익숙한 것이 무서워진 아이 원인과 대처법


이럴 땐 이렇게!
익숙한 것이 무서워진 아이, 원인과 대처법
[감수 : 오미영 마이스토리 심리상담센터 연구소 소장]

아이들은 ‘낯선 장소’, ‘낯선 환경’에 대한 두려움을 가지고 있어요. 특히 가장 강력한 애착대상인 ‘엄마’와 떨어지는 경우 더 큰 두려움을 느끼게 됩니다. 하지만, 익숙한 것, 익숙한 환경을 갑자기 무서워하게 되는 경우는 어떨까요? 잘 가지고 놀던 장난감, 개의치 않고 지나쳤던 집안의 어느 한 구석, 늘 보던 가구들이 무섭다고 하는 아이들.
왜 그런건지, 이럴 때는 어떻게 해주어야 하는지 알아볼까요?


 


두려움과 무서움의 대상, 한정되어 있지 않아요!

아이들이 무서워하는 대상 이라고 하면 눈에 보이지 않는 것들, 귀신, 도깨비, 마녀, 혹은 어두움과 같이 형이상학적인 것을 떠올리기 쉽습니다. 하지만 아이들에게 두려움과 무서움의 대상은 한정되어 있지 않아요. 늘 마주하던 집안의 천장, 가구의 어느 한 구멍, 그리고 밤하늘에 떠있는 달.. 등등 갑작스러운
공포를 느낄 수도 있어요.


 왜 그런걸까요?
익숙한 것을 무서워하는 이유는 다음의 3가지로 정리할 수 있습니다.

인지발달로 인한 두려움의 발생
아이들은 자라면서 인지가 발달됩니다. 이는, 주 양육자 및 양육환경 내에서 여러 가지 방법으로 진행되는데요, 가장 대표적인 인지발달의 방법은 바로 ‘매체’를 통한 것입니다. 예를 들어 엄마와 함께 읽는 ‘책’을 통해 내가 실제로 경험해보지 못한 것도 직접 겪은 것과 같이 생생한 경험을 가질 수 있는 것이지요. 그렇게 되면 무심코 넘겼던 주변의 사물과 환경들을, 새로운 감각과 기분으로 돌아볼 수 있게 됩니다.

[사례] ‘악어’는 입이 크고 몸이 초록색인 동물이라고만 알고있었다가, 다른 동물을 공격하는 ‘악어’의 모습을 접하면서 악어의 공격성을 인식하게 되고, 잘 가지고 놀던 ‘악어’인형을 거부하는 사례



시각발달로 인한 두려움의 발생
아이들의 시각 역시 인지와 마찬가지로 발달하게 되는데요, 생후 6개월~돌(12개월)까지는 0.6전후의 시력을 가지고 있다가 서서히 시력이 좋아져 5~6살이 되면 정상 시력이 됩니다. 이렇게 시력이 좋아지는 과정에서 평소에 보이지 않던 것이 자세히 보일 수 있습니다.

[사례] 집안 천장에 있는 작은 구멍, 도배지가 벗겨진 작은 틈을 어느 순간 보게 되고, 그 안에서 무서운 것이 나올 거라고 생각하며 우는 사례


잘 알지 못하는 것으로 인한 두려움의 발생
인지발달로 인한 원인과 정 반대로, 오히려 아직 잘 모르기 때문에 생기는 두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어떤 것을 살펴보거나 겪었으나 그것을 이해하지 못했을 때 주로 발생하게 되는데요. 아이들은 이해하지 못하는 상황을 먼저 물어보는 것이 아니라 내가 겪은 것, 본 것 그 자체의 느낌으로 겁을 먹을 수 있습니다.

[사례] 하늘에 떠있는 ‘달’의 모양이 조금씩 바뀌는 것을 보면서, 혹은 ‘동그란’ 달이 갑자기 작아져 있는 것을 보면서 ‘달’을 무섭다고 생각하는 사례 / ‘주사’를 맞은 후에 주사를 맞았던 당시의 ‘아픔’으로 인해 병원 또는 병원근처에 있는 모든 것(병원 근처를 지나가는 것 조차)을 거부하는 사례




어떻게 해주어야 할까요?

칭찬해주고 인정해주세요.
특히 ‘인지발달로 인해 두려움이 생긴 경우’ 에 가장 먼저 적용하시는 게 좋습니다. 새로운 것을 ‘알았다’는 것에서 나아가 그것을 자신이 가지고 있는 익숙한 것에 ‘적용’하게 되고 그로 인해 ‘공포’를 느끼게 된 것이기 때문입니다.
이 때는 조금 더 명확하게 이유를 들어 칭찬해주세요. “우리 맘톡이가 엄마와 악어책을 읽고 악어에 대해 더 잘 알게 되었구나!” 혹은 “책에 있는 이야기를 귀 기울여 들어주었구나, 고마워!” 라고 해주시면 됩니다.
 

두려움을 혼내지 마세요.
“그걸 왜 무서워해? 이게 뭐가 무서워?” 라고 오히려 다그치게 되면, 아이는 두려운 상태에서 벗어나기 힘듭니다. 새로운 것을 알게되고, 시각발달이 이루어지면서 생기는 두려움은 아이가 잘 자라나고 있다는 신호의 반증입니다. 아직 잘 알지 못해 두려워 하는 것 역시, 아이가 새로운 것을 받아들일 준비가 되었다는 뜻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반대로 말하면 아이의 시선에 맞춘 양육자의 ‘설명’과 ‘이야기’가 필요하다는 뜻도 되겠죠.


두려워하는 원인을 제거해주세요.
칭찬하고, 인정한 후에는 두려움을 제거해주려는 시도가 필요합니다. 이 원인의 제거는 다양한 방법으로 나타날 수 있는데, 위에서 제시한 3가지 발생원인 별로 이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A. 인지발달로 익숙한 것을 무서워 할 때
[사례] ‘악어’는 입이 크고 몸이 초록색인 동물이라고만 알고 있었다가, 다른 동물을 공격하는 ‘악어’의 모습을 접하면서 악어의 공격성을 인식하게 되고, 잘 가지고 놀던 ‘악어’인형을 거부하는 사례

- 두려움의 원인을 제거해야 한다고 해서, 무서워하는 악어인형을 ‘제거’하는 것, 안보이게 하는 것은 옳은 방법이 아닙니다. 그렇게 되면 아이가 ‘악어’를 ‘무서운 존재’로만 인식할 수 있습니다. 이 때 두려움의 궁극적인 원인이 '악어인형' 그 자체가 아니라는 것을 먼저 인식하셔야 합니다.
- 엄마가 ‘악어’가 되어 악어의 이야기를 ‘역할극’의 형태로 들려주세요. 거부하고 무서워하던 ‘악어’인형을 바로 활용하지 않고, 조금 더 작은 사이즈의 종이그림 또는 ‘악어 입 모양’을 나타내는 그림자놀이를 통해 역할극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 이 때 해야하는 것은 ‘날 무서워하지마!’라는 이야기가 아니라, ‘나는 이러이러한 이유로 이렇게 했어’ 와 같이 ‘악어’가 왜 다른 동물을 공격하게 되었는지에 대한 아이 시선에 맞춘 이야기입니다.


B. 시각발달로 인해 익숙한 것을 무서워할 때
[사례] 집안 천장에 있는 작은 구멍, 도배지가 벗겨진 작은 틈을 어느 순간 보게 되고, 그 안에서무서운 것이 나올 거라고 생각하며 우는 사례

- 아이가 무서워하는 이유는 ‘갑자기 안보이던 것이 잘 보여서’ 이기도 하지만, 잘 보이는 것 안에 무언가 새로운 것이 있을 거라는 공포심 때문입니다. 이 때 제거해야하는 두려움의 원인은 무엇일까요? (위의 사례에서) 그것은 ‘구멍 에 무언가가 있을 것 같아!’라는 느낌이겠지요.
- 아이와 함께 아이가 좋아하는 스티커를 준비해보세요. 그 스티커를 구멍에 붙여주세요. 이 때, 스티커에 함께 "우리 맘톡이가 힘을 불어넣어주자, 스티커가 이 구멍을 막아주게 도와주자. 그럼 도깨비가 나타나도 이 스티커가 막아줄거야!" 등의 힘찬 이야기도 곁들여주세요.


C. 잘 알지 못해서 익숙한 것을 무서워할 때
[사례] 하늘에 떠있는 ‘달’의 모양이 조금씩 바뀌는 것을 보면서, 혹은 ‘동그란’ 달이 갑자기 작아져 있는 것을 보면서 ‘달’을 무섭다고 생각하는 사례 / ‘주사’를 맞은 후에 주사를 맞을 당시의 ‘아픔’으로 인해 병원 또는 병원근처에 있는 모든 것을 거부하는 사례

- 이 때는 ‘설명’이 필요합니다. 달이 왜 바뀌는 것인지, 달의 모양이 바뀌는 게 왜 이상하고 무서운 것이 아닌지 알려주세요. 이럴 때는 관련된 내용이 포함된 ‘책’을 활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 ‘주사’ 맞는 것을 무서워하게되어, 주사를 맞았던 병원 근처에 가까이 가는 것 조차 거부한다면 ‘주사’에 대한 정확한 지식을 심어넣어주세요. 주사를 맞아서 느꼈던 ‘순간의 아픔’에 집중하도록 하지말고 주사를 맞았을 때 어떤 효과가 있는지 왜 주사를 맞아야 하는지 알려주세요. “주사를 맞아서 아팠지만, 우리 맘톡이가 잘 참아주었기 때문에 우리 맘톡이를 아프게 하는 나쁜 병균들이 못 오게 된거야.” 라고 설명해주시면 됩니다.


기다려주고 믿어주세요
- 무서움과 공포는, 한 번에 사라지지 않습니다. 익숙했던 것을 거부한다면 새로운 것을 거부하는 것보다 극복기간이 오히려 더 오래걸릴 수 있습니다. 그럴 때마다 조급하게 생각하지 마세요.
-"우리 맘톡이(아이이름)는 할 수 있어. 우리 맘톡이가 힘이 더 세! 우리 맘톡이 옆에는 엄마아빠가 있어서 우리 같이 물리칠 수 있어!"라고 말해주세요. 아이는 기다려주고 믿어주는 엄마아빠를 보며 더욱 더 용기를 낸답니다.

 


 편집 맘톡 에디터 JW
감수 오미영 소장님
이미지 아이클릭아트


맘톡 전문가 프로필 

 

 오미영 원장님은?

 - 마이스토리 심리상담센터 연구소 소장

 - 원광대학교 일반대학원 외래교수

 - 한양사이버대학교 외래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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