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기 매트 유해 성분, 어떤 영향을 미칠까


안전을 위한 아기 용품, 성분부터 확인 
아기 매트 유해 성분, 아이에게 어떤 영향을 미칠까요? 


아이가 앉고 기기 시작하면서 아이의 안전을 위해 준비한 유아 매트.
얼마 전 유아 매트를 이용한 일부 아이들이 원인불명 호흡기 질환 및 피부질환을 보인 적이 있는데요.

유아 매트에는 어떠한 유해 성분이 있을 수 있으며, 이 성분들은 아이에게 어떤 영향을 줄까요?

 

 

 


 

아기 매트의 유해물질

가정 내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아기 매트를 많이 활용합니다. 매트는 아이가 넘어졌을 때 충격을 흡수해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인데요. 그러나 안전을 위해 구입한 매트가 오히려 아이에게 안 좋은 영향을 준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아기 매트 제조 시에 쓰이는 대표적인 유해물질 종류와 영향에 대해 알아볼까요?

디메틸 아세트아미드(DMAC)
얼마 전 친환경 매트라고 판매했던 C사에서 제조한 매트에서 검출된 물질로, 무색의 액체로 암모니아와 비슷한 냄새를 가집니다. 보통 인조 섬유나 가죽 생산 시 용매제 쓰이거나 산업 분야에서 세척 용도로 사용되는 물질이죠.
DMAC는 호흡기 및 피부를 통해 흡수되는데, 이를 통해 각종 피부질환을 비롯하여 심할 경우 급성 간손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디메틸 포름아미드(DMF)
인조 가죽이나 방수 의류, 신발 등을 만들 때 쓰이는 물질로 공기 중에 노출 시 호흡기 외 피부를 통해 흡수됩니다.
DMF에 피부 노출되면 수포와 접촉성피부염을 생기게 합니다. 또한 어지러움, 식욕저하, 수면장애, 구토, 구역, 복통 등과 같은 증상을 일으키며 장기간 노출이 되면 간 독성을 일으켜 심할 경우 사망에까지 이르게 합니다.

휘발성유기화합물(VOC)
피부 접촉이나 호흡기 흡입을 통해 신경계에 장애를 일으키는 발암물질로, 벤젠, 포름알데히드, 톨루엔, 자일렌, 에틸렌, 스틸렌, 아세트알데히드 등을 말합니다. 이 물질들은 저 농도라도 인체에 해로운 영향을 줍니다.

포름알데히드(Formaldehyde)
플라스틱을 만드는 공업용 원료나 목재를 붙이는 접착제 등에 많이 사용되는 물질로 자극성 있는 냄새를 일으킵니다. 새집증후군을 일으키는 물질이기도 하죠.
포름알데히드는 휘발성유기화합물 중 하나로 호흡과 피부를 통해 인체에 흡수가 되며, 호흡기 질환, 알레르기 질환, 중추신경 질환을 일으킵니다. 또한 국제 암연구소(IARC)에서 발암물질로 분류된 물질이기도 합니다.

메탄올
주로 로켓연료나 광택제 등으로 사용되며 워셔액으로도 사용되는 화학물질입니다. 메탄올은 독성이 있는 무색의 휘발성 액체로 소량 사용만으로도 중추신경계 파괴 및 신경 장애는 물론 실명을 초래할 수 있는 인체에 치명적인 독성물질입니다. 그래서 차량용 워셔액의 경우도 안전한 에탄올을 이용하려고 하는 추세이기도 하죠.
메탄올을 흡입하게 되면 메스꺼움, 구토, 두통, 현기증, 소화장애, 흉부 통증을 일으킬 수 있으며 안구 자극으로 인해 실명까지 될 수 있는 위험 물질입니다. 또한 직접 피부에 접촉이 되면 피부 건조, 홍반 등이 나타납니다.

2-메톡시에탄올
냄새가 약한 무색의 액체로 헤모글로빈·적혈구·백혈구 수를 감소시키거나 정신착란·근육 약화·어지러움·시력 및 청력 저하와 같은 중추신경 장애 및 고환 위축과 같은 생식독성을 발생시키는 물질입니다.

톨루엔
휘발성이 강하며 호흡을 통해 인체에 흡수되며, 중추신경계 억제 작용을 합니다. 즉, 톨루엔에 노출이 되면 중추신경계 뇌장애, 두통, 우울증, 피로, 균형감각 상실, 일시적 건망증, 반응시간 저하 등의 증세를 보이게 됩니다.

 

 


 

아기 매트 구매 팁

소재의 안정성
아기 매트는 아이가 많은 시간을 머무르는 곳입니다. 또한 직접 피부와 접촉이 되는 시간이 많죠. 특히 영아의 경우 모서리 부분을 빨기도 합니다. 따라서 인체에 해를 끼치지 않는 안전한 재료로 만들어진 제품이어야 해요.

안전 인증 보다 친환경 인증이 된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환경부 친환경 인증을 받은 제품은 휘발성유기화합물 외 폼아미드, DMF 등 다양한 유해물질에 대해 검사에 통과된 제품이기 때문입니다.

충격과 소음 흡수
매트는 아이의 안전을 위해 필요한 제품입니다. 그러나 아이가 성장하면서 층간 소음을 걱정하지 않을 수 없죠? 유아매트 구매 시 이 점을 고려하여 충격 흡수뿐만 아니라 소음까지 흡수할 수 있는 제품을 구매하는 것이 좋습니다.

편리한 세척
대부분의 활동을 매트 위에서 하는 만큼 음료를 쏟기도 하고 낙서를 하는 등 쉽게 때가 타게 됩니다.
따라서 이물질이 묻었을 때 손쉽게 제거할 수 있는 생활 방수 소재가 좋으며, 커버를 벗길 수 있어 세탁에 용이한 것이 위생적입니다.

 

 

면역력이 약하고 피부가 민감한 아이들이 많은 시간 보내는유아 매트.
그러나 아이의 안전을 위한 매트가 호흡이나 피부 접촉 등으로 인해 아이 건강에 악영향을 미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구매 전 환경부의 친환경 인증을 받은 제품인지 여부를 꼭 확인해 보세요!

 

글/편집 : 맘톡에디터 김미선
이미지 : 아이클릭아트
참고자료 : 국립환경과학원 - 어린이용도 환경유해인자의 위해성평가 연구 

김미선 에디터는? 육아 관련 컨텐츠 제작과 서비스 기획자로 일하던 베테랑. 현재는 두 아이의 엄마로 육아와 일을 병행하는 맘톡의 에디터예요. 

 

▼ 이 정보도 도움이 될 거예요.

아기 매트 BEST 5, 신생아도 안심!


놀이매트 종류 및 소재부터 가격까지 맘톡에서 비교해드려요!


 

#아기매트 #유아매트 #아기매트유해물질 #유아매트유해물질 #아기매트구매팁 #유아매트구매팁

태그 목록

태그를 눌러 관심있는 정보를 찾아보세요

육아정보 정보 목록

더욱 다양한 육아정보를 원한다면?
당신의 똑똑한 육아비서
맘톡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그냥 둘러볼게요
로그인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취소
회원가입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본인 인증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취소
지역 정보를 입력하신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확인
로딩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