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기에 맞는 학습방법은?

 

공부 잘하는 아이로 만드는 비법
유아기에 맞는 학습방법은?


‘OO엄마, XX 무슨 학원 다녀요?’
‘아직 안 다니는데요. △△는 지금 어디 다녀요?’
'우리 △△는 지금 태권도랑 영어랑 미술 시키려고요.‘

이제 유치원에 올라간 5살인 아이에게 공부를 어떻게 시켜야 할까요? 주위에서 한다는 것을 내 아이에게도 해줘야만 할까요? 

 

 

 


 

언제부터 공부를 시켜야 할까?

남들이 하기 때문에 내 아이도 시켜야 한다는 것은 매우 위험합니다. 아이마다 발달 속도와 기질이 다 다르기 때문입니다. 아이 특성을 파악한 후 아이에게 맞는 교육을 나이에 맞게 적절하게 교육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공부의 최종 목적은 문제가 발생했을 때 어떻게 해결해 나가야 하는지, 문제해결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초등학교 입학 전에 가르쳐야 할 것

한글은 소리글자입니다. 소리가 나는 모음과 자음을 조합해 글자를 만들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한글은 초등학교 입학하기 1년 전부터 가르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수학의 경우 초등학교 입학 전부터 연산을 가르치는 경우가 있습니다만, 이 경우 아이가 셈을 외워서 할 수 있기 때문에 권장하지 않습니다. 초등학교 전에는 십진법에 대해 이해만 하고 있어도 충분합니다. 흰색 바둑돌과 검은색 바둑돌을 이용해서 10을 만들어 나가는 것을 직접 눈으로 보여주면서 십진법에 대해 알려주세요.

미술과 체육, 음악과 같은 특기교육은 하루에 하나만 하도록 합니다. 만약 여러 과목을 가르치고 싶다면 일주일에 1~2번씩 돌아가면서 하루에 하나 정도씩 할 수 있도록 합니다. 나머지 시간은 부모와 대화를 하는 시간을 갖고 혼자 생각할 시간을 주는 것으로 오늘 배운 내용에 대해 기억할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무엇보다도 책상에 앉아있는 습관을 잡아주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습관을 잡아줄 때는 책상에 앉아있는 시간이 즐거운 시간이라는 것이라는 인식을 심어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아이와 함께 책상에 앉아서 보드게임을 하는 것도 좋습니다. 만약 아이가 책상에 잘 앉아있다면 칭찬해주는 것도 잊지 마세요.

 

 


 

아이 학습을 방해하는 부모 유형

1. ‘빨리’를 강조하는 엄마
'빨리‘라는 말을 지나치게 강조하면 아이는 강조한 행동에 무의식적인 반감을 가지게 됩니다. 따라서 '빨리빨리'라는 말은 가급적이면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서, 등원 및 등교 준비가 느린 경우, 엄마가 해줄 수 있는 것을 해줍니다. 그럴경우 큰 감정소모 없이 정해진 시간에 유치원에 보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물론 스스로 하는 습관을 잡아주는 것도 필요합니다. 그러나 궂이 바쁜 시간에 감정 소모를 해가며 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스스로 하는 습관은 아이가 원에서 돌아와서 여유로운 시간이 될 때 가르쳐도 되기 때문입니다.

2. 우유부단한 엄마
엄마가 우유부단하면 외부의 자극에 쉽게 흔들리게 됩니다. 그러나 아이를 학습시키려면 엄마부터 ‘내 아이에게는 이렇게 하는 것이 맞다.’라는 확신이 있어야 합니다. 이를 통해 아이는 부모를 믿고 차근차근 앞으로 나아갈 수 있기 때문입니다.

3. 완벽주의 엄마
완벽주의적인 성향을 가진 부모 아래에서 자란 아이는 100%의 성공 확신이 없다면 시도조차 하지 않게 됩니다. 이것은 실패를 통해 배우게 되는 공부에 대한 학습의욕 자체를 꺾어버릴 뿐만 아니라 실패를 통해 성공했을 때 느끼는 성취감과 자신감을 얻는 기회조차 갖지 못하게 합니다.

 

 

아이의 학습을 위해 하지 말아야 할 것

1. 너무 깨끗한 환경
정리를 아이에게 강조하다 보면 잔소리가 늘어나게 됩니다. 아이들이 정리정돈을 못하는 것은 당연합니다. 정리정돈을 하기 위해서는 어떤 물건을 어디에 놓으면 좋을지 체계적인 판단을 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아이들은 체계적인 사고를 하는 것이 아직 충분히 발달되어있지 못합니다.

정리하는 습관을 강조하며 지나치게 잔소리를 하면 아이는 스스로 생각하는 기회를 잃어버리게 되고 지나치게 의존적이나 수동적인 아이가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아이 스스로 문제점을 인식한 후 해결할 수 있도록 합니다. ‘OO야 이리 와볼래? (어질러있는 것을 보게 한 후) 어떻게 해야 할까?’라고 물어 아이 스스로 치워야 한다는 것을 판단해서 움직일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또한 놀고 난 후 치우는 것을 강조하지 마세요. 그럴 경우 아이는 정리하기 싫어 노는 것조차 거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지나치게 깨끗한 것을 강요함으로써 치우는데 시간을 보내 정작 필요한 아이와 상호작용할 시간이 부족해질 수도 있습니다.

2. 너무 조용한 환경
아이는 부모와의 대화를 통해 언어가 발달합니다. 따라서 과묵한 부모는 아이의 언어발달에 좋지 않습니다. 그러나 말을 많이 하더라도 아이에게 들려주지 말아야 할 말이 있습니다. 바로 부모가 서로 헐뜯거나 비난하는 말입니다. 부모가 서로 비난하며 싸우게 되면 아이는 부모가 말하는 것을 편안한 마음으로 받아들이지 못하게 됩니다.

3. 빠른 스마트폰 사용
스마트폰은 아이가 조작할 때마다 빠른 반응을 보여줍니다. 그러나 공부는 지루함을 극복해 나가는 과정입니다. 따라서 스마트폰을 너무 일찍 접한 아이는 지루함을 참기 어려워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너무 어린 시기에 스마트폰을 쥐어주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4. 독서 습관
공부 잘하는 아이들의 대부분은 어렸을 때부터 책을 가까이한 경우가 많습니다. 부모 먼저 생활 속에서 TV 시청이나 스마트폰은 필요할 때만 하는 모습을 보여주세요. 아이는 스스로 부모의 모습을 보고 서서히 책을 읽던 것이 습관으로 잡혀갈 수 있습니다.

 

 

아이 공부를 시킬 때 필요한 엄마의 자세

공부를 시킬 때 아이가 못한다고 해서 화를 내면 안됩니다. 화를 내게 되면 아이는 공부를 무서워하게 되기 때문입니다. 인내를 가지고 기다려주세요. 새로운 것을 배우고 익숙해지려면 그만큼의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배웠던 것을 틀린다고 해서 야단치지 마세요. 공부라는 것은 앞으로 살아가는데 있어 필요한 문제해결능력을 키우는 것이지 문제 하나를 누가 더 많이 잘 푸느냐를 따지는 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건물을 세울 때 설계도를 잘 그리고 기초를 단단하게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유아기 때는 학습이라는 큰 건물을 세우기 위해 준비하는 단계입니다. 따라서 조급한 마음을 가지고 아이에게 맞지 않는 공부를 강압적으로 시키는 것보다 학습을 할 수 있는 마음과 습관을 가질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좋습니다.

 

글/편집 : 맘톡에디터 김미선
이미지 : 아이클릭아트

참고자료 : EBS 부모 - 유아 학습법의 모든 것(방송)

김미선 에디터는? 육아 관련 컨텐츠 제작과 서비스 기획자로 일하던 베테랑. 현재는 두 아이의 엄마로 육아와 일을 병행하는 맘톡의 에디터예요. 

 

▼ 이 정보도 도움이 될 거예요.

스스로 공부하는 습관 만들기


초등 추천도서로 재미있는 논술공부 엄마랑 같이해요


 

#학습법 #유아학습법 #유아학습

태그 목록

태그를 눌러 관심있는 정보를 찾아보세요

육아정보 정보 목록

더욱 다양한 육아정보를 원한다면?
당신의 똑똑한 육아비서
맘톡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그냥 둘러볼게요
로그인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취소
회원가입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본인 인증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취소
지역 정보를 입력하신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확인
로딩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