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전, 수 개념 확실하게 가르쳐주는 법

이미지: 아이클릭아트

쉽고 재미있게 놀이로 배워요!
초등 전, 수 개념 확실하게 가르쳐주는 법

내년 초등학교에 입학 전에 기초적인 수학 개념은 익혀서 가야 할 것 같은데, 어떻게 해줘야 할지 고민되시죠?
1, 2, 3... 100까지 세긴 하는데 기본적인 수 개념으로도 충분할지, 아니면 덧셈 뺄셈의 기초적인 연산까지 다져주어야 할지...
또한 아이가 수학을 즐겁게 배웠으면 하는데 어려움을 느끼고 지레 포기해버리지 않을까 여러 가지로 고민이 되는 시기입니다.
어떻게 접근해야 아이가 수학을 즐겁게 받아들이고, 정확하게 이해할 수 있는지에 대해 맘톡이 알려드릴게요. 


 

 

기본적인 수 세기, 매우 중요해요

수학의 기본 원리를 터득할 수 있어요
수는 개수, 순서, 크기, 비교 등 매우 다양하게 표현이 가능해요.
예를 들어 5는 오, 다섯 개, 다섯 번째, 4보다 큰 수, 4보다 크지만 6보다 작은 수 등으로 표현할 수 있어요. 또한 5라는 숫자를 1과 4, 2와 3으로 쪼개어 표현하는 등 수를 세는 개념은 다양한 수의 의미와 구조를 이해하면서 수학의 기본 원리를 알 수 있어요.

생각하는 힘과 방법을 기를 수 있어요
아이가 성장하면서 수학적 사고능력, 문제 해결 능력 등을 기르게 되는데 이것 또한 수 세기와 관련이 있습니다.
수 세기 교육이 제대로 이루어지면 아이는 단계마다 생각을 하고 그것을 해결하기 위한 방법을 모색하는 방법을 습관화시킬 수 있어요.

 

초등 전, 이렇게 지도해 주세요

아무리 쉬워 보여도 숫자가 커질수록 아이들은 헷갈려 하고 혼란스러워해요.
숫자의 가장 기본 개념을 확실히 이해하고 있어야 나중에 연산까지 어려워하지 않고 할 수 있습니다.

노래로 익혀요
알파벳 송과 같이 숫자에도 '숫자송'이 있어요.
아이들은 동요처럼 노래로 만들어 리듬을 타며 노래를 하다 보면 자연스럽게 숫자의 이름을 익힐 수 있습니다. 숫자송을 가족이 함께 노래 부르듯이 끊임없이 반복하다 보면 숫자 세기 패턴을 알 수 있고 터득할 수 있어요.

숫자 노래 예)
잘잘잘
하나 하면 할머니가 지팡이로 걷는다고 잘잘잘
둘 하면 두부 장수 종을 친다고 잘잘잘
셋 하면 새색시가 거울을 본다고 잘잘잘
넷 하면 냇가에서 빨래질한다고 잘잘잘
다섯 하면 다람쥐가 알밤을 깐다고 잘잘잘
여섯 하면 여학생이 공부를 한다고 잘잘잘
일곱 하면 일꾼들이 나무를 벤다고 잘잘잘
여덟 하면 엿장수가 엿을 판다고 잘잘잘
아홉 하면 아버지가 장 보러 간다고 잘잘잘
열하면 열무 장수 열무를 판다고 잘잘잘

실제로 물건을 세어보세요
숫자를 세면서 숫자의 이름과 실제 물건의 개수를 맞춰보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예를 들어 그림카드 속에 자동차가 한 대 있다면 그것을 '1'로 인식하거나, 동물 3마리가 그려져 있다면 숫자 '3'으로 인식할 수 있도록 일상생활에서 숫자의 이름과 물건 개수를 맞춰보는 놀이를 해주세요.

수를 다양하게 생각해 보세요
수는 상황에 따라 다양한 의미가 있어요.
· 귤 10개 있어요. - 이때 ‘10’은 양을 나타내요.
· 10번째 줄에 앉아 주세요. - 이때 ‘10’은 순서의 의미를 나타내요.
· 젤리 한 봉지에는 과일젤리가 10개 들어있습니다. - 이때 ‘10'은 비교의 의미를 지닙니다.
이렇듯 숫자 하나에 다양한 의미가 존재하며, 다양한 구조로 나타낼 수 있어요.
따라서 단순히 수를 외우고 연산을 하는 것이 집중하는 것이 아니라 '수'를 가지고 다양하게 생각해보는 경험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생활 속에서 수학을 익혀요
아이의 장난감 개수, 반찬 수, 신발, 손가락 발가락 개수 등 일상생활에서 쉽게 볼 수 있는 모든 것들이 즐거운 수학 소재가 될 수 있어요.
집에서 친숙하게 접할 수 있는 소재로 반복적으로 수학에 노출시켜주면 아이는 학습이 아니라 놀이처럼 받아들이고 지루해하지도 않습니다.
예를 들어 연산 공부를 할 때, 단순히 '5+2=7'이 아니라 식사 시에 반찬으로 올려진 콩의 개수를 보며 여기에 맘톡이가 좋아하는 검은콩 5개랑 엄마가 좋아하는 흰콩 2개 있네! 맘톡이 밥에는 콩이 7개나 들어가 있다!"라고 이야기하면 아이는 지루해하지 않고 집중할 수 있겠죠?

놀이로 즐거움을 더해요
아이들은 놀이를 통해서 더 즐겁게 세상을 배울 수 있어요.
숫자와 관련된 노래를 부모님과 함께 부르며 율동을 해보기도 하고, 주사위 놀이, 보드 게임 등 숫자와 관련지을 수 있는 모든 것을 놀이로 즐기며 수학에 흥미를 이끌어주는 것이 좋아요.

 

처음부터 숫자를 너무 어렵게 가르치면 어릴 때부터 수학에 대한 거부감을 가질 수 있어요.
책 속의 딱딱한 숫자가 아닌, 생활 속에서 즐겁게 배울 수 있고 꼭 필요한 것이라고 느낄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글 맘톡 에디터 JN
이미지 아이클릭아트

 

 

▼ 이 정보도 도움이 될거예요.

아직 한글을 잘 몰라요, 입학 전 가르쳐야 할까요?


어린이 코딩교육 지금부터 준비할 때!


#수개념익히기 #유아수학 #유아교육 #초등준비 #초등수학 #초등준비 #첫수학공부 #유아수개념  

태그 목록

태그를 눌러 관심있는 정보를 찾아보세요

육아정보 정보 목록

더욱 다양한 육아정보를 원한다면?
당신의 똑똑한 육아비서
맘톡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그냥 둘러볼게요
로그인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취소
회원가입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본인 인증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취소
지역 정보를 입력하신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확인
로딩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