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에게 자꾸 손을 대게 돼요.

 

아이를 때렸어요.
아이에게 자꾸 손을 대게 돼요.


아이에게 오늘 미안했다고 가슴속으로 여러 번 외치고 또 외쳤습니다.
지금 생각해보면 그렇게까지 할 상황은 아니었는데, 어쩔 수 없이 손을 대고 말았어요.
어떻게 하면 아이에게 손을 대지 않을 수 있을까요?

 

 

 


 

체벌을 하게 되는 이유

1. 통제할 수 있는 가장 쉬운 방법
아이가 잘못된 행위를 할 때 체벌 없이 가르치려고 하면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합니다. 그러나 체벌을 하게 될 경우 아이는 체벌을 피하기 위해 부모가 원하는 대로 행동하게 됩니다. 즉, 짧은 시간에 손쉽게 아이를 통제하려다 보니 손이 먼저 나가게 되는 것입니다.

2. 습관
체벌도 습관입니다. 처음에 무의식적으로 아이에게 손을 댔지만, 이후 유사한 상황이 벌어졌을 때 또다시 손을 대게 되고, 이것이 몇 번 반복되다 보면 습관이 되어버리기 때문입니다. 

 

 

체벌의 부작용

1. 부정적이고 회피적인 사고방식을 가짐
체벌을 받은 아이들은 수치심을 느끼게 됩니다. 이로 인해 체벌을 하면 당장은 부모가 원하는 대로 움직이지만 아이의 마음은 상처를 받게 됩니다. 그러나 내면의 상처가 깊어질수록 장기적으로는 아이의 자존감 저하를 비롯하여 부모와의 관계가 틀어지는 등의 부작용도 커지게 됩니다. 또한 무엇인가를 해야 할 때 ‘한번 잘 해보자!’라는 생각 대신 안 좋은 상황을 피하기 위한 방법을 먼저 생각하게 되는 등 부정적이고 회피적인 사고방식을 갖게 될 수 있습니다. 아이의 관심은 옳은 일을 하는 것이 아니라 벌을 피하는 방향으로 초점을 맞추어 움직이기 때문입니다.

2. 폭력의 학습
부모에게 체벌을 많이 받을 아이일수록 체벌을 당연하게 생각하게 됩니다. 따라서 상대가 잘못할 경우 나 또한 때릴 수 있다고 생각하게 됩니다. 이로 인해 폭력을 쉽게 행하는 사람으로 성장하게 될 수 있습니다.

3. 부정적인 인지발달
체벌을 받은 아이일수록 스트레스를 많이 받게 되고 이것은 전전두피질 발달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전전두피질은 사고 기능을 총괄하는 곳으로 이 부분이 발달이 제대로 되지 않으면 가만히 앉아 있거나, 지시를 따르는 데 어려움을 느끼는 것뿐만 아이라 충동성을 억제하는데 문제를 일으키게 됩니다.

 

 


 

아이의 잘못된 행동에 대한 대처법

아이가 잘못된 행동을 한다면 부모 입장에서 고쳐주어야 하는 것은 맞습니다. 그러나 그 방법이 체벌이 되어서는 안됩니다. 체벌을 하게 되면 긍정적인 효과보다 부정적인 효과가 더 크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올바른 훈육을 통해 아이가 바르게 성장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올바른 훈육은 부모가 아이를 사랑하고 관심 있음을 아이가 마음속으로 느낄 수 있게 한 상태에서 올바른 행동을 할 수 있도록 행동에 한계를 설정하도록 하는 것입니다. 이를 통해서 아이는 부모와 건강한 관계를 맺게 되고, 이를 바탕으로 신체적, 정서적, 심리적으로 건강하게 자랄 수 있습니다.

아이가 잘못을 했을 때, 어떠한 상황에서든 폭력은 아예 쓰지 말아야 합니다. 그러나 이미 아이에게 체벌하는 것이 습관화 되었다면 가족들에게 앞으로는 폭력을 행사하지 않겠다고 선언하세요. “엄마가 그동안 미안했어. 앞으로는 절대 안 때릴게."라고 선언하고 간단한 손찌검이라도 하지 않도록 노력에 노력을 기울입니다.

아이가 한 행동이 화가 난다면 ‘아이가 한 행동이 내가 화낼 만큼 잘못된 행동인가?’, ‘난 어렸을 때 안 그랬었나?’. ‘아이에게 체벌을 한다고 해서 이미 벌어진 일이 해결이 될까?’ 등 생각을 해봅니다. 부모가 생각을 하는 동안 아이도 이미 자신의 잘못에 대해 뉘우치고 있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이때 아이가 잘못한 행동을 짚어주고 고칠 수 있는 방향을 제시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체벌을 통해 아이를 단시간에 변화시킬 수 있다는 것은 잘못된 생각입니다. 아이는 체벌을 피하기 위해서 부모가 원하는 대로 움직이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체벌을 계속하게 된다면 긍정적인 것보다 부정적인 효과를 더 얻게 됩니다. 따라서 아이가 잘못된 행동을 하면 체벌이 아닌 사랑과 관심을 느낄 수 있는 제대로 된 훈육을 통해 변화시켜야 하겠습니다.

 

글/편집 : 맘톡에디터 김미선
이미지 : 아이클릭아트
참고자료 : 우리아이 괜찮아요 - 서천석
             소리치지 않고 때리지 않고 아이를 변화시키는 훈육법 - 제리 와이코프, 바버라 유넬

김미선 에디터는? 육아 관련 컨텐츠 제작과 서비스 기획자로 일하던 베테랑. 현재는 두 아이의 엄마로 육아와 일을 병행하는 맘톡의 에디터예요. 

 

▼ 이 정보도 도움이 될 거예요.

훈육 시 주의사항 및 에디터의 실전 적용기


올바른 훈육 방법


 

#훈육 #체벌 #체벌효과 #체벌부작용

태그 목록

태그를 눌러 관심있는 정보를 찾아보세요

육아정보 정보 목록

더욱 다양한 육아정보를 원한다면?
당신의 똑똑한 육아비서
맘톡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그냥 둘러볼게요
로그인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취소
회원가입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본인 인증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취소
지역 정보를 입력하신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확인
로딩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