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의 기침, 그냥 넘기지 마세요.

 

사진 : 도현어뭉 / 맘톡

 

아이도 폐렴에 걸릴 수 있나요?
아이의 기침, 그냥 넘기지 마세요.


‘콜록콜록’, ‘캑캑’
아이가 기침을 하는데 평소 감기 걸렸을 때와 소리가 다르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또한 기침 횟수도 너무 잦아 힘들어하는 아이를 보고 결국 병원에 데려갔습니다. 심한 기침감기이겠거니 생각하고 병원에 갔는데, 결국 병원에서 입원 치료를 받을 수밖에 없었습니다.

 

 

 

 이미지 : pixabay

 

소아 폐렴 및 치료방법

폐렴이란 무엇인가요?
호흡기 가장 말달 폐 실질에 염증이 생기는 것으로 발열, 기침, 가래 등의 호흡기 증상과 비 정상적인 청진음 등이 관찰디거나 흉부 방사선 촬영에서 이상 소견이 보이는 것을 말합니다.

소아폐렴은 마이코플라스마 병원체가 원인인 경우가 가장 많았으나 바이러스, 세균, 곰팡이, 알레르기도 원인이 되었습니다. 그러나 대부분 아이들은 오랜 감기, 독감, 홍역, 기관지염 등의 합병증으로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폐렴 증상
높은 열과, 가래, 가래로 인한 심한 기침과 호흡곤란 등의 증세가 나타납니다. 때로는 설사와 구토를 하고 경련을 일으키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아이 기침이 심하거나 소리가 이상할 경우, 숨을 내쉴 때 그르렁 거리는 등의 소리가 납니다.

   ◆ 에디터 경험담
   저희 아이의 경우 감기가 오래되었습니다. 그러다가 기침을 하기 시작했습니다. 단순히 감기가 조금 심하게 왔구나라며 병원에서 처방받은 감기약을 먹이기 시작했습니다. 그러나 저녁때부터 열이 오르더니 심하게 기침을 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러나 고열과 함께 기침 소리가 평소와는 다르게 쌕쌕 거리고, 기침 횟수도 늘어나더니 숨을 쉬기 힘들어 하는 것을 보고 응급실로 내원하게 되었습니다.

폐렴에 걸리면 꼭 입원해야 하나요?
폐렴에 걸릴 경우 원인균에 따라 일반적으로 입원치료를 받습니다. 또한 아이가 너무 어리거나 증세가 심하고 탈수를 동반하거나, 호흡곤란 증상을 보일 때, 그리고 면역력이 저하되었다고 판단된 경우 입원 치료를 하게 됩니다. 그러나 폐렴에 걸린다고 해서 무조건 입원치료를 받는 것은 아닙니다. 심하지 않을 경우 충분한 휴식과 수분 섭취만으로도 호전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 에디터 경험담 
   저희 아이의 경우 나이가 어려 면역력이 약하고 잦은 기침으로 인해 숨을 쉬기 어려워해서 입원치료를 결정하게 되었습니다. 다행히 경과가 좋아 3박4일 동안 입원치료 하면서 숨소리가 좋아져 퇴원하게 되었습니다.

폐렴 예방 방법
폐렴을 예방하려면 평소에 아이의 면역력을 키워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또한 폐렴은 환자의 콧물이나 기침 등으로 인해 균이 전파되기 때문에 항상 외출 후에는 손을 깨끗이 씻고 기침이 날 때 소매로 옷을 가리는 등의 호흡기 에티켓을 지킬 수 있도록 습관을 잡아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소아 폐렴에 걸린 아이 돌보는 방법

충분한 수분 섭취
몸이 힘들어 음식을 잘 먹지 않으려고 하는 경우, 보리차라도 먹여 탈수가 되지 않도록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단, 먹여야 한다고 해서 억지로 먹일 필요는 없고 조금씩 자주 먹여줍니다.
특히 기침이 심할 경우 물을 먹이면 사례가 들거나 토하기 쉽기 때문에 조금씩 수분을 제공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상체는 약간 높게
상체를 약간 올려주면 숨쉬는 것이 약간은 편해집니다. 따라서 똑바로 누워있게 하는 것 보다 베게 등으로 살짝 받혀 상체부분을 살짝 올려주는 것이 좋습니다.

가래 배출하기
가래를 제거하면 호흡이 편해지며 기침이 줄어 폐렴에서 빨리 벗어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아이의 상체를 높인 후 등을 살짝 두들겨 줍니다. 손을 오므려서 등을 톡톡하고 두들겨 주는 것입니다. 또한 가래를 뱉을 수 있는 아이의 경우 기침으로 인해 가래가 올라왔을 때 다시 삼키지 말고 뱉을 수 있도록 합니다.

약은 정해진 기간 동안 먹기
담당의사가 처방전을 통해 약을 투약하게 된 경우 정해진 용법대로 먹을 수 있도록 합니다.

충분한 휴식과 영양소 섭취
아이가 편한 마음을 가지고 충분히 쉴 수 있도록 합니다. 실내 온도와 습도를 20~25℃, 50~60%로 유지하고, 환기와 청소를 자주 하여 청결한 상태를 유지시켜줍니다.  

 

 

폐렴은 감기와 같이 약하게 올 수도 있지만 사망에 이를 정도의 심한 경우도 있으니 면역력이 약한 아이들의 경우 조금이라도 폐렴이 의심된다면 전문의를 찾아가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그렇다고 해서 너무 겁낼 필요는 없습니다. 폐렴의 경우 특별한 휴유증 없이 치료될 수 있는 병이기 때문입니다.  

 

글/편집 : 맘톡에디터 김미선
이미지 : 아이클릭아트
참고자료 : 아이누리한의원 블로그 

김미선 에디터는? 육아 관련 컨텐츠 제작과 서비스 기획자로 일하던 베테랑. 현재는 두 아이의 엄마로 육아와 일을 병행하는 맘톡의 에디터예요.   

 

▼ 이 정보도 도움이 될 거예요.  

모세기관지염의 원인과 증상, 치료법


기침 가래 멈추는 엄마들의 노하우


 

#폐렴 #유아폐렴 #폐렴증세 #소아폐렴

태그 목록

태그를 눌러 관심있는 정보를 찾아보세요

육아정보 정보 목록

더욱 다양한 육아정보를 원한다면?
당신의 똑똑한 육아비서
맘톡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그냥 둘러볼게요
로그인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취소
회원가입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본인 인증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취소
지역 정보를 입력하신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확인
로딩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