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아 요로감염 대처법과 증상, 관리!

이미지 : 러브하나맘/맘톡

 

고열의 원인!

소아 요로감염 대처법과 증상, 관리!

 

아이가 열이 나면 제일 걱정이 되는데요. 요로감염 증상에도 고열이 발생한다고 합니다. 요로감염은 영유아기에 쉽게 감염이 되는 흔한 세균 질환이기도 하지만 빠른 진단과 치료를 받으면 좋아진다고 해요. 여기 맘토커 '러브하나맘'님 아이가 요로감염으로 인해 고생했다고 하는데요 소아 요로감염 대처법과 증상, 관리!에 대해 공유해줬어요. 함께 보실까요~?

 

 

요로감염으로 입원했어요.


 

아이가 아침부터 열이 나서 소아과가 서 약 처방받고 약도 먹였는데 열이 안 내렸어요. 저녁에는 39.5도까지 열이 올라서 응급실에 다녀왔는데요. 아이는 목이 조금 부어있는 상태인데 혹시 모르니 소변검사를 하자고 했습니다. 결과는 요로감염! 그래서 입원을 하게 됐어요. 저 작은 팔에 피검사를 한다고 링거도 꼽았는데 너무 속상해서 눈물이났네요. 아이도 아픈지 잘 참다가 마지막에 많이 울고 입원실로 와서 옷도 갈아입고 겨우 잠이 들었습니다.

 

다음날 아침. 신장 검사를 위해 아이는 수면제를 먹고, 큰 검사대 위에 올라갔어요. 그 모습을 보고 또 눈물이 났다죠. 시간이 되면 온갖 약들과 열도 오르락내리락, 아이도 잘 놀다가 축 처지다를 반복했어요. 검사 결과는 다행히 콩팥에는 이상이 없고 소변에는 아직 염증이 있어서 열도 떨어지고 더 지켜보기로 했어요. 며칠 뒤 퇴원 결정이 나서 집에 왔는데요. 처방받은 약이 왜 이렇게 많은지 항생제는 다 먹어야 내성이 안 생긴다고 하는데 아이가 잘 먹어줄지 걱정이 됐어요. 요로감염은 다시 재발할 가능성이 높아서 3개월까지 검진을 받아야 한다고 해요. 다행히 이제 우리 아이는 악성 균독 아니고 소변도 깨끗하데요~

 

원인
소변은 콩팥이라고도 불리는 신장에서 우리 몸의 노폐물을 걸러서 만들어지는데 요로를 통해서 몸 밖으로 나가게 돼요. 이 요로에 세균감염이 생긴 것을 요로감염이라고 합니다.


증상
요로감염에 걸리면 소변을 자주 누고 소변 눌 때 아프고 열이 나고 허리가 아프며 토하는 등의 증상이 생길 수 있어요. 요로감염이 의심되면 소아과 의사의 진료를 받고 소변 검사를 해서 진단을 붙여 치료를 받아요. 하지만 어린아이들 중에는 열만 나고 다른 증상이 전혀 없는 경우도 있어서 소아과 진료 중에 예상치 못한 상태로 발견되기도 합니다. 

 


검사 

소변검사, 피검사 후 요로감염으로 판정되면, 신장 검사를 합니다.(피우 수치와 소변에 균수가 5개 이하일 때는 통원치료 그 이상이면 입원치료를 해요. 입원치료시 소변검사하고 균수가 5개 이하면 퇴원해서 집에서 약 먹여요)

 

 

관리

요로감염은 한 번 걸린 아이들은 재발 확률이 높아서 관리를 잘 해줘야 합니다.
* 성기 관리 잘 하시고 특히 여아는 위에서 아래로 닦이시고 흐르는 물에 씻겨주세요. 응가 하면 물 티슈로 닦고 흐르는 물에 헹궈주시고 성기 벌려서 찌꺼기가 있다면 깨끗이 닦아주세요.
* 열 체크!! 37.8도 올라가면 해열제 먹이고 안 떨어지고 계속 올라간다면 병원!

 

▼ 이 정보는 어떠세요?

 

급성 중이염의 증상과 치료

 

밤에 갑자기 깨서 우는 아이, 유아 야경증

 

전염병 1위! 수족구에 대처하는 엄마의 지혜

 

#요로감염 #소아요로감염 #영유아요로감염 #요로감염검사 #여아요로감염 #요로감염고열 #요로감열증상 #요로감염치료 #요로감염원인 #요로감염대처법

 

태그 목록

태그를 눌러 관심있는 정보를 찾아보세요

육아정보 정보 목록

더욱 다양한 육아정보를 원한다면?
당신의 똑똑한 육아비서
맘톡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그냥 둘러볼게요
로그인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취소
회원가입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본인 인증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취소
지역 정보를 입력하신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확인
로딩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