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기청정기 대신 공기 정화식물 어때요?

 

먼지 없는 우리 집 만들기
공기청정기 대신 공기정화식물 어때요?


‘좋음’, ‘보통’, ‘나쁨’, ‘매우 나쁨’
매일 아침 일어나면 무의식적으로 보게 되는 오늘의 대기질.
미세먼지가 많은 날은 환기시키기도 힘들고, 집 안 공기는 답답하기만 한데요.
그런데, 공기 청정기 없이 공기 정화식물로 실내 공기를 정화시킬 수 있다는데 정말인가요?

 

 

 


 

공기정화식물의 공기 정화 방법

공기 정화식물은 식물은 잎과 뿌리로 수분과 양분 및 오염물질을 흡수하고 뿌리에 있는 미생물에 의해 오염물질을 분해합니다.
잎에 흡수된 오염물질은 광합성 작용에 의해 제거되고, 화분에 있는 흙으로 흡수된 오염물질은 뿌리에 있는 미생물에 의해 제거되며, 식물에서 나오는 음이온, 향, 산소, 수분 등의 다양한 물질로 인해 공기가 쾌적해지는 것이죠. 

따라서 광합성 속도를 높여 공기 정화 능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식물을 그늘진 곳보다 햇빛이 있는 곳에 두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실내 오염물질을 자주 처리하게 할수록 뿌리 부의 있는 관련 미생물이 증가해서 오염공기를 정화하는 능력이 더 좋아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공기정화식물 효과적으로 배치하는 방법

1. 몇 개의 식물을 배치해야 하는가?
공기정화식물을 1~2개 놓는다고 공기 정화 효과를 얻을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농촌진흥청에 따르면 식물을 실내에 배치하기 위한 최소 수량은 다음과 같습니다.
20㎡ 크기의 거실을 기준으로 식물 크기가 초장 100㎝ 이상으로 큰 것은 3.6개, 초장 30~100㎝의 중간 크기는 7.2개, 초장 30㎝의 작은 것은 10.8개입니다. 즉, 평균적으로 3.2㎡ 당 1개 정도가 됩니다.

2. 식물의 정화 효과를 높이려면?
실내 공기 정화를 위해 식물의 근권부로 공기가 잘 접촉할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따라서 식물을 심은 후 굵은 모래보다 가는 모래로 마무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모래보다는 식물체가 더 좋은데 그중 부처손(셀라지넬라)이 좋습니다. 일반 모래보다 부처손으로 지피할 경우 같은 화분에서 약 40% 정도의 공기 정화 효과가 증가합니다. 

3. 오염물질에 맞는 공기 정화식물
포름알데히드
새집증후군의 주요 원인물질 중 하나로써 포름알데히드 제거 능력은 고비, 부처손(셀라지넬라)이 가장 우수합니다.

휘발성유기화합물(VOCs)
건축재료, 세탁 용제, 가구류, 카펫 접착제, 페인트 등에서 주로 방출되는 것으로 벤젠, 톨루엔, 자일렌 등이 대표적인 물질로 알려져 있습니다. 톨루엔 제거 능력은 피톤니아, 만병초, 자금우, 이끼류 등이며, 벤젠 제거에는 크라슐라(염좌), 수국, 심비디움 등입니다. 또한 벤젠과 톨루엔 모도의 제거 기능이 우수한 식물은 해미그라피스, 아이비 등입니다.

일산화탄소
요리할 때 발생하는 것으로 스킨답서스, 안스리움, 돈나무, 클로로피텀, 쉐플레라, 백량금 등이 일산화탄소 제거 능력이 우수합니다.

 

 


 

생활공간에서의 공기정화식물 배치 법

1. 거실, 베란다
거실은 가족들이 많이 머무르고 공간도 제일 넓습니다. 따라서 식물의 크기가 100㎝ 이상 큰 식물을 배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거실에는 남천, 접란, 아레카야자, 인도고무나무, 드라세나, 디펜바키아 등이 좋습니다.

베란다에는 휘발성 유기 화합물질 제거 능력이 우수하면서 햇볕이 잘 드는 곳에서 잘 자라는 팔손이나무, 분화국화, 시클라멘, 꽃베고니아, 허브류 등을 배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침실
수면을 취하는 곳으로 밤에 공기 정화 능력을 보여줄 수 있는 식물을 배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호접란, 선인장 다육식물 등이 밤에 이산화탄소를 흡수하는 식물입니다.

3. 공부방
아이들이 많이 생활하고 공부하는 공간으로 음이온을 통해 집중력을 높여주는 식물을 배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팔손이나무, 개운죽, 로즈마리 등이 좋습니다. 단, 음이온은 멀리 가지 못하기 때문에 책상 위에 배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4. 주방
주방은 가스레인지를 키는 곳으로 일산화탄소 제거에 효과적인 식물을 배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스킨답서스, 안스리움 등이 주방에 배치하면 좋은 식물입니다.

5. 화장실
화장실에는 각종 냄새와 암모니아를 제거하는 식물을 배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관음죽, 테이블야자 등을 두는 것이 좋습니다. 

 

 

공기가 탁해지면 호흡기가 약한 아이에게 좋지 않아요. 공기청정기를 틀어놓는 것도 좋지만 공기 정화식물도 함께 배치하여 실내 공기를 더 맑고 쾌적하게 만들어 주는 것은 어떨까요?

 

글/편집 : 맘톡에디터 김미선
이미지 : 아이클릭아트
참고자료 : 동이닷컴 - 공기정화식물, 실내공간 5% 차지해야 효과 
             농촌진흥청 발간물 - 에코힐링을 위한 실내공기정화식물 

김미선 에디터는? 육아 관련 컨텐츠 제작과 서비스 기획자로 일하던 베테랑. 현재는 두 아이의 엄마로 육아와 일을 병행하는 맘톡의 에디터예요.

 

▼ 이 정보도 도움이 될 거예요.

천연 공기청정기 공기정화식물의 종류와 올바른 배치법


공기청정기 구매가이드


 

#공기정화식물 #공기정화식물배치 #공기정화식물효과

태그 목록

태그를 눌러 관심있는 정보를 찾아보세요

육아정보 정보 목록

더욱 다양한 육아정보를 원한다면?
당신의 똑똑한 육아비서
맘톡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그냥 둘러볼게요
로그인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취소
회원가입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본인 인증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취소
지역 정보를 입력하신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확인
로딩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