쏘서, 점퍼루, 보행기, 안전하게 사용하고 계시나요?

이미지:휘야맘/맘톡

쏘서, 점퍼루, 보행기, 안전하게 사용하고 계시나요?

엄마에게는 꿀같은 자유시간을,
아기에게는 호기심을 채워주는 고마운 아이템인 쏘서와 점퍼루, 보행기!
아이의 허리와 다리에 힘을 길러주고 걸음마 시작에도 도움을 준다고 하여 보행기나 쏘서, 점퍼루를 태우는 것이 필수가 되었는데요.
하지만 이 아이템 사용 전에 반드시 주의해야 할 점이 있습니다.
쏘서와 점퍼루, 보행기 사용 전에 주의해야 할 모든 것을 맘톡이 알아보았습니다.
 

 

쏘서나 점퍼루, 보행기는 왜 태우나요?

하루 종일 엄마만 찾아 울던 아이도 여기에만 앉히면 언제 그랬냐는 듯 엄마에게 벗어나 여기저기 호기심을 떨치며 그 재미에 푹 빠지게 됩니다.

때문에 그 시간만큼은 엄마도 아이로부터 자유로울 수 있고 아기는 다양한 자극 속에서 호기심을 스스로 충족시킬 수 있는데요.
이러한 보행연습장난감은 아이의 허리 힘을 기르고 균형감각을 익혀 아기의 걸음마를 도와준다고 하여 아이를 키우는 집에서 쏘서나 점퍼루, 보행기는 필수가 되었어요

 

아이 성장 발달에 도움이 되나요?

보행연습기구가 아기의 성장 발달에 지장을 준다는 정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지만 국내외 대부분의 소아과 의사들은 아래와 같은 이유로 타는 것을 자제하는 것이 좋다는 의견이에요.  

 

걷기에 필요한 근육 발달 저해
아기가 걷기 위해서는 대퇴부와 상부하지 근육이 발달되어야 하는데 보행연습기구는 하부 근육의 발달에만 도움을 주어 이러한 기구를 오래 사용하면 걷기에 필요한 근육 발달을 저해하게 된다고 해요.
아기가 혼자 걷기 위해서는 중력에 반해서 근육을 움직일 수 있게 하는 근육들의 운동이 필요한데 보행연습기구 사용 시에는 신체의 일부분을 기대어 몸무게의 일부분을 의지해서 걷게 되므로 오랜 기간 사용 시 혼자 걷기에 필요한 근육운동의 저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성장 발달 지연 및 퇴행

아기가 자라면서 처음에 나타났던 원시 반사들이 없어지고 뒤집기 앉기 등등의 발달이 이루어지게 되는데 이 기구를 사용하게 되면 원시반사들이 느리게 없어지거나 다시 강화될 수도 있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인지발달에 악영향

이 시기에는 사물을 천천히 만지고 보고 느끼는 종합적인 사고과정이 필요한데 이러한 보행연습기구를 통해 이동하면서 앞에 있는 장난감만 가지고 놀거나 이동과 움직임이 빨라져서 중추신경계 등의 인지 발달에도 영향을 끼칠 수 있다는 의견이 있습니다.

 

태워야 한다면 언제, 얼마나 태우는 것이 좋아요?

보행기나 쏘서, 점퍼루와 같은 보행연습기구는 아기가 스스로 목과 허리를 가누고 앉아 있을 수 있을 때 태워야 해요.
보통 6개월 이후의 사용 가능하다고 하지만 혼자 힘으로 앉아 있을 수 없다면 더 성장한 후에 사용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또한 아이가 허리를 가누더라도 아이가 이유식을 먹을 때나 보호자가 잠시 화장실을 가거나 설거지 등을 할 때 약 20분 정도만 앉히는 것이 좋아요.

 

사용 전, 이점을 꼭 주의하세요

안전, 아기의 안전에 꼭 유의하세요
보행기는 초당 1m의 빠른 속도로 움직일 수 있어 보행기로 인한 큰 사고가 많이 발생합니다. 기어 다닐 때의 속도만 생각하고 잠시만 아기에게서 눈을 떼면 미처 대처할 수 없는 시간에 문제가 일어나는 경우가 많아 소아과 의사들은 사용하지 않을 것을 권고하고 있어요.

너무 오래 태우지 마세요
아기가 힘들어하거나 몸이 기울어지거나 졸려 하면 바로 내려 주어야 해요.
아이가 좋아한다고 너무 오래 태우면 아기 성장발달에 방해가 되니 한 번 탈 때는 20분 미만으로 태워주세요.

높이를 조절해 주세요
아기의 키에 맞춰 높이를 조절해야 해요.
너무 낮게 태우면 다리가 질질 끌리고 높게 태우면 발이 땅에서 떨어진 상태가 되는데 이것이 장시간 지속되면 까치발을 유도할 수 있고 발뒤꿈치의 아킬레스건이 짧아질 수 있습니다.

아기의 무릎이 살짝 접히고 발바닥이 바닥에 닿는 높이가 적당해요.

아기 손이 닿는 곳에 위험한 물건을 치우세요
아기가 기어 다닐 때 보다 시야가 높아지고 넓어져 호기심을 자극하는 것들이 많아져요.
만질 수 없었던 높은 데에 있는 많은 신기한 것들을 만질 수 있게 되는데 이러한 것들이 떨어져 사고가 날 수 있습니다.
아기의 손이 닿을만한 곳에는 위험한 물건을 반드시 치워주세요.

전복 사고를 조심하세요

보행기를 사용하는 아기는 행동반경이 넓어지는데 자칫하다가 턱이 있는 현관이나 화장실로 굴러 떨어지기도 해요.

집에 만약 계단이 있거나 현관, 문턱 등이 있다면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고 사용하게 된다면 안전가드가 설치되어 있거나 전복의 위험이 없는 안전한 곳에서만 태워주세요.

태워야 한다면 보행기보다 쏘서를

이미지 : 꿀같은딸허니맘/맘톡

쏘서는 한자리에서 돌거나 발 구르기를 할 수 있고 보행기에 비해 다양한 장난감들이 있어 아기들이 좋아해요. 

보행기는 여기저기를 돌아다닐 수 있어 아기들이 지루할 틈은 없지만 사고의 위험이 크므로 이동이 없는 상대적으로 안전한 쏘서를 태우는 것이 낫습니다.

 

쏘서와 점퍼루, 보행기는 엄마에게는 꿀 시간을,

아이에게는 호기심 충족을 해주는 매우 큰 장점이 있지만 여기에 태우는 것보다 아기가 방바닥에서 기어 다니고 잡고 서서 다니는 것이 아기의 성장발달에 더욱 좋다고 해요.
엄마가 정말 필요할 때만 태우도록 하고 아기가 스스로 혼자 움직이며 많이 기어 다니고 집고 설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 


에디터 JN
참고  아기발달백과 /김수연 저/지식너머 

감수  창원 상남서울아동병원 정유주 원장님

사진  셔터스탁, 맘톡모델 

 


맘톡 전문가 프로필

 

 소아과 전문의 정유주 원장님은?

 - 부산대 의과대학 석사

 - 국제모유수유 전문가

 - 삼성 서울병원 수련의

 - (현)창원 상남 서울아동병원 원장


▼ 이 정보도 도움이 되실 거예요!


쏘서, 점퍼루, 보행기 무엇을 살까?



걸음마 보조기 구매가이드



#쏘서 #점퍼루 #보행기 #걸음마보조기 #보행기사용시기 #보행기단점 #쏘서사용시기 

태그 목록

태그를 눌러 관심있는 정보를 찾아보세요

육아정보 정보 목록

더욱 다양한 육아정보를 원한다면?
당신의 똑똑한 육아비서
맘톡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그냥 둘러볼게요
로그인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취소
회원가입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본인 인증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취소
지역 정보를 입력하신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확인
로딩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