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 귀에 물이 들어갔을 때 대처 방법

이미지: 내사랑규리맘 / 맘톡

면봉으로 닦지 마세요!
아이 귀에 물이 들어갔을 때 대처 방법

아이들은 목욕을 할 때나 물놀이를 할 때 귀에 물이 들어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먹먹함과 이명소리 때문에 불편함을 호소하며 끊임없이 귀를 만지고 손가락을 넣고 후비기도 하는데요. 귓속 건강을 지키기 위해서는 귓속에 손을 대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다면, 귓속에 물이 들어갔을 때 어떻게 대처하는 것이 좋을까요? 올바른 대처 방법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귀에 물이 들어갔을 때, 대처 방법

귀에 물이 들어갔을 때 아무것도 하지 않아도 일상적인 생활을 하다 보면 저절로 빠지거나 체온에 의해 증발되기도 합니다.
그렇지만 아이가 불편해하므로 제거를 하는 것이 좋은데, 물이 들어간 귀를 바닥 쪽으로 향하고 귀밑에 마른 수건을 살며시 댄 후, 반대쪽 머리를 톡톡 두드려 주세요.
그리고 드라이기나 선풍기로 귓속의 물을 완전히 말려주는 것이 좋은데 이때 드라이기는 냉풍으로 말리는 것이 좋아요.
이와 같은 방법으로 대처를 했는데도 불구하고 아이가 계속 귀가 아프다고 하거나 욱신거림, 진물, 청각의 이상 등이 느껴진다면 소아과나 이비인후과를 방문해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주의해야 하는 행동

면봉으로 귀속을 닦지 마세요
물이 귓속에 들어가면 귀속 피부가 부드러워고 이곳을 면봉으로 닦아 내면 귓속 지방층이 닦이면서 상처가 나기 쉬운 상태가 됩니다.
면봉을 귓속에 넣는 것은 피해야 하며, 깨끗한 면봉으로 귀 입구 정도만 닦아 내는 것이 좋아요.

드라이기의 온풍으로 말리지 마세요
헤어 드라이기나 선풍기로 물기를 말려주는 것은 좋으나 너무 뜨거운 바람은 귓속을 건조하게 만들고 화상의 위험도 있으므로 약 20~30cm 떨어진 위치에서 선풍기나 드라이기의 냉풍으로 말려주는 것이 좋습니다.

손가락을 집어넣지 마세요
손가락을 집어넣고 후비는 행동은 귓속에 상처를 낼 뿐만 아니라 세균감염의 위험도 높이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플러스 정보

■ 아이 귀지를 파주는 것이 좋은가요?

귀지를 파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간혹 아이가 소리를 잘 못 듣는다고 귀지를 파주는 부모님이 계시는데, 귀지가 많다고 안 들리는 것은 아니에요.
오히려 귀지는 외이도의 피부를 보호하고 먼지를 닦아 내며 물이나 곤충 같은 이물질이 들어오는 것을 막아주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물론 너무 커지면 고막을 누르거나 청력까지 영향을 주기도 하지만 귀지는 말을 하거나 음식을 먹을 때 턱의 움직임에 의해서, 잘 때, 일상생활 중에도 조금씩 외이도 밖으로 밀려 나오므로 따로 청소를 하지 않아도 됩니다.
특히 면봉으로 귀 청소를 하는 것은 귀지를 고막 쪽으로 밀어내거나 귓속의 지방층까지 닦아내어 상처를 내므로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으며, 귀 청소를 하다가 고막을 건드릴 경우 고막 천공이나 난청이 생길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아이의 귓속은 매우 연약하고 부드러워서 세균에 감염되기 쉬워요. 절대로 면봉이나 손가락 등의 뾰족한 기구를 넣으면 안 됩니다.
만약 물이 아닌 다른 이물질이 들어갔다면 무리하게 빼려고 하지 말고 되도록 빨리 병원에 방문해서 치료를 받는 것이 최선의 방법입니다.

글, 편집 맘톡 에디터 JN 
이미지 아이클릭아트


▼ 이 정보도 도움이 될 거예요.

아이 기도가 막혔을 때 대응법과 예방수칙


꼭 알아야 할 응급처치 방법


#귀에물이들어갔을때 #아기귀에물 #귀물빼는법 #귀에들어간물 #귀에들어간물빼는법 

태그 목록

태그를 눌러 관심있는 정보를 찾아보세요

육아정보 정보 목록

더욱 다양한 육아정보를 원한다면?
당신의 똑똑한 육아비서
맘톡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그냥 둘러볼게요
로그인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취소
회원가입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본인 인증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취소
지역 정보를 입력하신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확인
로딩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