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도한 조기교육, 오히려 두뇌발달 저하

이미지 : 반짝이마마 / 맘톡

 

조기 교육하기 전, 알아야 할 것
조기 교육, 아이에게 꼭 필요할까요?


많은 부모들이 조기교육에 관심을 갖고, 그 필요성에 대해 호기심을 갖습니다. 그러나 지나친 조기교육은 아이에게 여러 가지 영향을 미치기도 합니다. 조기교육, 과연 아이에게 필요한 것인지 함께 알아볼까요?

 


 

반드시 조기교육이 필요할까요?

조기교육이 단순히 부모 개인의 기대 충족과 불안감을 해소하기 위해 진행되는 것이라면 아이는 스스로의 욕구보다 부모의 기대감에 미치기 위해 자신의 잠재력 또한 꺼내게 되지 못합니다. 아이에게는 아이 연령별 발달과정에 맞춰, 학습을 쉽게 습득할 수 있는 결정적인 시기가 있기 때문에 적절한 시기의 적절한 자극이 필요합니다.
모국어의 경우 만 3세 이전이 결정적 시기이고, 외국어는 논리와 인지발달이 형성된 만 6세 이후가 결정적인 시기입니다.
따라서 아이의 발달에 맞는 단계별 교육을 통해 차근차근 성장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때 아이 스스로가 좋아하는 일에 흥미를 느낄 수 있을 만큼의 자극과 자신감을 줄 수 있어야 합니다.

 



과도한 조기교육의 문제점

1. 과잉학습장애 발생


어릴 때부터 지나친 조기 교육을 받은 아이는 되려 과잉학습장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때 아이가 공격적인 모습을 보이거나 학습을 거부하는 모습을 보이기도 합니다.

2. 조기 교육으로 인한 학습 흥미 저하


조기교육을 통해 선행학습을 하게 된 아이는 선생님에 대한 신뢰도가 떨어지게 되며, 학습에 집중하지 않아 집중력이 떨어지게 되어 점차 학습에 대한 흥미까지 떨어지게 됩니다.

3. 두뇌발달 방해


만0~3세인 영유아기에는 전두엽, 두정엽, 후두엽이 골고루 발달하는 시기로 일방적인 학습방법보다는 오감학습을 통해 두뇌를 골고루 자극 시켜야하는데 이 시기 과도한 독서나 언어교육 등 편중된 교육이 과잉되면 고른 뇌 발달을 저해시킬 수 있습니다.
만 3~6세인 유아기에는 전두엽이 빠른 속도로 발달하고 성인이 된 후에도 계속 발달하므로 암기위주의 선행학습보다는 새롭고 창의적인 지식을 가르쳐 주는 것이 좋습니다.

4. 사회성 결여


과잉학습장애가 발생한 아이는 점점 또래 친구들과 어울리는 것을 거부하고 혼자 노는 것에 흥미를 갖게 되며, 다른 사람들과의 애착 형성에도 어려움을 느끼게 됩니다. 이는 사회성 결여를 유발하여 아이에게 악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조기교육을 꼭 시작해야 한다면?

1. 억지로 교육하지 않기

흥미 없이 앉아있는 아이에게 하고 싶어 하지 않는 교육을 강압적으로 하려 한다면 아이는 더욱 교육에 흥미를 잃게 됩니다. 아이가 정말 배우기를 원할 때, 스트레스를 받지 않고 재미를 느낄 때 자연스러운 교육을 할 수 있어야 합니다.

2. 여러 가지 교육적인 자극을 주기


일상생활에서 접근할 수 있는 여러 가지 상황이 아이에게 교육적인 자극이 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좋습니다. 아이가 "무엇 때문에?" , "왜?"라는 질문을 할 수 있도록 교육적인 자극을 주어, 창의적인 사고를 가질 수 있도록 하고 이에 대한 많은 격려와 칭찬을 해주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3. 비교하지 않기

아이마다 각자 가지고 있는 장점과 재능이 다릅니다. 또한 아이의 재능이 나타나는 시기 또한 아이에 따라 다릅니다. 이때 부모가 원하는 수준에 아이가 따라와 주지 않는다는 이유로 아이를 다그치거나, 더 많은 교육을 하려고 한다면 올바른 조기교육이 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아이의 작은 재능에도 이해하고 격려하며, 든든한 지지자가 돼 주는 것이 좋습니다.

4. 독립적이고 자유롭게 키우기

아이에게 조기교육을 하기 전에, 먼저 독립적이고 자율성 있는 아이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좋습니다. 사사건건 아이의 행동을 금지하고 제재한다면 아이는 어떤 일이든 부모에게 의존하는 아이가 될 것입니다. 그러나 자율적인 아이가 버릇없는 아이를 뜻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아이의 예의를 가르치는 적당한 훈육도 필요합니다.

5. 주입식 교육이 되지 않도록 하기

아이들은 열심히 배웠음에도 불구하고, 교육 내용을 되물어보면 책 내용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게 기억하는 아이들이 많습니다. 이해는 하지 않고 그저 글자만 읽어내는 교육을 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아이의 창의성을 키워주기 위해서는 창의적인 교육을 가르쳐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6. 하루에 많은 교육을 하지 않기

조기교육을 받는 아이들은 하루에 여러 가지 많은 교육을 받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지나치게 많은 교육은 되려, 아이에게 악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아이가 원하는 교육을 한 개씩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성장하는 아이들은 놀이를 통해 신체를 조절하며 자아 존중감을 찾아가고, 부정적인 감정을 해소하며 사회성을 배우게 됩니다. 아이에게 가장 적절한 교육은 바로 '놀이'일지도 모릅니다. 지나친 조기 교육보다는 아이와 많은 시간을 갖고 아이에 대해 더 많이 알아가는 것이 바로 바른 교육 아닐까요?

 

글 편집 에디터 연의 봄
이미지 아이클릭아트
참고자료 사교육없이 우리아이 키우기 포럼 서유헌 서울대 의대 교수 연구결과
연의 봄 에디터는?
사회복지를 전공한 꿈 많은 에디터로 아동복지센터에서 근무 후 맘톡 에디터로 활동 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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