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석 음식, 이렇게 하면 칼로리 낮출 수 있다!

이번 명절만은 결코 살찌지 않으리~
추석 음식 칼로리 낮추는 법


명절만 지나면 늘어나는 허리살!
많이 먹지 않겠다고 다짐하고 또 다짐하건만 자꾸 음식에 손이 가죠.
그런데 명절 차례상 칼로리가 일반 음식들에 비해 높다는 사실 아셨나요? 

 

 


대부분 튀기거나 기름에 볶는 조리법이 많아 칼로리가 높아질 수 밖에 없는데, 농림수산식품부에서는 저칼로리 추석 차례상을 제공하기도 했죠.


출처 : 농촌진흥청 

 

저칼로리 차례상 만드는 법

1. 송편을 쑥 송편으로
2. 탕류의 재료 중 소고기는 양지 대신 사태로
3. 전은 3종류만, 구성도 저 칼로리로
4. 곶감 대신 단감으로
5. 말린 대추 대신 생 대추로
6. 나물은 볶음 대신 무침으로
7. 조기는 튀김 대신 찜으로


이렇게 몇가지 식재료와 조리법만 바꾸어도 추석 차례상 칼로리가 이렇게 달라질 수 있어요.


총 1234kcal 에서 657kcal로 577kcal 나 줄일 수 있다는 사실!!!

 

하.지.만
이렇게 조리법이나 식재료를 바꾸는 게 어려운 상황이라면?
최대한 기존의 조리법을 유지하되 아래와 같이 시도해보세요.

칼로리 낮추는 Tip 




전이나 부침
튀김옷은 최대한 얇게, 식재료를 미리 삶아 익혀 요리하면 기름의 흡수를 막을 수 있답니다.
또한 기름이 충분히 달궈진 상태에서 조리해야 기름 흡수를 더 줄일 수 있다는 사실!
다 만든 후 키친 타월을 이용해 기름을 빼주는 것도 잊지 마세요 

 




고기류
미리 살짝 데친후 조리하면 기름 흡수를 줄일 수 있어요.   




송편
송편의 경우 소에 설탕 대신 콩이나 견과류로 속을 채우면 칼로리를 낮출 수 있어요.  

 


 

잡채
당면대신 칼로리가 낮은 곤약을 이용하거나 각종 야채들을 볶지 않고 데쳐서 이용하면 칼로리가 낮아지죠.

위 몇가지만 실천해도 칼로리를 낮출 수 있어요.
또한 남은 음식을 싸왔다면 아래와 같은 방법을 이용하면 조금 더 낮은 칼로리 섭취가 가능합니다.

추석 남은 음식 칼로리 낮추는 법

전 혹은 부침
기름이 잔뜩 들어 있는 전이나 부침 같은 경우 키친 타월로 꾹 눌러 기름이 조금이라도 제거하고 다시 데울때에는 오븐을 이용해 굽거나 후라이팬에 기름없이 구워 주시는게 좋아요.
후라이팬에 구울때 센불에 놓고 물 스프레이를뿌리면 안에 있는 기름이 밖으로 나온답니다.
또한 전을 활용해 전 찌개를 만들어 먹는 경우가 많은데 이때 국물은 육수보단 다시마 우린 물을 이용해주세요.

나물
보통 나물은 비빔밥을 많이 해먹죠!
하지만 각 나물들을 이미 기름에 잔뜩 묻혔기 때문에 칼로리가 낮지 않다는 사실
포만감을 주기 위해 새싹야채를 함께 넣어주고 흰쌀밥 대신 현미잡곡밥이나 로지엘밥을 이용해 주면 칼로리를 절반으로 낮출 수 있어요.
혹은 라이스페이퍼를 이용해 각종 아채와 나물을 함께 말아서 먹는 것도 색다른 방법!

일반 밥의 1/3 칼로리인 로지엘밥 레시피를 모른다면? 여기로

송편
송편 떡볶이, 송편 강정 등 다양한 재활용 레시피가 유행하지만 칼로리는 더 높아진다는 사실!
그렇다고 아까운 송편을 버릴수도 없고~
조금이라도 칼로리를 줄이고 싶다면 송편을 반으로 잘라 설탕이 잔뜩 들어간 소를 버리고 후라이팬에 기름 없이 구워주세요.

 

어때요?
도움이 되셨나요? 

우리 모두 추석 끝나고 이렇게 뱃살 잡으며 후회하고 운동하지 않기로 해요
이번 추석만큼은 꼭 칼로리 조절해서 체중 관리의 스트레스에서 벗어나도록 화이팅!
 

이미지출처:아이클릭아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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