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 키 크게 하는 방법

 

김하은김준김혁/ 맘톡

아이 키 쑥쑥 자라게 하고 싶어요
아이 키 크게 하는 방법


아이의 키가 얼마나 자랐으면 하시나요?
대부분 또래 아이들보다 크기를 바라기 때문에 키 성장에 좋다는 영양제도 챙겨 멱이는 경우도 많아요.
우리 아이의 키를 크게 하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꼭 영양제를 챙겨줘야 하는 건가요?

 

 

 



키에 대한 속설 바로 알기

부모 키가 작으면 아이도 작게 크나요?
키는 부모의 영향을 받기 때문에 부모가 작을 경우 아이의 키도 작을 확률이 높아요. 유전적인 요인이 70~80%을 차지하기 때문이죠. 그러나 남은 20~30%의 환경적인 요인으로도 충분히 키가 클 수 있기 때문에 아이의 키 성장에 도움이 되는 환경을 만들어 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부모 키로 성인이 된 아이들 키를 예상할 수 있나요?
부모 중간 키 계산식을 통해 성인이 된 아이의 키를 예상할 수 있습니다. 계산식에서 나온 키보다 더 크기를 원한다면 키 성장에 도움이 되는 환경을 만들어 주세요. 그렇다면 예상키에서 평균 +-5cm까지는 충분히 자랄 수 있어요.

 [부모 중간 키 계산식]
   - 아들 최종 성장 키 = 부모의 평균 키 + 6.5cm
   - 딸 최종 성장 키 = 부모의 평균 키 - 6.5cm


칼슘 영양제를 먹이면 키 크는데 도움이 되나요?
칼슘은 뼈 성장에 꼭 필요한 영양소 중 하나임에는 틀림없습니다. 그러나 칼슘은 몸에서 요구되는 양만 충족되면 될 뿐 칼슘양이 많다고 키가 더 자라는 것은 아니에요. 즉, 칼슘 흡수율이 좋은 유제품들만 잘 섭취해도 칼슘 영양제를 따로 먹을 필요는 없는 것이죠. 단, 칼슘을 체외로 배출시키는 인스턴트 음식이나 탄산음료의 섭취는 줄이거나 먹지 않도록 해주세요.

클 때 찐 살은 다 키로 간다는데 맞나요?
어렸을 때 살이 찌면 키가 자란다는 말에, 부모가 잘 먹여서 통통하게 살이 오른 아이들이 있어요.그리고, 이 아이들이 또래에 비해 키도 조금 큰 경우가 많아요. 그러나 결론적으로 이 아이들이 성인이 되어서도 키가 큰 것은 아닙니다. 오히려 소아 때 비만인 경우 성인 때까지 비만을 유지할 가능성이 높아 고혈압과 동맥경화 등과 같은 성인병에 노출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또한 체내에 지방이 많은 경우 성호르몬 분비가 촉진되어 오히려 성장에 방해가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키를 키우기 위해 살을 찌우는 것은 옳지 않습니다. 

 

 

 

김하은김준김혁/ 맘톡
 

키를 키울 수 있는 방법

2015년 소아 내분비학회 조사에 따르면 키가 작은 아이들의 83%는 잠을 충분히 잘 못 자 수면부족에 시달리고 있었으며, 79%는 일주일에 세 시간 이상 운동을 못하고, 44%는 균형 잡힌 영양섭취를 하지 못했습니다. 즉, 아이의 키를 크게 하려면 잘 먹고, 잘 자고, 운동을 충분히 할 수 있도록 해야 해요.

1. 잘 먹이세요.
단백질, 탄수화물, 지방을 비롯하여 채소와 과일 등의 음식을 골고루 적당히 먹이세요. 단, 칼로리만 높고 영양소가 부족한 인스턴트 음식과 성장에 필요한 칼슘을 체내로 배출시키는 탄산음료는 가급적 먹지 않도록 하세요.

2. 땀 흘리며 놀게 하세요.
소아청소년과에서 권장하는 아이들의 운동은 최소 하루 한 시간 이상 충분히 땀을 흘릴 정도로 운동하는 것입니다. 운동이 부족하면 성장에 필요한 성장판에 자극을 충분히 줄 수 없으며, 근육 또한 강해질 수 없고, 성장호르몬 분비도 약해지기 때문이에요.

아이들에게 필요한 운동은 유산소운동과 근력운동이 포함된 것이 좋은데, 축구, 농구, 줄넘기, 자전거 타기 등이 해당됩니다. 또한 스트레칭이나 기지개 펴는 것도 성장판 연골 자극 효과를 주기 때문에 키 성장에 도움이 됩니다. 그러나 뭐니 뭐니 해도 가장 좋은 것은 친구들과 밖에서 뛰어노는 것이에요.

3. 질 좋은 수면을 충분히 잘 수 있도록 해주세요.
성장호르몬은 밤 10시부터 새벽 2시에 나옵니다. 이 성장호르몬이 아이 몸속에서 제대로 사용되려면 깊은 수면이 필요한데요, 아이가 자면서 깊은 수면에 들기 위해서는 평균 1시간 정도가 걸리므로, 오후 9시에 잠자리에 드는것이 성장에 좋습니다. 만약 이 시간에 잠자기 어렵다면 최소 자정에 깊은 잠을 들 수 있는 것을 목표로 11시에는 잠들 수 있도록 해주세요.

수면의 시간만큼 중요한 것이 바로 수면의 질입니다. 아이가 깊은 잠을 못 잔다면 그 원인을 찾고 해결해주세요. 만약 질환이 있다면 전문의를 통해 해결하고, 특별한 질환이 없는 경우 잘못된 생활패턴이 없는지 찾아 고쳐주어야 합니다.

 

 


 

전문의 상담을 받아야 하는 경우

소아청소년과 전문의와 상담 및 필요시 내분비학과 전문의를 통해 진찰을 받아야 하는 경우는 언제일까요? 바로 저성장으로 의심이 되는 경우입니다.

[저성장 자가 체크 법]
1. 같은 성별·연령 100명 중 키가 3번째 이내로 작다.
2. 같은 성별 연령보다 평균보다 10cm 이상 작다.
3. 사춘기 이전의 아이인데 1년에 4cm 이하로 성장한다.(성장호르몬 분비 결핍증을 의심하는 기준이기도 합니다.)
4. 평소에 잘 크던 아이의 성장이 갑자기 느려지거나 멈췄다.

저성장 원인 중 가장 흔한 것은 사춘기가 늦게 오는 사춘기지연증인데요. 이 경우는 또래에 비해 늦게 키가 성장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또 하나의 원인은 가족성저신장으로 부모의 유전으로 인해 아이의 키가 작은 것을 말합니다. 사춘기지연증과 가족성저신장의 경우 병원에서 따로 조치할 것이 없어요.

그러나 성장호르몬 결핍증, 터너증후군, 만성 신장질환으로 인해 키 성장에 문제가 생긴 경우에는 성장호르몬 치료를 하게 됩니다. 이 경우 치료 목적이기 때문에 국가 의료보험 혜택도 볼 수 있어요.

* 터너증후군? 특수 염색체 질환으로 여자아이들에게만 생기는 질환입니다. 염색체이상으로 생기는 질환으로 난소기능이 약해지기 때문에 성장 후 조기 폐경, 저신장증, 심장 질환 등이 발생합니다. 사춘기 나이가 되어서도 키가 작고 생리가 없고 가슴 발달이 되지 않는 경우 소아청소년과 혹은 산부인과를 통해 진단 내립니다.

 

 

아이의 키가 잘 자라게 하려면 부모의 관심이 많이 필요합니다. 아이의 작은 변화에도 관심을 갖고 전문의 진료가 필요하다고 판단되면 지체 없이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이에요. 


키 성장을 위해서는 영양제도 좋지만 잘 먹고, 잘 자는 등의 기본 생활습관을 잘 잡아주고 충분한 운동만 잘 한다면 키는 충분히 클 수 있을거예요. 

 

글/편집 : 맘톡에디터 김미선
이미지 : 아이클릭아트
참고자료 : [방송] EBS 부모 - 우리 아이 숨은 키 찾기

김미선 에디터는? 육아 관련 컨텐츠 제작과 서비스 기획자로 일하던 베테랑. 현재는 두 아이의 엄마로 육아와 일을 병행하는 맘톡의 에디터예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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