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생아 황달, 어디까지 알고 있나요?

사진 : 끈끈이마미 / 맘톡

신생아 황달 알아보기 

신생아 황달, 어디까지 알고 있나요?

신생아라면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는 신생아 황달. 그렇다면 황달이 발생하는 이유는 무엇이며, 종류는 무엇이 있고 치료 방법은 무엇일까요? 오늘 맘톡이 알려드릴게요.

 


 

신생아 황달, 무엇일까요?

아직 자신의 역할을 하지 못하는 신생아의 간은 빌리루빈 색소를 제거하지 못하기 때문에 황달이 발생하게 됩니다. 신생아의 눈 흰자 위와 피부 색상이 노랗게 변할 경우에 신생아 황달을 의심할 수 있으며, 일반적으로 일주일 뒤에 증상이 완화됩니다. 그러나 지속적으로 증상이 나타나거나 심각할 경우,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신생아 황달 종류는 무엇이 있을까요?

1. 모유 황달


가끔 모유를 먹고 있는 신생아에게 발생하는 것이 바로 '모유황달'입니다. 생후 10일 이전에 먹는 모유의 양이 부족하여 생기는 황달이므로 모유를 자주 많이 먹이는 것이 좋습니다. 적게는 1시간 반, 많게는 2시간 간격으로 모유를 먹여주거나, 수유 후 4시간이 지났더라도 아이를 깨워 모유를 먹여주는 것이 좋습니다. 모유 수유의 양이 증가하고 아이의 변 횟수가 증가하며, 변을 통해 황달을 유발하는 빌리루빈 색소를 배출하면서 황달 증상이 점차적으로 완화됩니다. 그러나 충분한 모유의 양에도 아이의 황달 증상이 멈추지 않는다면 모유를 끊고 이틀 정도 지켜본 후, 이상이 없을 때 모유를 먹여주는 것도 좋습니다.

2. 생리적 황달


생리적 황달의 경우에는 생후 3일 동안 심한 증상을 보이다, 일주일 후 자연스럽게 완화되기도 합니다. 아이가 태어난 만 하루에서 일주일 정도 황달을 보인다면 생리적 황달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미숙아는 생후 14일간 지속될 수 있기 때문에 참고하는 것이 좋습니다.

3. 병적 황달

다른 황달의 경우에 포함되지 않는다면 병적 황달에 해당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생후 2일 미만에 황달이 나타나거나 10일 이상 황달이 지속되며, 구토와 발열, 설사 등의 증상을 동반한다면 반드시 치료가 필요합니다. 약물과 유전, 감염 등에 의해 황달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병원을 통한 진료 및 치료가 필요합니다. 

 


 

병원 가기 전, 황달을 확인하는 방법

처음 아기의 눈만 노란색을 띄우다가 황달 수치가 높아질수록 점차적으로 얼굴과 목, 가슴, 배, 허벅지, 다리, 손과 발바닥 순서대로 황달기를 보이게 됩니다. 이때 어둡지 않은 곳의 빛 아래에서 옷을 입히지 않은 상태로 피부를 조금 누른 후, 손을 뗀 부위의 피부가 노랗다면 황달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 TIP 신생아 황달, 병원 진료가 필요한 경우

① 발열, 구토, 설사 등의 증상을 보일 경우
② 미숙아로 태어났거나, 태어났을 때 체중이 2.5kg 이하였을 경우
③ 황달을 보이며 하루 3회 미만의 변과 6회 미만 소변을 볼 경우
④ 병적인 황달로 입원한 경험이 있을 경우
⑤ 생후 14일이 지났음에도 황달이 사라지지 않을 경우
⑥ 신생아의 허벅지 부분까지 황달이 진행됐을 경우 

 

황달은 어떤 상황이라도 쉽게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크게 놀라지 않아도 된답니다. 신생아 황달일수록 자세한 부분은 병원에서 판단할 수 있기 때문에 적게라도 심한 황달이 의심될 경우 의사의 진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글 편집 에디터 연의 봄
이미지 아이클릭아트
연의 봄 에디터는?
사회복지를 전공한 꿈 많은 에디터로 아동복지센터에서 근무 후 맘톡 에디터로 활동 중


▼ 이 정보도 도움이 될 거예요

 

신생아 기본 검사 항목 1


모유의신 4회: 초유와 성숙유에 맞는 모유 수유 플랜짜기


#아이황달 #황달해결방법 #황달원인 #황달 #황달병원

 

태그 목록

태그를 눌러 관심있는 정보를 찾아보세요

육아정보 정보 목록

더욱 다양한 육아정보를 원한다면?
당신의 똑똑한 육아비서
맘톡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그냥 둘러볼게요
로그인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취소
회원가입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본인 인증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취소
지역 정보를 입력하신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확인
로딩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