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에 깨우기 너무 힘들어요, 병이 있는 걸까요?

사진 : 주완이맘이요 / 맘톡

아침잠 많은 아이, 이유가 무엇인가요?
아침잠이 너무 많은 아이, 

혹시 무슨 병이라도 있는 걸까요?

유난히 아침에 일어나기 힘들어하거나, 아침잠이 많은 아이들이 있습니다.
이유가 뭘까요~? 하나씩 짚어보아요.

 


 

아침잠이 많은 아이, 원인은 무엇일까요?

1. 만성피로증후군


충분히 많은 잠을 잤음에도 불구하고 다시 잠자리에 들 만큼 피곤해하거나, 체력을 증진시키기 위해 운동을 했음에도 운동 후에 극심한 피로를 느끼는 아이들은 만성피로증후군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이때 만성피로증후군과 과수면증을 착각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피곤함을 느끼지 않을 정도의 적당한 운동이나 마사지 등, 아이의 피로감을 해결할 방법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2. 수면장애가 있는 아이

유난히 코를 골거나, 수면 중에 호흡을 원활히 하지 못하는 등의 수면장애를 앓고 있는 아이들은 잠자리가 편하지 못하기 때문에 아침에 일어나는 것을 힘들어하기도 합니다. 특히 수면무호흡을 가지고 있는 아이들은 수면 중, 일정한 산소가 공급되지 않아 위험할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개선이 필요합니다.

▶ TIP 수면 무호흡증이란?


수면 무호흡증은 수면 중 호흡 정지가 발생하는 것을 뜻하는데 10초 이상 숨을 쉬지 않는 횟수가 시간당 5번 이상이면 심각한 수면 무호흡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목을 뒤로 젖히고 자거나, 입을 벌린 채 잠을 자기도 하며, 땀이 유난히 많이 나거나 야뇨증의 증상을 보입니다. 수면 무호흡증을 방치할 경우, 아이의 성장 발달에 악영향을 미치고 학습 발달을 방해하며, 턱관절 장애를 유발할 수 있으니 반드시 병원에서 진료를 받아보도록 하세요.

3. 과수면증을 가지고 있는 아이

아이가 밤에 잠을 잔 시간이 충분하다고 생각됨에도 불구하고, 아침잠이 많거나 오랜 시간 동안 졸며 전체 수면 시간이 지나치게 증가하면 과수면증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과수면증은 스트레스로 인해 피로가 누적되어 체력이 떨어지거나, 갑작스러운 생활 환경의 변화 등을 이유로 들 수 있습니다. 이때는 아이의 취침시간과 수면시간의 일정한 규칙성을 두어 규칙적인 수면 습관을 가질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합니다.

 


 

아이의 올바른 아침 습관 만드는 방법

1. 부모와 아이가 같은 수면 시간 갖기


아이와 부모가 동일한 수면 시간과 기상 시간을 갖는다면 아이도 부모를 따라 움직이게 됩니다. 아이의 취침 시간에 맞춰 잠자리에 눕는 것이 쉽지 않더라도 아이에게는 쉽게 숙면을 취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2. 감각을 이용해 아이의 잠을 깨워주기

여러 가지 감각을 이용하여 아이의 잠을 깨워주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만약 시각적인 반응에 아이가 예민하게 반응한다면 아침에 커튼을 걷어 햇빛을 비춰주어 부드럽게 잠을 깨주는 등, 다양한 방법으로 아이의 잠을 깨워주는 것도 좋습니다.

3. 수면을 돕는 환경 만들어주기


잠자리 환경에 예민한 아이들의 경우, 잠자리의 변화가 조금만 생길 경우에도 안정감을 가질 수 없기 때문에 변화되지 않은 공간과 안정된 분위기에서 수면을 취할 수 있는 것이 중요합니다. 밝기를 낮춘 조명을 틀어 놓거나, 숙면을 돕는 향을 맡게 해주는 것도 좋으며, 잠들기 전 따뜻하게 샤워를 해주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4. 규칙적인 수면 시간 갖기

일정한 수면 시간을 정해놓은 뒤, 수면을 취하는 것도 좋습니다. 정해진 시간에 따라 잠자리에 들게 되면, 아이는 취침시간과 기상시간 모두 규칙성을 갖게 됩니다.

5. 내일 할 일에 대한 기대감을 만들어주기

아이가 잠들기 전에 하고 싶었던 일이나, 해야 할 일 등에 대해 기대감을 만들어주면 아이는 설레는 마음으로 일찍 잠에 들게 됩니다. 다음 날 아침에 아이에게 오늘 하기로 한 일에 대해 질문하면 아이는 자신이 좋아하는 일을 할 수 있다는 기대감으로 잠에서 깨어날 수 있습니다.  

 



아이가 잠들기 전, 들려주면 좋아요

1. 동시와 동요

유아기 때 아이에게 들려주었던 자장가 대신, 다양하고 풍부한 이야기가 담긴 동시와 동요를 들려주는 것도 좋습니다. 아이가 잠들기 전, 아이의 이름을 넣은 자장가를 조용하게 들려주고 아이가 잠든 후, 부드럽게 동시를 들려주세요.

▶ TIP 추천 도서 : 잠들기 전 엄마가 들려주는 동시


2. 전래 동화

이제 막 잠에 들기 시작한 아이들은 비몽사몽의 상태로 그림책의 이야기를 찾아가기 위해 두뇌가 활발한 활동을 하기 때문에 아이에게 방해가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부드럽게 이야기가 넘어가듯 진행되는 전래 동화를 읽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 TIP 추천 도서 : 잠들기 전 엄마 아빠가 들려주는 한국 전래 동화

 

간혹 아이들이 습관적으로 늦게 일어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는 부모 또한 늦게 일어나는 모습을 보였을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부모 또한 아이에게 규칙적인 수면 습관의 모습을 보여주는 것이 좋습니다. 

 

글 편집 에디터 연의 봄
이미지 아이클릭아트
참고자료 네이버 지식백과
연의 봄 에디터는?
사회복지를 전공한 꿈 많은 에디터로 아동복지센터에서 근무 후 맘톡 에디터로 활동 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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