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불에 오줌을 싸는 야뇨증, 병일까요?

우리 아이 야뇨증 원인과 해결방법
아이가 밤만 되면 이불에 오줌을 싸요.

 

사진 : 알콩콩알 / 맘톡 

밤만 되면 이불에 오줌을 싸는 아이. 야뇨증이 있는 아이는 유독 다른 아이들에 비해 쉽게 이불에 실수를 합니다. 야뇨증! 오늘 맘톡이 자세히 알려드릴게요.

 


 

야뇨증이란 무엇일까요?

소아 야뇨증은 아이가 잠을 자고 있는 도중, 소변을 가리지 못해 이불에 실수를 하는 것을 말합니다. 질병이라기 보단 소변을 조절하는 기능이 늦게 발달하는 현상인데, 만 5세가 지났음에도 한 달 2회 이상 실수를 한다면 병원의 진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야뇨증의 경우, 아이에게 죄의식과 수치심을 동시에 느끼게 하기 때문에 아이가 실수를 하더라도 크게 야단을 치는 일이 없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야뇨증은 어떤 원인으로 발생할까요?

1. 호르몬 문제


소변을 농축시키는 역할을 돕는 항이뇨 호르몬은 정상적인 아이의 경우, 밤이 되면 항이뇨 호르몬의 양이 증가하여 소변의 생산량을 감소시킵니다. 그러나 야뇨증이 있는 아이는 항이뇨 호르몬의 증가량이 없기 때문에 소변을 자주 보게 됩니다.

2. 심리적인 문제

어릴 때부터 원하지 않았던 배변 훈련과 갑작스러운 환경 변화, 지나친 부모의 꾸중 등 다양한 원인의 심리적인 스트레스는 아이의 극심한 야뇨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3. 유전적인 영향

양쪽 부모 모두 유년 시절 야뇨증을 앓았던 경험이 있다면 아이 또한 야뇨증이 발생할 경우가 높습니다. 그러나 부모 모두가 야뇨증을 앓지 않았더라도 아이에게 야뇨증이 나타날 수 있는 확률을 배제할 수는 없기 때문에 미리 주의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야뇨증, 해결하는 방법은? 


1. 아이의 치부를 다그치지 않기

야뇨증을 앓고 있는 아이들은 정서적인 불안감과 같은 심리적인 문제를 갖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아이가 이불에 실례를 했다는 이유로 아이의 치부를 다그치거나, 웃으며 놀림감을 만든다면 아이는 더욱 더 위축될 수 있습니다.

2. 잠들기 전 이뇨작용을 하는 음식은 먹지 않기


아이가 저녁식사를 마치고 잠자리에 들기 전, 콜라나 우유, 코코아, 아이스크림 등 이뇨작용을 하는 음식은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잠든 아이를 깨워 소변을 보게 하지 않기


아이가 잠이 덜 깬 상태로 화장실에서 소변을 보게 하는 것은 자는 도중에 실례를 하는 것과 다를 것 없다고 느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아이가 완전하게 잠이 깼을 때 소변을 볼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매일 아이가 이불에 실수를 한다는 이유로 아이를 다그친다면 아이의 수치스러움은 더욱 커질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주의해야 합니다. 아이의 야뇨증은 건강한 생활습관을 익혀 개선하는 것도 좋지만, 심할 경우 꼭 병원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글 편집 에디터 연의 봄
이미지 아이클릭아트
참고자료 네이버 지식백과
연의 봄 에디터는?
사회복지를 전공한 꿈 많은 에디터로 아동복지센터에서 근무 후 맘톡 에디터로 활동 중

 

▼ 이 정보도 도움이 될 거예요


아이가 잠을 푹 못 자는 이유


유아변기 BEST 5, 배변 훈련의 시작!

 

#야뇨증 #아이야뇨증 #아이밤마다오줌 #이불에오줌 #야뇨증원인 #야뇨증해결방법

태그 목록

태그를 눌러 관심있는 정보를 찾아보세요

육아정보 정보 목록

더욱 다양한 육아정보를 원한다면?
당신의 똑똑한 육아비서
맘톡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그냥 둘러볼게요
로그인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취소
회원가입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본인 인증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취소
지역 정보를 입력하신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확인
로딩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