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 앞에서 부부싸움을 자제해야 하는 이유

사진 : 사과같은네얼굴 / 맘톡

나에게도 안좋았던 기억
아이 앞에서 부부싸움을 자제해야 하는 이유

어릴때 엄마 아빠가 싸웠던 기억 있으신가요?
사소한 말다툼이라도 아이의 기억에는 오래 남게 되죠.
나는 그러지 말아야지 했던 맹세들이 시간이 지나고, 아이가 커갈수록 잊어버리고 아이 앞에서 싸우게 됩니다.
왜 아이 앞에서 싸우지 말아야 하는지, 이미 싸우는 걸 보았다면 어떻게 대처해야하는지 알아보아요.

 


 

부부싸움이 아이에게 미치는 영향

1. 스트레스

부부싸움이 잦아질수록 부모의 스트레스만큼 아이의 스트레스는 높아집니다. 예민한 성향의 아이들일수록 스트레스가 쌓일 때마다 신체적인 통증을 호소할 수 있으며, 폭식으로 인해 비만이 될 확률이 있습니다.

2. 공격성

아이들은 부모의 행동과 말을 모방하기 마련입니다. 많은 부부싸움을 보며 성장한 아이의 경우, 갈등을 해결하는 방식을 '싸움'이라고 생각하게 되고 친구들 혹은 형제, 남매 관계에서의 갈등을 해결할 때 '싸움'을 통해 해결하고자 하는 모습을 보입니다.

3. 공포심

아이는 엄마와 아빠가 싸우는 모습을 보고 난 후, 큰 충격을 받게 됩니다. 부모는 간단한 갈등이라고 생각할지 몰라도, 아이는 공포심을 느낄 수 있습니다. 빠르게 심장이 뛰고 식은땀을 흘리는 모습을 보이기도 합니다. 부부싸움을 자주 봐왔던 아이일수록 목소리를 조금만 높여도 아이는 공포심을 느낄 수 있습니다.

4. 불안


아이는 부모가 싸우는 모습을 직접 목격했다면 강한 불안감에 휩싸이게 됩니다. 아이의 연령이 낮을수록 부부싸움의 원인을 자신이라고 생각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생각은 아이의 대인 관계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자아정체성에 혼란을 느낄 수 있습니다. 간혹 어떤 아이들은 주눅이 들거나 매사 눈치보는 아이로 자랄 수 있습니다.

 


 

부부싸움, 아이 앞에서 어떻게 해야 할까요?

1. 아이에게 상황을 설명해주기

부부싸움을 직접 보게 된 아이는 큰 충격을 받고, 두려움을 느낍니다. 이때 아이에게 엄마와 아빠가 무엇 때문에 싸우게 되었는지 차분히 설명해주고 놀란 아이를 진정시켜주어야 합니다.

2. 아이 앞에서 자꾸 '이혼'을 말하지 않기

그저 화가 났다는 이유로, 아이의 앞에서 '이혼'이라는 말을 꺼내는 것은 아이의 불안감을 키울 뿐입니다. 아이는 아직 어리기 때문에 엄마와 아빠가 헤어진다는 말을 들으면 진심으로 받아들이고 큰 상처를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아이에게 화풀이하지 않기

부부싸움을 하고 난 후, 아이에게 화풀이를 하지 않도록 주의해주세요. 부부싸움 후의 화풀이가 반복될수록 두려움과 공포심이 증가하기 때문에 오랫동안 트라우마로 남게 됩니다.

4. 아이가 목격했다면 바로 멈추기

어쩔 수 없는 상황으로 부부 싸움을 하게 된 것을 아이가 보게 되었다면 즉시 멈추는 것이 좋습니다. 서로의 감정이 악화되었더라도 아이가 부부 싸움을 목격한 경우, 바로 멈추는 것이 좋습니다.

5. 아이에게 혼란스러운 질문은 하지 말기

부부싸움으로 인해 혼란스러운 아이에게 엄마와 아빠의 의견 중, 누가 더 옳다고 생각되는지 질문하는 것은 아이에게 더욱 큰 혼란스러움을 느낄 수 있기 때문입니다.

6. 부부싸움 후에 아이를 달래주기


아이가 결국 부부싸움을 보게 됐다면, 아이에게 바로 사과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이는 부부싸움의 원인이 자신이라고 생각할 수 있기 때문에 엄마 아빠가 잠시 말다툼을 해서 미안하다고 말해준 후, 화해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아이를 달래주어 불안함을 덜어주세요. 

 


 

부부싸움을 하기 전 고려할 것

1. 상대방을 다그치지 않을 것

상대방과의 말다툼에서 무엇이 잘못 되었는지 다그치거나 따지게 된다면 상대방은 점점 더 지쳐가게 됩니다. 어떤 부분이 문제였는지 지적하여 따지는 것보다, 이유를 물어보고 해결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자신에게 맞추지 않을 것

상대방을 자신의 생각대로 맞추거나, 똑같은 희생을 강요한다면 상대방은 구속감을 느끼게 됩니다. 구속받고 있다는 느낌을 받은 상대방은 더욱 거부감을 느끼고 화가 날 수 있기 때문입니다.

3. 가르치려고 하지 않을 것

말다툼을 하고 있는 도중에 상대방을 가르치려는 행동에 상대방은 자신이 무시당하고 있다는 느낌을 받을 수 있답니다. 같은 입장, 같은 위치에서 대화를 나누고 있다는 느낌을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 TIP 현명하게 부부싸움하는 방법

① 서로가 생각할 시간을 가진 후, 차분하게 대화 나누기
② 상대방을 모욕하거나 비하하지 않기
③ 상대방을 이기지 말고 이해하기 위해 노력하기
④ 싸움을 오랜 시간 가져가지 않기
⑤ 싸움의 주제와 관련 없는 과거 이야기를 꺼내지 않기 

 

가장 좋은 것은 싸우지 않고 행복한 모습을 아이에게 보여주는 것이겠죠?
잘 알지만 살다보면 어쩔 수 없이 의견 충돌은 생기게 됩니다. 만약 부부갈등이 심각해 진다면 전문가를 통한 부부상담을 해볼 것을 권해드려요.

 

글 편집 에디터 연의 봄
이미지 아이클릭아트
연의 봄 에디터는?
사회복지를 전공한 꿈 많은 에디터로 아동복지센터에서 근무 후 맘톡 에디터로 활동 중


▼ 이 정보도 도움이 될 거예요


부부대화법으로 행복한 대화 나누어요


독박육아, 어떻게 견뎌내야 할까요?

 

#독박육아 #부부싸움후 #부부싸움 #아이부부싸움

태그 목록

태그를 눌러 관심있는 정보를 찾아보세요

육아정보 정보 목록

더욱 다양한 육아정보를 원한다면?
당신의 똑똑한 육아비서
맘톡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그냥 둘러볼게요
로그인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취소
회원가입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본인 인증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취소
지역 정보를 입력하신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확인
로딩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