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니멀 육아 정말 좋나요?


 

비울수록 여유가 생기는 미니멀 라이프
미니멀 육아를 꿈꾼다면?

요즘은 불필요한 것들을 걷어낼수록 본연의 것에 집중되는 일명, '미니멀 라이프'가 대세이더니 이젠 미니멀 육아도 뜬다?
미니멀 육아 어떻게 하는 건지, 과연 만족도는 얼마나 높은지 볼까요?

 


 

미니멀 육아란? 


'단순하게 살기'인 미니멀 라이프와 같이 나의 욕구와 스케줄, 물건, 공간을 심플하게 정리함으로써 매 순간을 더 즐길 수 있도록 육아를 단순하게 하자라는 거죠.
장난감을 줄이고 아이와 몸으로 놀아주고 음식 역시 간단하고 맛있게, 이외의 모든 생활 방식을 내 스타일과 가족의 스타일에 맞게 맞추어 줄여나간다는 것!
최근 방송에서도 소개되고 도서도 출간될 정도로 미니멀 육아에 대한 만족도나 관심은 더 뜨거워지고 있어요. 하지만 말은 쉽지만 구체적으로 어떻게 해야할지 막막하시죠? 하나하나 짚어 볼까요?  

 


미니멀 육아를 시작하기 전, 부부간 고려해야 할 것

1. 서로의 방법을 이해할 것

아무리 사이좋은 부부일지라도 육아 방법과 그에 대한 생각은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를 비난하거나 개선하기 위해 노력한다면 서로의 기분만 상하게 만들 수 있기 때문에 가장 먼저 서로를 신뢰할 수 있어야 합니다. 충분한 대화를 통해 의견을 조율하고 이해한다면 훨씬 감정이 상하지 않는 육아가 가능합니다.

2. 소통하는 육아를 할 것

육아는 부부간의 싸움을 배제할 수 없지만, 부부를 더욱 친밀한 사이로 만들어주는 중간 역할을 해주기도 합니다. 따라서 육아를 하며 문제가 발생했다면 남편과 많은 소통을 통해, 서로 어떤 생각을 갖고 있는지 감정을 공유할 수 있어야 합니다. 아무에게도 말하지 않고 끙끙 앓기만 한다면 서로 간의 오해가 쌓일 수 있기 때문에 많은 상의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미니멀 육아를 위한 방법

1. 과정의 소소한 순간들을 즐기기


아이를 가진 엄마라면 아이를 조금 더 똑똑하고 유능하게 키우고 싶기 마련입니다. 이러한 생각이 드는 순간부터 육아는 무겁고 힘든 짐이 되어 행복까지 잃게 됩니다. 따라서 아이를 키우는 과정 속에서 주는 소소한 순간들의 즐거움을 느껴보는 것이 좋습니다.

2. 불필요한 소비는 줄이기

육아에 있어, 쇼핑은 당연히 필요한 부분이지만 불필요한 소비는 줄일 수 있어야 합니다. 육아용품을 사더라도 아이에게 꼭 필요한 것인지, 아이와 충분히 교감을 나눌 수 있는 물건인지 고려하고, 높은 가격이 아닌지 꼼꼼히 확인하는 소비습관을 들이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나 1+1 과 같은 세일 상품에 지나친 소비를 하지 않아야 합니다. 똑똑한 소비를 하는 부모를 보고 아이는 현명한 소비의 즐거움을 배우게 됩니다.

3. 육아용품을 줄여나가기

지나치게 쌓여있는 육아용품은 특히 부피가 크기 때문에 아이가 성장할 때마다 집안의 공간을 더욱 좁아 보이게 만들 수 있습니다. 불필요한 육아용품은 불필요한 공간을 만들어 육아를 더욱 지치게 만들 수 있기 때문에 더 이상 필요 없는 장난감이라면 과감하게 버리는 것이 좋습니다.

4. 장난감을 줄여나가기

사실 많은 분들이 "미니멀 육아" = "장난감 없는 육아"로 인식할 정도로 장난감과 육아용품을 줄이는 것에 미니멀 육아가 포커싱 되어 있습니다.
장난감을 줄이고 아이와 몸으로 놀아주고 책을 사주는 것이 아니라 도서관을 함께 가는 것이 미니멀 육아의 기본! 실제로 아이들은 장난감보다 몸으로 하는 놀이에 더 흥미를 느낀다고 하니 가장 먼저 실천해보세요
아이와 어떻게 몸으로 놀아주지? 라고 걱정되는 분들은 맘톡의 놀이법을 참고하세요.
연령별로 다양한 놀이법을 알려드려요. http://momtalk.kr/info/list/play

 

5.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이 무엇인지 찾기

필요 없는 것은 버리고 필요한 것에 집중하는 것이 '미니멀 육아'인 만큼, 육아에 집중하기 위해서는 우선순위를 정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지금 당장 반드시 해야 할 일과 필요한 일에 집중하고, 끝내지 못한 일은 잊기도 하며 아이와 하루를 보내는 순간에 최선을 다하는 것도 미니멀 육아에서 가장 중요한 것입니다.

 

쏟아부으면 쏟아붓는만큼 만족스러운 육아가 되는 것은 아닙니다. 비워낼수록 즐거워지는 미니멀 육아를 통해 마음의 여유를 되찾아보는 건 어떨까요?

 

글 편집 에디터 연의 봄
이미지 아이클릭아트
연의 봄 에디터는?
사회복지를 전공한 꿈 많은 에디터로 아동복지센터에서 근무 후 맘톡 에디터로 활동 중

 

▼ 이 정보도 도움이 될 거예요  

 

직장맘의 육아법, 이것만큼은 꼭 지켜요


[육아토리 2화] 아이와 함께 여행하기 좋은 곳은 어디?

 

#미니멀육아 #미니멀육아뜻 #미니멀육아방법 #미니멀라이프

태그 목록

태그를 눌러 관심있는 정보를 찾아보세요

육아정보 정보 목록

더욱 다양한 육아정보를 원한다면?
당신의 똑똑한 육아비서
맘톡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그냥 둘러볼게요
로그인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취소
회원가입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본인 인증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취소
지역 정보를 입력하신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확인
로딩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