걸음마기 아이의 행동 특징과 심리

이미지: 김동희 작가/맘톡

육아의 블랙홀
걸음마기 아이의 행동특징과 심리
[감수 : 가온누리 아동심리 놀이 센터 김은희 소장님]

“아이 밤중 수유할 때가 가장 힘든 줄 알았는데.. 그게 아니었어요.”
아이를 키우는 부모라면 하나같이 가장 힘들었다고 하는 시기가 바로 “걸음마기” 입니다.
이 시기를 육아의 블랙홀이라고 할 만큼 아이의 생떼와 고집이 날로 심해지는데요. 하지만 또 예쁜 행동도 가장 많이 하는 시기이기도 하죠.
‘걸음마기’ 아이들, 어떻게 변화하고 그 특징이 무엇인지 살펴볼까요?
 

 

걸음마기란

아동발달단계를 영아기, 유아기, 학령기, 청소년기로 나누게 됩니다. 하지만 영아기에서 유아기로 진입하면서 매우 중요한 한 단계가 있는데 이것이 바로 “걸음마기”에요.

말 뜻 그대로 아기들이 걸음을 시작해서 제법 잘 걷게 되는 시기, 약 15개월에서 30개월 사이를 말합니다.

 

걸음마기 아기의 특징

미모가 꽃피는 시기
이 시기는 아기천사의 주 모델이 되기도 할 만큼 외모가 꽃피는 시기입니다.
아기의 사랑스러운 외모는 그대로, 볼록 나온 배를 앞으로 내밀며 뒤뚱뒤뚱 귀엽게 걷기 시작하고, 혀 짧은 소리로 말도 하고, 시키는 행동을 따라 하기도 하니 이보다 더 예쁠 수 없는 시기이기도 해요.

언어가 확장되는 시기
걸음마기 이전까지는 자신의 의사를 행동으로 표현했다면, 15개월 즈음부터는 아이들이 첫 말을 떼기 시작합니다. 이 때보다 더 늦어질 수는 있지만 우선 첫 말을 떼기 시작하면 매우 빠른 속도로 언어를 확장시켜 가요.
두 돌쯤 되면, 약 50개에서 200개 이상의 단어를 익힐 수 있고, “이게 뭐야?”, “우유 주세요”와 같이 단어를 결합하여 문장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인지적 사고능력이 발달되는 시기
말을 하게 되면서 자연스럽게 인지적, 사고능력도 발달하게 됩니다.
지금까지는 “위험해! 안돼!”라는 말에 움찟하고 행동을 멈추었다면 이제 왜 위험한지, 안돼는지 직접 탐색을 하려고 하죠. 탐색을 하고 어떻게 위험한지를 알고 생각하며 다음에는 조심해 하기도 합니다.
그리고 궁금해지는 게 많아져서 “왜?”라는 질문을 시작 해요.




행동으로 직접 탐색하려는 시기
이제 걷게 되면서 시야가 한 층 더 확대되고, 간단하게 자기 의사표현을 말로 할 수 있게 되며, 사고 능력도 발달하면서 궁금한 것도 많아진 아이는 이전보다 더 많은 것을 탐색하고 싶어합니다.
무조건 입으로 가져가던 아이는 이제 자신이 새롭게 발견한 것을 유심히 관찰하거나 흔들어 보기도 해요. 아주 작은 변화이지만 아이자신에게는 매우 큰 용기이며 위대한 시도입니다.

엄청난 고집과 떼가 생기는 시기
육아 중 이 시기가 가장 힘들다고 하는 이유가 바로 이 특징 때문일 거예요.
툭하면 “싫어”, “아냐”, “내가 할거야”를 외치기 때문에 소위 ‘아니야병’에 걸렸다고도 이야기 합니다.
변덕도 매우 심해져서 해달라고 했다가도 해주면 싫다고 하고, 안아주면 내려달라 하고, 걷게 하면 안아달라고 떼를 쓰는 것이 큰 특징이에요.

자율성을 찾아가는 시기
걸음마기의 아기들은 다른 사람의 도움을 받고 싶어하지 않으며, 방해나 강요 없이 오롯이 혼자 힘으로 해보기를 원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누군가가 도와주려고 해도 “싫어!”, “아니야!”라고 거절하는데 이것 또한 자율성을 찾아나가는 표시라고 할 수 있어요.
이렇게 스스로 직접 체험해보면서 이것이 성공적으로 끝난다면 아이의 자율성은 더욱 증진되면서 점차 부모로부터 독립된 존재로 자라게 됩니다.

 

꼭 알아 두세요!

걸음마기 시기에는 안전성이 확보되었다면 주변을 탐색할 수 있는 기회를 충분히 주어야 해요.
부모가 보기엔 아무 쓸모 없고 별 것 아닌 것 같아 보이는 것들, 걷고, 뛰고, 만져보고, 흔들어보고, 쏟아보는 등의 작고 사소한 행위들일지라도 아이에게는 자신과 세상을 배워나가는 매우 중요한 경험이 되기 때문이죠. 아주 사소한 행동들도 아기 입장에선 매우 중요한 실험이자 탐험일 수 있어요.

 

아이는 어른과 다른 시선에서 사물을 바라봅니다.
“어떻게 이걸 찾았지?”라고 생각할 만큼 어른이 보지 못하는 것까지 찾아내기도 하죠.
때로는 어른의 시선이 아닌 아이의 시선에서 함께 바라봐주세요. 알 수 없는 아이의 세상을 조금은 이해할 수 있을 거예요.

글 맘톡 에디터 JN
감수 김은희 소장님
이미지 아이클릭아트 

 

 

맘톡 전문가 프로필

 김은희 소장님은?

 

 - 가온누리아동심리놀이센터 소장 

 - 명지전문대학 유아교육학과 외래교수
 - 성북구육아종합지원센터 아동문제행동 전문상담사

 - 맘톡 오디오클립 [쫌아는 언니의 수다] 13~20화,         30~34화진행

 


▼ 이 정보도 도움이 될 거예요


떼쓰는 아이 키우는 방법


공공장소만 가면 떼쓰는 아이


#2세아이 #아이떼쓰기 #2세아이특징 #아이고집 #걸음마 #2세 

태그 목록

태그를 눌러 관심있는 정보를 찾아보세요

육아정보 정보 목록

더욱 다양한 육아정보를 원한다면?
당신의 똑똑한 육아비서
맘톡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그냥 둘러볼게요
로그인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취소
회원가입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본인 인증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취소
지역 정보를 입력하신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확인
로딩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