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읽기 싫어하는 아이 책과 가까워지는 방법


이미지: 아이클릭아트


책 읽는 걸 싫어해요.
책 읽기 싫어하는 아이 책과 가까워지는 방법

해당 월령에 맞는 좋다는 전집을 잔뜩 사들였는데,
부푼마음으로 책을 읽어주었더니 한 장도 읽기전에 책을 휙 던져버리는 아이.
학습과 공부가 급한 시기는 아니라는 건 알지만 그래도,

책과 조금 더 가까워지게 할 수 없을까?! 고민이 되는 게 엄마의 마음이죠.
아이가 책에 가까워지게 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맘톡 엄마들의 생생한 팁과 함께 해보세요.


 


책도 놀잇감! 책을 강요하지 마세요.

책을 책장에 주르륵 꽂아두고 무조건 한 권씩 읽어야 하는 것으로만 생각하지

마세요. 아직 책이 익숙하지 않은 아이에게, '여기로 와, 책 읽자!' 하고 자리에서 움직이지 않고 책을 읽는 건 정말 부담스럽고 어려운 일이에요.
먼저 책에 익숙해지게 해주세요. 그래서 책을 다른 장난감과 마찬가지로

'흥미로운 것', '재미있는 것'으로 여길 수 있도록 도와주시는 게 좋아요.


이미지: 윤 호 / 맘톡


종이컵과 책을 이용해서 책 쌓기를 하는 모습이에요. 책만 잔뜩 쌓아올리는 것보다, 종이컵과 함께 책을 쌓아보면 균형감각도 배울 수 있고, 종이컵이 쌓인 곳에 틈새가 생겨 더 큰 즐거움을 느낄 수 있어요.



이미지: 윤 호 / 맘톡


책을 이용해서 집을 만들었어요! 책을 펼쳐서 세워놓고 또 위에 하나씩 올리는 방법으로 튼튼하고 안전한 집을 만들었어요! 책으로 만든 집안에 들어간 아이가 참 행복해보이죠?
자신만의 공간을 특히 더 좋아하는 아기들에게 책 집은 아주 아늑하게 느껴지는 것 같아요. 이렇게 책을 놀잇감으로 먼저 접하도록 하면, 딱딱하고 부담스러운 것이 아니라 책을 '즐거운' 것으로 느끼게 도와줄 수 있답니다.

 


책은 적당히, 전면 책장을 이용하세요!

50권, 60권이나 되는 전집을 책장에 한 번에 꽂아두면 아이의 시선이 분산되기

쉬워요. 아직 글씨를 읽지 못하는 아이들은 책의 표지에 어떤 그림이 있는지,

어떤 색이 사용되었는지 보면서 책에 관심을 가지게 되기 때문에, 책이 너무

많으면 관심 자체를 갖기 어려울 수 있어요.
그럴 때 적당량의 책만 꽂아놓을 수 있도록 또 책의 표지가 잘 보일 수 있도록

전면책장이나 소형(소규모) 책장을 사용하는 게 도움이 됩니다.


이미지: moms맘i셋 / 맘톡


아이들이 노는 장소 가까운 곳에 전면 책장이 위치해 있는 모습이에요. 책의 표지가 아주 잘 보이고, 책의 색감도 눈에 잘 띄지요? 실제로 moms맘i셋 님의 아이들이 매우 좋아한다고 해요.



이미지: 은랑  / 맘톡


다이소에서 판매하는 '네트망'을 이용해서 책장을 직접 만들어주신 맘톡 회원

'은랑'님의 사진이에요.
전면 책장처럼 책의 표지가 정면으로 드러나는 것은 아니지만 소형 책장이라,

아이가 좋아하는 책 몇 권만 꽂아놓을 수 있어 책 권수에 대한 부담을 덜 준다는 장점이 있어요.
물론 전면 책장과 소형 책장모두, 책이 적게 꽂히게 되고 그러면 무게감이 덜

해지면서 안전사고의 위험이 있으니 꼭 벽쪽에 붙여서 고정시켜두어야 하는 것을 잊지 마세요.

 


책과 장난감을 함께 주세요


앞서 말했듯이 책을 가만히 앉아서, 움직이지 않고 읽도록 강요한다는 건 집중력이 길지 않은 어린아이들에게 흥미를 더더욱 잃게하는 일이에요. 책이 놀잇감이 되듯이, 장난감도 책과 동일한 것이라 느껴질 수 있도록 책과 장난감을 함께 연결해보세요.


이미지: 사과가 쿵


사과가 쿵! 이 책은 아주 익숙한 책이죠? 월령이 낮은 아이들부터 돌~24개월의 아이들까지 모두 좋아하는 책인데요. 이 책을 읽어줄 때 사과를 먹는 동물들의 모습과 먹는 소리, 의성어에 집중하게 되실거에요.
하지만 책을 '엄마만 소리내어 읽는 것이 아니라' , '아이도 함께 읽게' 할 수 있는 방법이 있어요.


이미지: 맘톡


집에있는 장난감을 이용해서 직접 책의 내용처럼 놀아볼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책은 움직이지 않고 읽어야 하는 게 아니라, 신나게 놀고 활동하면서 읽는 놀이라고 느껴질 수 있도록요!

 


여기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엄마가 급하게 생각하지 않아야 한다는 점!
아이도 싫다고 느꼈던, 거부했던 책에 익숙해질 시간이 필요할테니까요. ^^

맘톡의 팁과 함께 즐거운 책 읽기, 책 놀이 시간을 가지시길 바라요!


▼ 이 정보도 도움되실거에요.


책과 가까워 지는 방법, 도서관 북스타트 프로그램 이용하기


[육아발언대] 우리 아이 전집, 이게 좋더라!



책 추천! 아이의 걸음마를 응원하는 책


#아기책거부 #아기책읽어주는방법 #아기책읽기 #아기책장 #책놀이 #아이책거부

태그 목록

태그를 눌러 관심있는 정보를 찾아보세요

육아정보 정보 목록

더욱 다양한 육아정보를 원한다면?
당신의 똑똑한 육아비서
맘톡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그냥 둘러볼게요
로그인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취소
회원가입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본인 인증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취소
지역 정보를 입력하신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확인
로딩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