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치 없는 건강한 유치를 유지하는 법

이미지 : 아이클릭아트

평생의 치아 건강을 좌우하는 유치!
건강한 유치를 유지하는 방법

'어차피 빠질 이'라는 생각에 소홀하기 쉬운 유치관리!
유치는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므로 철저히 관리를 해주어야 하는데요.
단지 양치질만 잘한다고 충치가 생기지 않는 것은 아니며 생활습관과 식습관도 관리해 주어야 합니다.
어떻게 관리를 해주어야 건강한 유치를 유지할 수 있는지 그 방법을 자세히 알아볼게요.

 

 

 

유치 관리의 중요성

충분한 영양섭취
유치의 가장 기본 기능은 음식을 씹는 기능입니다.
유치에 충치가 생기면 씹는 기능이 떨어지면서 소화불량 및 음식 섭취가 힘들어지고 이것은 편식으로도 이어질 수 있어요. 다양한 음식을 접하고 영양섭취가 필요한 성장기에 영양이 흡수되지 않는다면 성장발달까지 안 좋은 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정상적인 성장과 발육
음식물을 씹는 행위는 아이의 잇몸 뼈와 턱뼈의 성장뿐만 아니라 아이의 얼굴형에까지 영향을 끼치므로 올바른 성장발육을 위해서는 유치에 충치가 생기지 않도록 관리해야 합니다.

건강한 잇몸과 영구치
유치가 건강해야 영구치가 제대로 자리를 잡을 수 있어요.
유치에 생긴 충치를 제때 치료하지 않으면 잇몸 안쪽의 영구치까지 충치균이 침투하여 심할 경우 영구치까지 충치가 되어버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영구치의 고른 치아배열
유치는 영구치가 제대로 나올 수 있도록 공간을 유지하고 안내하는 역할도 합니다.
그런데 충치로 인해 유치가 시기보다 일찍 빠지게 되면 빠진 자리로 주변 치아들이 이동하여 영구치가 나올 때 덧니가 될 수 있으므로 세심한 관리가 필요해요.

 

충치 없는 유치 관리 방법

유치를 관리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올바른 양치 습관'이지만 양치질 이외에도 생활 습관과 식생활에서 주의해야 할 점이 있습니다.

밤중 수유를 끊으세요

돌이 지나서도 밤중 수유를 끊지 못하는 아이가 있어요.
분유나 우유는 물론이고 순수한 모유일지라도 밤중 수유를 하게 되면 아이의 입안에 당분이 남으므로 충치를 일으킵니다.
물론 자는 아이를 깨워 이를 닦이고 재우는 것이라면 충치에 큰 영향은 없으나 오랜 밤중 수유는 아이의 성장에 좋지 않은 영향을 주므로 생후 6개월 이후에는 끊는 것이 좋아요.

부모의 충치치료도 중요해요
아기에게 충치균을 노출시키지 않는 것이 중요해요.
충치균은 부모와의 입맞춤이나 음식물의 공유, 숟가락을 함께 사용하는 것 등으로 감염될 수 있어요.
그러므로 우선 부모와 양육자는 모두 충치를 치료하고 주기적으로 스케일링을 하는 등 치아관리에 힘써야 해요.

올바른 양치 습관을 길러주세요
아이를 하루 3번 양치를 시키는 것은 생각만큼 쉬운 일이 아니에요.
'세 살 버릇 여든 간다'라는 옛말처럼 처음 익히는 습관은 매우 중요하므로 식후에 양치를 하는 모습을 보여주며 함께 양치를 하고, 아이의 칫솔질이 미숙하더라도 격려해주고 응원해 주세요.
최소한 하루에 한 번 이상, 특히 자기 전에는 철저하게 칫솔질할 수 있도록 올바른 습관을 길러 주세요.

단 것을 줄이세요
누구나 잘 알고 있듯이 '단 음식'은 충치를 유발합니다.
사탕뿐만 아니라 젤리와 초콜릿, 과일주스, 말린 과일 등에는 상당한 당분이 들어있으므로 적게 먹여야 합니다.

음식 섭취 후 입을 헹구세요
음식을 섭취하고 바로 양치를 하는 것이 가장 좋지만, 간식을 자주 먹는 아이의 경우 매번 닦이기 힘들어요.
이때는 물이나 보리차를 먹이거나 물가글을 하여 입안을 헹구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간식뿐만 아니라 아이에게 처방되는 물약이나 항생제에도 당분이 많이 포함되어 있으니 복용 후에는 반드시 물로 헹궈주거나 양치를 해주세요.

간식의 양보다 횟수를 줄이세요
간식의 양보다 얼마나 자주 먹었는지가 충치 발생에 영향을 끼쳐요.
간식은 일정한 시간에만 주고, 식후에는 반드시 물로 입을 헹구는 습관을 길러주세요.

엄마가 칫솔질을 해주세요
아이가 칫솔질을 스스로 하게끔 도와주고, 양치질을 즐거운 놀이로 느끼도록 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하지만 이 시기 아이는 손놀림이 미숙하여 이 사이사이나 어금니 구석구석까지 닦기에는 무리가 있어요. 아이 스스로 제대로 양치질을 할 수 있을 때까지는 반드시 엄마, 아빠가 칫솔질을 도와주는 것이 좋습니다. 칫솔질을 너무 어려워하거나 거부하는 아이에게는 전동칫솔이 도움이 될 수 있어요.

 

유치는 이처럼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지만 영구치보다 법랑질이 무르고 약해서 더 빨리 충치가 생깁니다.
따라서 충치가 생기면 치료를 미루지 말고 빨리 치료를 받아야 한다는 점, 잊지 마세요!

 


편집 맘톡 에디터 JN
감수 김성희
이미지 맘톡 

 

 

맘톡 전문가 프로필

 

 김성희 원장님은?

 - 디자인스타치과의원 대표원장  

 - 구강악안면외과 전문의
 - 대한악안면성형재건외과학회 인정의

 - 미국심장협회 PALS(소아전문소생술) provider

 - 스트라우만 임플란트 자문의


▼ 이 정보는 어떠세요?

우리 아이 치아에 대한 소소한 궁금증들

 

 

부정교합 유발하는 잘못된 우리아이 생활습관


 

#유치 #치아 #충치 #어금니충치 #칫솔질 #양치질 #식습관 #치아개수 

태그 목록

태그를 눌러 관심있는 정보를 찾아보세요

육아정보 정보 목록

더욱 다양한 육아정보를 원한다면?
당신의 똑똑한 육아비서
맘톡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그냥 둘러볼게요
로그인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취소
회원가입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본인 인증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취소
지역 정보를 입력하신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확인
로딩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