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감, 그 이후 후유증

이미지: 김동희작가/맘톡

완치 후에도 주의하세요!
독감, 그 이후 후유증

유난히 추운 겨울이었던 만큼 독감까지 유행하여 아이도, 부모님들께서도 많이 힘드셨을 텐데요.
모든 질병이 마찬가지이지만 특히 독감을 앓고 난 뒤에는 아이의 면역체계가 불안정하기 때문에 건강 관리에 힘써야 합니다.
오늘은 독감 이후의 후유증과 독감을 앓고 난 뒤의 건강관리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독감은 인플루엔자 바이러스 감염에 의해서 발생하는데요, 
인플루엔자 바이러스는 우리 몸에 침입하여 기도나 기관지의 세포에 들러붙어, 인체 내의 여러 면역세포들과 반응하면서 염증질환을 일으킵니다. 
그렇기 때문에 독감이 걸렸을 때에는 반드시 적절한 치료를 받아야 하며, 
독감이 완치된 이후에도 건강 회복에 힘써야 합니다.

 

독감으로 생길 수 있는 합병증

폐렴
독감으로 가장 많이 발생하는 합병증은 호흡기 합병증입니다.
인플루엔자 바이러스가 폐의 기관지 점막세포를 따라 침입하여 폐에 염증반응과 2차 세균 감염을 일으킬 수 있는데요.
대표적인 합병증은 폐렴입니다. 독감 진단 후에도 지속적인 발열이나 기침, 가래 등의 증상이 심해진다면 병원을 방문하여 호흡기 진찰을 통해 적절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중이염, 축농증
인플루엔자 바이러스는 우리 몸의 이관이라는 귀의 통로로 이동, 염증반응을 일으켜 고막에 중이염을 생기게 하기도 합니다. 또한 독감 바이러스 감염 후 콧물이 과다 생성되어 후비루 증상(콧물이 뒤로 넘어가는 증상)이 생기기 쉬우며, 오래 증상이 지속되거나 다른 바이러스나 2차 세균감염이 걸릴 경우 축농증 등의 질병도 걸릴 수 있습니다.

그 외 합병증
인플루엔자 바이러스가 대부분 호흡기 점막을 통해 감염이 되므로, 기침 등 호흡기 감염만 일으킨 다고 생각하기 쉽지만, 바이러스 감염 후 염증반응은 혈관을 통해 혈액으로 이동하여 심장염, 사구체 신염, 관절염, 뇌염 등 인체 내 여러 가지 장기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 열성경련, 뇌염, 뇌수막염, 시신경염 등의 신경계 합병증
- 심근염을 비롯한 부정맥이나 심막염 등 순환기 합병증
- 근염, 횡문근 융해증 등의 근육계 합병증

 

합병증에 걸리기 쉬운 대상과 예방법

그럼, 이런 합병증을 예방하기 위해서 어떻게 해야 할까요?
우선 독감의 합병증에 걸리기 쉬운 대상인 2세 이하의 영유아나, 천식 등 호흡기질환을 가진 아이나 선천성 심질환이나 열성 경련을 하는 아이의 경우는 독감 예방접종을 하고, 유행 시기에 철저한 손 씻기와 외출 자제를 통해서 감염을 예방하고, 독감에 걸렸을 경우 우선 적절하게 치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독감의 합병증에 걸리는 쉬운 군 -
1. 5세 이하의 유아, 특히 2세 이하의 영아
2. 65세 이상의 노인
3. 심장과 폐(천식)에 기저질환을 가진 자
4. 뇌질환, 신장질환자
5. 임산부


또한 어린 영유아나 폐와 심장 등에 다른 질병을 가진 소아는 심한 합병증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으므로 특히나 인플루엔자 감염의 조기 진단과 치료가 중요합니다.

 

독감 이후의 건강 관리법

독감을 앓은 아이들 중에 이유 없이 많은 피로를 호소하거나 입맛을 잃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것은 독감 바이러스의 침입에 대항하기 위해 우리 몸의 면역세포가 많은 힘을 소진하여 지쳐있기 때문인데요. 따라서 독감을 앓고 난 뒤 일주일 정도는 아이의 몸이 충분히 회복될 수 있도록 부모님들께서는 도와주어야 해요.

첫째, 충분한 수분 섭취가 중요해요 
독감을 앓을 때 고열과 구토 등의 증상으로 탈수가 오기 쉽기 때문에 평소보다 많은 양의 수분 섭취를 해야 해요. 하지만 열이 펄펄 나고 있을 때에 수분 섭취를 하기란 쉽지 않습니다.
완치된 이후라도 충분한 수분 섭취를 하는 것이 혈액의 순환과 세포의 기능 향상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둘째, 충분한 비타민을 섭취하는 것이 좋아요
균형 잡힌 식사와 함께 비타민이 풍부한 과일을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몸의 면역세포에 힘을 실어줄 수 있습니다.
독감을 앓고 난 뒤, 입맛이 없어 잘 먹지 못하는 아이들이 많은데 이때 너무 성급하게 억지로 먹이려고 하기보다 일주일 정도는 아이가 원하는 음식 위주로 조금씩 자주 먹이면서 예전 식이로 돌아갈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좋습니다.

셋째, 충분한 수면을 취하는 것이 중요해요
충분한 수면은 인체를 회복시키는 호르몬의 분비에도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면역세포의 향상에도 매우 중요합니다.
독감을 앓고 난 뒤에는 많이 자려는 아이도 있고, 자면서 보채는 아이도 있는데요, 두 가지 경우 모두 시간이 지나면서 저절로 좋아집니다.
잠을 많이 자려는 아이의 경우에는 식사와 수분 섭취를 적절히 한다면 잠을 푹 자게 두는 것이 좋고, 자면서 보채더라도 열이 없고 아이 컨디션이 괜찮다면 편안한 수면 환경을 유지해주며 3-4일 정도 지켜보면 자연히 좋아지게 됩니다.

넷째, 다른 감염에 걸리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독감을 앓는 중에도 2차 세균 감염을 조심해야 하지만, 독감 완치 이후에도 다른 바이러스에 감염되기 쉽습니다.
독감 이후에는 면역력이 현저하게 떨어져 있는데, 이때 다른 바이러스에 감염이 되면 증상이 심해질 수 있으므로 독감이 걸린 이후에는 조금 더 개인위생과 감염 관리에 신경을 써주어야 합니다.

 

독감에 걸려서 많이 못 먹고 힘들었을 텐데.. 하는 생각에 더 잘 먹이고 싶고 잘 쉬었으면 하는 바람이 모두 같은 부모의 마음일 거예요.
우리의 몸은 회복하는 데 조금 더 시간이 필요하답니다.
다른 증상이 없다면, 아이가 푹 쉴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주고, 균형 잡힌 영양 섭취를 도와주세요. 아이들은 금방 회복하여 또 그만큼 자라 있을 거예요^^

글 정유주 원장님
편집 맘톡 에디터 JN
이미지 맘톡, 아이클릭아트


맘톡 전문가 프로필

 

 소아과 전문의 정유주 원장님은?

 - 부산대 의과대학 석사

 - 국제모유수유 전문가

 - 삼성 서울병원 수련의

 - (현)서울아동병원 원장



▼ 이 정보도 읽어보세요!

 

#독감 #독감휴우증 #예방접종 #독감합병증 #감기 

태그 목록

태그를 눌러 관심있는 정보를 찾아보세요

육아정보 정보 목록

더욱 다양한 육아정보를 원한다면?
당신의 똑똑한 육아비서
맘톡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그냥 둘러볼게요
로그인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취소
회원가입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본인 인증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취소
지역 정보를 입력하신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확인
로딩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