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존주의보,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


오존주의보 발령
오존주의보,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

최근 미세먼지로 인해 따뜻한 봄인데도 불구하고 마음껏 외출하지 못해 답답하셨죠? 그러나 여름이 다가오면서 미세먼지가 물러가는 대신 오존이 우리의 생활을 불편하게 하는데요.
오존은 무엇이고, 오존주의보는 언제 발령되는 것일까요?
그리고 오존주의보가 발령되면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요?

 

 

 


 

오존의 두 얼굴 

오존은 지구 대기의 성층권에 있는 경우에는 인체에 해로운 자외선을 태양으로부터 막아줄 뿐만 아니라 기후 조절에 도움을 줘요.

그러나 오존이 지표면 쪽에 있는 경우 지구상의 생물에 나쁜 영향을 미칩니다. 대기 중에 있는 화합물과 2차 반응을 일으켜 하늘이 뿌옇게 보이는 스모그 현상을 일으키기도 하고, 사람의 호흡기와 눈을 자극해 다양한 질병을 일으킬 뿐만 아니라 농작물의 생장을 방해하기도 해요.

 

____________________

 

오존 노출 시 나타나는 영향

우리 몸에 미치는 영향
오존농도가 높은 곳에 장시간 노출되면 기도와 폐포에 있는 신경 수용체가 자극을 받아 기도를 좁히기 때문에 기침이나 숨차는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오존이 호흡기를 통해 체내에 들어오면 기포나 폐포 등이 오존에 의해 직접적으로 손상을 받거나 조직에 손상을 주는 해로운 물질을 만들어 결국 폐 기능을 약화시킵니다. 이로 인해 만성 호흡질환, 천식 악화, 폐활량 감소, 폐렴 등의 질병에 걸릴 수 있어요. 따라서 기관지 천식 환자, 호흡기 질환자, 어린이, 노약자 등 민감 계층인 경우 오존에 노출되지 않도록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고농도 오존 노출 시 발생할 수 있는 증상
 1. 호흡기 질환 유발 및 증상 악화
 2. 급성 호흡기계 질환인 급성 인후염, 기관지염, 상기도 감염 등 증가
 3. 중추신경계에 영향을 미쳐 두통과 의식 불분명 등 신경계통 증상 유발
 4. 인체에서 예민한 감각 기관인 눈이나 코에 자극을 주며, 시력 저하를 일으키기도 함

식물에 미치는 영향
오존은 인체뿐 아니라 식물에게도 영향을 미칩니다. 오존에 노출된 식물의 경우 잎에 회백색 또는 갈색의 반점이 생기게 되며, 수확량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오존주의보? 오존 경보?

대기 중의 오존 농도를 측정하여 오존주의보, 오존 경보, 오존중대경보를 발령합니다(평소 대기에 존재하는 오존 농도는 0.02ppm).
- 대기 중의 오존농도가 0.12ppm 이상인 경우 오존주의보 발령
- 대기 중의 오존 농도가 0.3ppm 이상인 경우 오존 경보 발령
- 대기 중의 오존 농도가 0.5ppm 이상인 경우 오존중대경보 발령

 

____________________

 

오존주의보 발생 시 대응방법

미세먼지 농도가 높으면 마스크를 쓰는 것으로 미세먼지를 어느 정도는 막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오존은 기체이기 때문에 마스크나 옷으로 가린다고 막을 수 없습니다.

오존 예보가 ‘나쁨’ 이상인 경우
맑고 기온이 올라가 덥고 바람이 없으며 건조한 날씨가 계속될 경우 오존농도가 증가합니다. 즉 오존농도가 가장 높은 시간은 하루 중 오후 2시~5시예요. 따라서 외출을 해야 할 경우 이 시간은 가급적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오존 경보(주의보·경보·중대경보)가 발령된 경우
지자체에서 대기 질 상황을 알리게 되고 실외활동 자제 등 건강보호를 위한 필요한 조치사항을 알립니다. 따라서 해당 조치사항에 잘 따라주는 것이 좋습니다.
- 외출을 가급적 하지 않습니다. 외출 후 반드시 세안을 합니다.
- 장시간 실외 활동 및 무리한 운동은 자제합니다.
- 물을 충분히 섭취해 수분을 공급합니다.
- 유치원과 학교에서 실외학습을 자제합니다.
- 오존을 발생시키는 원인이 되는 이산화질소와 유기화합물을 줄이기 위해 승용차 사용은 자제하고 대중교통을 이용합니다.

 

 

오존 농도는 한낮 등 태양빛이 강하면서 온도가 높고 습도가 낮으며 바람이 불지 않은 맑은 여름 날씨에 높아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오존주의보가 발령되면 날씨가 아무리 맑고 좋다고 하더라도 실외활동을 하지 마세요. 특히 호흡기가 예민한 어린이, 노약자, 호흡기 질환자의 경우 오존에 노출될 경우 기침, 가슴 통증, 메스꺼움, 목 따가움, 눈의 통증 등을 느끼게 되며, 장시간 노출이 되면 폐 기능 손상, 천식, 기관지 염 등의 질병에 걸릴 수 있기 때문에 더 주의를 기울여주세요.

 

글/편집 : 맘톡에디터 김미선
이미지 : 아이클릭아트

김미선 에디터는? 육아 관련 컨텐츠 제작과 서비스 기획자로 일하던 베테랑. 현재는 두 아이의 엄마로 육아와 일을 병행하는 맘톡의 에디터예요.

 

▼ 이 정보도 도움이 될 거예요.

미세먼지에 대처하는 우리의 자세


공기청정기 대신 공기 정화식물 어때요?


 

#오존주의보 #오존경보 #오존 #오존대비 #미세먼지 #오존농도 #오존주의보란 #오존주의보대처 #오존층파괴 #공기청정기오존

 

태그 목록

태그를 눌러 관심있는 정보를 찾아보세요

라이프 정보 목록

더욱 다양한 라이프 정보를 원한다면?
당신의 똑똑한 육아비서
맘톡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그냥 둘러볼게요
로그인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취소
회원가입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본인 인증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취소
지역 정보를 입력하신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확인
로딩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