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리 알아두어야 할 유치원에 관한 정보


유치원 마다 어떤 게 다른 건가요?
미리 알아두어야 할 유치원에 관한 정보

36개월이 지난 아이를 키우고 있나요?
아직 어린아이 같던 우리아이가 어느새 내년에면 어느새 유치원에 갈 수 있는
나이가 된답니다. 대부분의 유치원은 만3세반 부터 운영이 되기 때문이죠.
유치원에 대해 어떤 정보를 미리 알아두면 좋은지 정리해드릴게요!

 

 

 

1. 어떤 교육을 강조하고 있는지

전인교육, 인성교육을 강조하는 곳, 지식의 습득을 강조하는 곳, 다양한 체험을 강조하는 곳 등등 유치원이 어떤 '교육'을 중요시하는지를 먼저 살펴보세요. 그래야 우리아이와 잘 맞는 곳, 부모의 양육관에 부합하는 곳을 찾을 수 있습니다.

 

2. 유치원과 우리집과의 거리

아무리 좋은 유치원이라고 해도, 거리가 멀다면 부모와 아이 모두에게 부담이 됩니다. 걸어갈 수 있는 유치원이라면 가장 좋고 그렇지 않고 차량을 이용해야 한다면 유치원에서 자체적으로 운영하는 '셔틀버스'가 있는 것이 좋아요.
아직 어린아이들이 버스를 긴 시간 타는 것은 멀미를 유발하고, 또 익숙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 우리집 근처에 유치원 셔틀버스 정류장이 있는지
- 우리집에서 부터 유치원까지 얼마나 걸리는지 (너무 긴 코스를 타야하는 건 아닌지) 확인해두세요. 만약 자가차량으로 데려다주고 데려올 수 있다면 굳이 고려하지 않아도 됩니다.

 

 

3. 등하원 시간은 언제인지

등원 시간과 하원시간은 다음의 4가지 경우에 따라 달라집니다.
- 유치원의 운영방침
- 유치원의 코스별 셔틀버스 운행시간
- 방과후 과정 이용여부
- 종일반 이용여부

유치원의 운영방침
8시부터 유치원에서 아이를 받아주는 경우도 있고, 9시 30분이후가 되어야 아이들이 도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유치원의 코스별 셔틀버스 운행시간
위의 1번 : 유치원과 우리집과의 거리와 관련되는 사항일텐데요, 셔틀버스가 우리집앞에 몇시에 도착하는지에 따라 등원/ 하원시간이 달라집니다.

방과 후 과정 이용여부
점심까지 먹는 정규일과를 마치고 나면, 1시 또는 2시 전후부터 여러 특별활동(특성화 활동)을 선택해서 하루 1-2시간 이내로 추가수업에 참여할 수 있어요.

종일반 이용여부
종일반은 위의 '방과후 과정'과 다릅니다. 종일반은 방과 후 특별활동에 참여하는 다른 아이들보다 조금 더 긴 시간, 오후 5시 또는 6시 이후까지 운영되는 반을 말합니다. 종일반은 대체로 '워킹맘'으로서 재직여부를 확인받을 수 있는 경우에만 참여가능합니다. (종일반을 이용할 경우에는 셔틀이용여부가 달라질 수 있으니 이를 함께 확인하세요.)

 

 

4. 특성화 활동은 무엇이 있는지

점심을 먹는 것까지 해서 정규과정이 끝나면 그 후에는 특성화 활동이 이어지는데요, 이 특성화 활동은 외부 강사 또는 내부 유치원 선생님들이 진행해주시는 수업을 이야기합니다. 이 '수업'은 유치원이 강조하는 교육의 차원에 따라 달라져요.
예를 들어 영어교육을 강조하는 곳은, 원어민 강사를 고용해 영어교육을 진행하기도 하고, 그 외의 다양한 예체능 과정을 접하는 것에 의의를 두는 곳은, 음악 / 미술 / 체육 등의 수업은 진행합니다. 또 한글교육과 '수'와 관련된 특성화 활동을 진행해주는 곳도 있어요.
이 특성화 활동은 유치원마다의 강조점과 개성에 따라 굉장히 많이 달라지기 때문에, 유치원 설명회 등의 자리를 통해 미리 확인해두시는 게 좋습니다.

 

 

5. 비용은 얼마인지

유치원에 내야하는 비용은 국가에서 '누리과정'에 지원해주는 지원금(2017년 기준 약 22만원 / 해마다 달라질 수 있음)을 제외하고 산정하시면 되는데요.
유치원에 납부하는 비용은 대체로
- 월 교육비
- 급식비
- 간식비
-기타 활동비 (ex. 체험활동비, 교재비, 특성화 활동비)
- 종일반 (종일반에 참여하는 경우에만 / 국가지원금 있음) 등으로 구성됩니다.
원복이 있거나, 셔틀을 이용하는 경우에는 원복비 (+체육복 비용), 셔틀 이용비 등이 추가됩니다.
지난 해 기준 유치원에 납부하는 내역은 '유치원 알리미' 사이트에서 자세하게 확인할 수 있어요.

 

6. 그 외 - 방학기간, 단축수업 여부 등등

유치원에도 방학이 있습니다. 연 1회 3주~4주 방학이 있는 곳, 연2회 1~2주씩 나누어 방학이 있는 곳 등등 유치원마다 방학기간이 달라요.
또 상담을 하는 기간, 소풍을 간 다음날에 단축수업이 있는 경우도 있으니, 워킹맘의 경우에는 특히 더욱 (휴가 계획을 세우기 이전에) 미리 원하는 유치원의 방학/ 단축수업 등의 여부와 기간을 알아두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글 맘톡에디터 JW
이미지 아이클릭아트

 

▼ 이 정보는 어떠세요?

어린이집과 유치원 차이알기 

 

#유치원입학 #유치원정보 #5살유치원 #유치원어린이집차이  

태그 목록

태그를 눌러 관심있는 정보를 찾아보세요

육아정보 정보 목록

더욱 다양한 육아정보를 원한다면?
당신의 똑똑한 육아비서
맘톡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그냥 둘러볼게요
로그인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취소
회원가입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본인 인증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취소
지역 정보를 입력하신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확인
로딩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