록 창을 열고 환기하지 않도록 합니다. 이 때 실내 공기는 공기청정기나 공기 정화식물을 통해 정화시켜주세요.

공기 청정기 가동하기
가정에 맞는 공기청정기를 선택해 배치해보세요.
공기청정기를 배치할 공간의 크기와 특징을 고려해 필터식, 전기집진식, 이온식 공기청정기 중 가정에 맞는 제품을 선택합니다. 비교적 넓은 공간을 빠르게 정화시키는 제품을 원할 경우 필터식 공기청정기가 효과적입니다.

공기청정기 관리 여부에 따라 구매와 렌트 중 가정의 라이프사이클에 맞는 구매방법을 선택 해서 환기가 어려울 때에도 집안의 공기가 깨끗해질 수 있도록 해보세요.

공기정화식물 배치하기
공기정화능력이 있는 식물을 배치해서 공기정화효과를 얻을 수 있어요. 단, 공기정화능력을 제대로 보려면 공간 별 특징에 맞는 식물을 선택하고 적절한 수량을 배치해야 제대로 된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맘톡 정보]

공기청정기 대신 공기 정화식물 어때요?


공기청정기 렌탈 가격 비교


 

적정 습도 유지하기
습도가 낮은 경우 코가 마르게 되어 미세먼지를 잘 걸러내줄 수 없습니다. 따라서 가습기나 젖은 수건 등을 이용해 적정 습도를 유지시켜 주세요.

 

 


 

미세먼지 차단 용품

마스크
마스크는 미세먼지 농도가 높은 날 외출 시의 필수품이죠. 마스크는 미세입자의 크기가 0.6μm인 것을 80% 이상 차단할 수 있어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허가를 한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포장지에 「의약외품」과 「황사마스크」란 문구가 표기되어 있는 제품을 선택하세요.

미세먼지창문필터
미세먼지가 극심할 때 환기를 시킬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요?
미세먼지 창문 필터를 이용해보세요. 방충망에 필터를 붙일 방충망과 창틀을 닦은 후 양면테이프를 이용해 필터를 붙이는 것만으로 미세먼지를 걸러내줄 수 있어요.

필터를 붙일 때는 위쪽보다 아래쪽을 중심으로 붙여주는 것이 좋은데요. 실내외 온도차 환기시킬 경우 아래쪽은 공기가 밖에서 실내로, 위쪽은 실내에서 밖으로 공기가 나가기 때문입니다.

미세먼지방충망
미세먼지방충망은 처음에는 작은 날벌레나 황사를 차단하기 위한 목적으로 만들어진 것으로 일방 방충망보다 촘촘하게 짜인 제품이에요. 그러나 요즘에는 미세먼지까지 차단하는 제품이 출시되고 있습니다.

미세먼지방충망은 기존 창문을 유지한 채 기존의 방충망을 제거 후 그곳에 끼워 사용할 수 있어요. 일부 제품의 경우 아이들 추락방지도 막아준다니 아이들이 있는 가정이라면 한 번쯤 설치 여부를 고민해봐도 좋은 제품입니다.

 

 


 

미세먼지 청소방법

실내 바닥 청소
실내를 청소할 때는 아래의 순서대로 해주세요.

1. 환기
청소기를 돌리기 전 창문을 모두 열어 환기시킵니다. 외부 미세먼지 농도가 높은 날이라면 미세먼지 농도가 가급적 낮은 시간에 환기를 시키거나 간접 환기를 해주세요. 최근 지어진 아파트의 경우 개별 환기시스템을 가지고 있으니 이를 활용하는 것도 좋아요.

만약 환기할 수 없다면 청소기 대신 가벼운 밀대를 이용해 바닥에 붙은 먼지를 훑어 제거해주셔도 됩니다.

2. 먼지 제거
먼지를 제거하지 않고 곧바로 물걸레질을 하면 오히려 깨끗한 곳까지 오염을 시킬 수 있어요. 따라서 청소기나 밀대로 먼지를 제거한 후 물걸레질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3. 분무기를 이용해 공기 중에 물 뿌려 오염물질 제거
청소기나 밀대로 먼지를 제거했다면, 분무기에 물을 넣어 공중에 뿌려주세요. 공중에 떠 있는 먼지를 바닥으로 가라앉힐 수 있어요. 이후 물걸레질을 하면 공중에 있는 먼지까지 제거할 수 있습니다.

만약 물걸레질이 어려운 가구나 전자제품 등은 정전기 포를 이용해 닦아주세요.

실내 방충망 청소
방충망 청소를 위해서는 분무기와 신문지가 필요합니다. 분무기에 물과 중성세제를 섞어주세요. 이후 신문지를 방충망 안쪽에 대고 분무기를 뿌려 방충망에 신문지가 달라붙도록 합니다. 약 30분이 지나면 신문지를 떼어내고 물걸레로 한번 닦아주시면 방충망 청소 끝!

사용한 신문지는 버리지 말고 창틀에 끼운 후 물을 흠뻑 적셔두고 20분 후 신문지를 제거하면 창틀 청소까지 끝낼 수 있어요.

TIP!
만약 중성세제를 이용하는 것이 꺼림칙하다면, 오렌지 껍질에 소주를 붓고 1주일 숙성시킨 후 사용해도 좋아요.

매트 및 이불 청소
먼지가 쌓이면 잘 날아가지 않는 곳 중 하나가 바로 침구와 매트죠. 최소한 1주일에 한 번씩 침구류나 매트에 있는 먼지를 털어주세요. 먼지가 쌓일수록 청소하기가 힘들어지기 때문이에요.

만약 밖에서 털기 어렵다면 건조기나 침구 전용 청소기를 이용해 먼지를 빨아 당겨도 좋습니다.

 

 

미세먼지는 아이의 호흡기 질환 등을 일으킬 수 있어요. 따라서 미세먼지 농도가 높을 때는 가능한 외출을 삼가하거나 마스크를 쓰는 등의 건강 수칙을 지켜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실내에 떠다니는 미세먼지도 매우 위험하므로 실내 청소를 자주 해주세요!
또한, 청소를 할 때 환기가 고민된다면, 창문에 방충망필터를 부착하거나 미세먼지방충망을 이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글/편집 : 맘톡에디터 김미선
이미지 : 아이클릭아트
 

김미선 에디터는? 육아 관련 컨텐츠 제작과 서비스 기획자로 일하던 베테랑. 현재는 두 아이의 엄마로 육아와 일을 병행하는 맘톡의 에디터예요. 

 

▼ 이 정보도 도움이 될 거예요.

황사마스크 올바르게 착용하기


미세먼지 없는 깨끗한 공기를 만들기 위한 공기청정기 구매 & 사용법


 

#미세먼지청소 #미세먼지용품 #황사마스크 #마스크 #미세먼지방충망 #미세방충망 #미세먼지필터 #방충망필터

태그 목록

태그를 눌러 관심있는 정보를 찾아보세요

라이프 정보 목록

더욱 다양한 라이프 정보를 원한다면?
당신의 똑똑한 육아비서
맘톡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그냥 둘러볼게요
로그인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취소
회원가입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본인 인증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취소
지역 정보를 입력하신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확인
로딩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