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 왕따를 아시나요?

 

아이 사회성 키워주기
유아 왕따를 아시나요?


3세 아이에게도 왕따가 존재한다?!

아이에게 친구를 만들어 주고 싶어서 놀이터에 나갔어요. 그런데 조금 있다가 아이가 와서는 ‘엄마, 친구들이 나랑 안 놀아줘. 나 집에 갈래요.’라고 말하며 우는 것이 아니겠어요?
아직 어린 아이들이 의도하지는 않았겠지만 이른바 '왕따 현상'이 벌어지는 것인데요, 유아 사이의 왕따의 원인은 무엇일까요? 또한 왕따에서 벗어나게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유아 왕따가 생기는 이유

왕따란 어느 집단에서 특정한 사람을 따돌리는, 혹은 따돌림을 당하는 사람을 지칭하는 말로 특정한 사람에게 행하는 신체적, 언어적 표현까지 모두 포함합니다. 최근에는 카카오톡 등 SNS를 통한 사이버 폭력도 포함됩니다.
이러한 따돌림은 어린 유아들 사이에서도 나타나는데, 아이 세명이 모이면 그중 한 명은 놀이에 끼지 못하는 경우가 종종 생깁니다.
그 이유는, 인간은 집단을 형성해서 살아가기 위해서 '우리'라는 집단의 응집력을 높이기위해 무의식적으로 희생양을 만들게 되기 때문이죠. 

남자아이와 여자아이의 차이점
남자아이들의 경우 그룹을 여자아이들 보다 크게 지어 놉니다. 따라서 짝에 대한 집착이 여자아이보다 덜합니다. 그러나 여자아이의 경우 그룹이 작으며 그룹이 지어지면 남을 잘 끼워주지 않으려는 특징이 있습니다. 이로 인해 남자아이들의 경우 원하는 친구와 놀지 못한 경우 그룹이 크기 때문에 다른 친구와 놀게 됩니다. 그러나 여자아이들의 경우 원하는 친구와 놀지 못한 경우 혼자 노는 특징을 보입니다. 또한 여자아이들의 경우 짝을 이뤄놀 때 다른 친구가 자신의 짝과 노는 경우 배신감을 느끼는 경우도 같은 이유입니다.

 

 


 

왕따를 당하는 아이들의 성향
- 지나치게 산만하며 친구들을 괴롭히는 아이
- 말이 많은 아이
- 험담을 많이 하는 아이
- 존재감이 없는 아이
- 집단 문화에 적응하지 못하는 아이
- 신체적으로 불편한 아이
- 튀는 아이(잘난척하거나 예쁜척하는 아이)

 

왕따를 당하는 아이들이 보내는 신호
- 유치원이나 학교에 가기 싫어합니다.
- 말수가 줄어들고 우울해합니다.
- 잠을 못 이루고 두통 구토 증상을 호소합니다.
- 친구에게 다가서지 못하고 대신 선생님 주변만 맴돕니다.
- 공격성을 보입니다.
- 물건을 자주 잃어버립니다.
- 부모와 대화할 때 눈을 잘 못 마주칩니다.

 

 


 

왕따 대처 방법

왕따 피해자
1. 아이 스스로 해결할 수 있는 기회 만들어주기.
아이가 왕따가 되지 않도록 엄마가 지나치게 간섭하지 마세요. 그렇게 될 경우 아이는 스스로 친구를 사귀는 능력을 키울 수 없게 됩니다. 따라서 약간의 따돌림을 받는 경우에는 간섭보다 관심 있게 지켜보면서 아이의 고민을 이해하면서 가볍게 중재하는 정도만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아이가 따돌림당한다는 말에 흥분하면서 하나하나 해결해주려고 하면 아이는 스스로 이 문제를 해결하려고 노력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2. 선생님, 부모가 징검다리 역할 해주기.
사안이 심각한 경우, 엄마가 아이를 도와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때는 선생님과 가해자 부모, 피해자 부모 모두 어떤 식으로 해결할 것인지 의논해서 해결합니다.

왕따 가해자
어릴 때 따돌림을 한 아이들은 커서 다른 집단에 속하게 되는 경우 또다시 자기 마음에 들지 않는 친구를 따돌릴 가능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아이가 왜 그러한 행동을 하는지 원인을 찾아보고 상대방의 입장에서 생각해 볼 수 있도록 해 따돌리는 행동이 습관으로 굳어지지 않도록 합니다. 이때 잘못된 행동을 아이 스스로 알았다면 아이 스스로 피해를 준 친구에서 사과하도록 하는 것도 좋습니다.

왕따 방관자
따돌림 당하는 친구를 보면 피해 아동에게 다가가 같이 놀 수 있도록 합니다. 또는 도움을 줄 수 있는 선생님에게 얘기할 수 있도록 하는 것도 필요합니다. 따돌림은 옆에 있는 친구가 관심을 갖고 도와주는 것만으로도 가해 아이의 따돌림 행동을 멈출 수 있게 만들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영유아기 때부터 나타나는 따돌림 현상은 집단을 형성하는 사람을 비롯하여 동물들의 본능입니다. 그러나 따돌림으로 인한 피해는 피해자 뿐 아니라 가해자에게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피해자의 경우 자존감이 떨어지게 되고 가해자의 경우 영유아기 때에는 심각하지 않더라고 청소년기를 거치고 성인이 되면서 점차 심해져 성인 범죄자로 이어지는 경우도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아이가 보내는 신호를 주의 깊게 잘 살펴보고 아이에게 도움이 필요한 경우 적극적인 개입이 필요한지, 뒤에서 아이를 지지해 주는 편이 좋을지 부모의 올바른 판단이 필요합니다. 

 

글/편집 : 맘톡에디터 김미선
이미지 : 아이클릭아트
참고자료 : [방송] EBS 부모 - 유아왕따 
             서울특별시교육청 다음 티스토리

김미선 에디터는? 육아 관련 컨텐츠 제작과 서비스 기획자로 일하던 베테랑. 현재는 두 아이의 엄마로 육아와 일을 병행하는 맘톡의 에디터예요. 

 

▼ 이 정보도 도움이 될 거예요.

아이 자존감 높여주는 방법


친구들과 어울리지 못하는 아이


 

#왕따 #유아왕따 #왕따대처법

태그 목록

태그를 눌러 관심있는 정보를 찾아보세요

육아정보 정보 목록

더욱 다양한 육아정보를 원한다면?
당신의 똑똑한 육아비서
맘톡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그냥 둘러볼게요
로그인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취소
회원가입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본인 인증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취소
지역 정보를 입력하신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확인
로딩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