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운서, 머리 흔들림 괜찮을까

 

아이 용품 안전하게 사용하는 방법
바운서, 머리 흔들림 괜찮을까


집안 일을 해야 할 때, 식사를 해야 할 때 등 잠시나마 아이를 품에서 내려놔야 할 때가 있죠. 이럴 때 아이도 좋아하고 엄마에게도 잠깐의 시간을 허용해 주는 유아용품이 바로 바운서입니다.
그런데 바운서의 흔들림이 혹시나 아이에게 안좋은 영향을 주진 않을까 고민한 적 있으신가요? 바운서와 흔들림 증후군의 관계와 바운서를 올바르게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바운서 사용해도 좋을까?

젖먹이 아이를 키우는 엄마들의 경우 한 번씩 사용해본 바운서. 엄마 혼자 아이를 봐야 할 때, 쌍둥이나 연년생 아이를 키울 때 많이 사용하는 육아용품 중 하나입니다.
아이들은 바운서에서 느껴지는 흔들거림을 엄마가 안아 흔들어 주는 것과 비슷하게 느끼기 때문에 바운서에 누워 잠을 자기도 해요. 일부 바운서의 경우 아이가 잠을 더 잘 잘 수 있도록 도와주기 위해 진동 기능을 추가한 제품도 있죠.
그러나 흔들리는 육아용품을 사용할 때는 아이가 태어난 지 얼마 되지 않을수록 더 주의해서 사용해야 합니다.

흔들림 증후군
흔들림 증후군이란 부모나 어른들이 아이를 달래기 위해 흔들어 생기는 질병으로 뇌출혈이나 늑골골절 등을 유발하는 것을 말합니다. 어른의 경우 머리가 체중의 2% 미만을 차지하지만 유아의 경우 체중의 10% 이상을 머리가 차지하는데, 아기들은 머리를 지탱하는 목의 근육이 약해 스스로 머리를 가누기 어려울뿐만 아니라, 흔들림이나 충격으로 뇌나 척추가 손상될 수 있으므로 매우 조심해야 합니다.

따라서 바운서를 구매할 때 흔들림의 방향이나 강도 등을 꼭 확인해야 합니다.
잘못된 사용은 아이의 머리를 다치게 하거나 눈을 다치게 할 수 있기 때문인데요. 빠르고 강한 흔들림으로 주위의 물체들이 빠르게 움직이면 아이의 경우 눈에 충격을 받게 되어 심하면 실명 및 뇌손상을 입을 수 있습니다. 

 

 


 

바운서 올바르게 사용하는 방법

사용 시기
바운서의 경우 신생아 때부터 돌 때까지 사용할 수 있다고 하지만 신생아의 경우 가급적 사용을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즉, 목을 가누기 시작하는 시기인 2~3개월부터는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신생아 때부터 사용을 할 수밖에 없다면 각도를 최대한 낮추고 흔들림을 최소화하여 사용하는 것이 좋아요.

스윙 속도
바운서의 스윙 속도를 조절할 수 있는지 확인합니다. 아이가 어릴수록 작은 충격에도 뇌와 뇌 사이의 혈관이 손상받기 쉽기 때문에 움직임이 크거나 반동이 세면 안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아이의 머리에 부담을 주지 않도록 자연스러운 반동으로 움직이는 바운서를 선택하여 사용하는 것이 좋아요.

안전벨트
안전벨트를 매주지 않을 경우 바운서의 흔들림으로 인해 떨어질 수 있습니다. 특히 뒤집기를 하는 경우 옆으로도 떨어질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해요. 따라서 아이를 바운서에 앉힌 경우에는 잠깐이라고 해도 안전벨트를 꼭 매 주어야 합니다.

설치 공간
흔들거리는 제품이므로 안전사고를 막기 위해서라도 주위에 부딪히는 가구나 떨어질 수 있는 장난감이 없는 안전하고 평평한 곳에 설치해서 사용하는 것이 안전해요.

 

 

많이 사용하는 제품

피셔프라이스 인펀트 투 토들러 락커 바운서
피셔프라이스의 대표 상품으로 가이 상대적으로 저렴해요. 2단계로 시트 각도 조절이 가능하고 진동 시트로 아이에게 안정감을 줄 수 있어요. 시트는 분리 세척 가능하며, 18㎏까지 사용 가능해요.


포맘스 스마트 바운서
다방향으로 스윙이 가능한 바운스로 5단계 모션과 스피드 조절이 가능합니다. 블루투스 기능이 있으며 시트도 분리 세척 가능합니다. 11.3㎏까지 사용 가능해요.


뉴나 리브 커브 바운서
100% 오코텍스 인증을 받은 친환경 섬유와 오가닉 이너시트를 사용했어요. 뇌 흔들림 증후군 예방을 위해 좌우 스윙 기능을 제공하고 있으며 60㎏까지 하중을 견디기 때문에 아이가 자란 후 아이 전용 소파로도 사용 가능해요.


브라이트스타트 하이브리드 스윙
헤드레스트가 탈부착 가능하며 스윙을 억지로 세우거나 좌우로 뒤틀리는 현상이 15초 이상 지속될 경우 스윙이 정지되는 안전장치가 있어요. 9㎏까지 사용 가능해요.


 

 

 

흔들림 증후군은 부모가 안고 살살 흔들어 주거나 흔들의자에 눕혀 재우는 경우에는 쉽게 걸리지 않으므로 지나치게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그러나 조심해서 나쁠 것은 없죠. 너무 어린 월령인 경우 바운서 사용을 자제하거나 꼭 사용해야 할 경우에는 흔들림을 최소화하여 사용하는 것이 좋아요.

 

글/편집 : 맘톡에디터 김미선
이미지 : 아이클릭아트
참고자료 : AVING.net - 육아 필수품 ‘신생아 바운서’, 제대로 고르는 3가지 방법 

김미선 에디터는? 육아 관련 컨텐츠 제작과 서비스 기획자로 일하던 베테랑. 현재는 두 아이의 엄마로 육아와 일을 병행하는 맘톡의 에디터예요.

 

▼ 이 정보도 도움이 될 거예요.

신생아 바운서 제품구매 가이드


쏘서, 점퍼루, 보행기, 안전하게 사용하고 계시나요?

 

 

#바운서 #바운서추천 #바운서사용시기 #흔들림증후군

태그 목록

태그를 눌러 관심있는 정보를 찾아보세요

육아정보 정보 목록

더욱 다양한 육아정보를 원한다면?
당신의 똑똑한 육아비서
맘톡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그냥 둘러볼게요
로그인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취소
회원가입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본인 인증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취소
지역 정보를 입력하신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확인
로딩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