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시트 거부하는 아이, 카시트 태우는 방법

아이의 생명과 직결되는 카시트 착용!
카시트 거부하는 아이, 카시트 태우는 방법
 

"카시트만 타면 우는 아이, 
하지만 카시트는 반드시 태워야 한다는데 

이렇게 아이가 울어도 태워야만 하나요? "


네, 아이가 울어도 카시트를 태워야 해요.
간혹 이렇게 울다가 애 성격 다 버린다고 말씀하시는 분도 계시지만 카시트는 아이의 ‘생명’과 직결되는 문제에요.
아마 모든 부모님들께서도 카시트의 중요성에 대해서 잘 아시고 계실 거예요. 하지만 목청이 떨어져라 우는 아이 때문에 태우기가 꺼려지고 겁이 나시는 거죠.
카시트 태우기는 시간을 두고 엄, 빠의 많은 노력이 필요하답니다.
카시트를 거부하는 아이, 카시트 태우는 팁을 맘톡이 알려드릴게요.

 

 

카시트 거부하는 아이, 태우는 팁

신생아 때부터 태우세요

[이미지 출처 : 셔터스탁]

막 태어난 신생아도 카시트에 태워야 해요.
유아용 카시트는 신생아부터 태울 수 있기 때문에 병원 퇴원 직후부터 카시트에 태워야 합니다.
신생아 때부터 꾸준히 카시트를 타기 시작해야 차를 타면 당연히 카시트에 앉아야 한다고 생각해요.
물론 잘 타다가 어느 일정 시기에 다시 안탄다고 고집을 부리지만 그 때 역시도 타협하지 않고 카시트를 태워야 해요.

집에서도 태우세요

바구니형 카시트처럼 집에서부터 차량으로, 혹은 차량에서 집안으로 들여와서 집에서도 바운서처럼 사용하는 것도 처음에 습관을 들일 때 좋은 방법이에요.

아이가 카시트에 적응하도록 자주 앉혀주고 낮잠을 자게 해서 익숙해지도록 도와주면 차 안에서도 덜 거부하게 됩니다.

장난감을 매달거나 놓아주세요
아이가 좋아하는 장난감이 있다면 울지 않고 탈 수 있어요.
최근에는 카시트를 거부하는 아이를 위해 차량에 설치할 수 있는 전용 장난감도 많이 있답니다.
3개월 이전의 아기라면 흑백모빌이나 초점책을 놓아주고 더 큰 아이라면 색이 선명하고 소리가 나거나 움직이는 제품을 놓아주면 좀 더 집중할 수 있어요.
헤드레스트에 걸 수 있는 차량용 거울은 아이와 부모님이 서로를 확인할 수 있어 안심이죠. 


[맘톡정보] 카시트 거부할 때 유용한 제품 추천




짧은 거리부터 연습하세요
‘천리 길도 한걸음부터’ 라는 말처럼 처음엔 가까운 마트부터 시작해 보세요.
5분 거리 마트부터 아이가 적응하기 시작하면 조금씩 거리를 늘리면서 연습하세요.

짧은 거리라도 태우세요
가까우니까, 아이가 자니까, 아프니까 등등의 이유로 카시트 태우는 것을 미루지 마세요.
아이에게 차량에서는 카시트를 타야 한다고 가르쳤다면 최대한 카시트를 태우도록 해야 합니다.
이런 저런 이유로 태우지 않게 되면 아이는 카시트를 타지 않아도 된다고 생각해 더욱 거부할 수도 있기 때문이에요.
간혹 택시나 대중교통과 같이 불가피하게 태울 수 없는 경우에는 카시트가 없으니 반드시 안전벨트를 채워야 한다고 알려주세요.

아이가 기분 좋은 시간에 태우세요


단거리의 경우에는 낮잠을 자고 먹고 노는 시간에, 장거리의 경우에는 간식 후 기분이 좋고 노곤해 지기 전 혹은 목욕 후에 카시트에 태우면 비교적 기분 좋게 갈 수 있어요.

장거리의 경우 노곤해 지는 시간에 타게 되면 어느 정도의 잠투정은 감수해야 되지만 잠이 들면 카시트에서 안전하게 이동할 수 있습니다.

차양막을 설치하세요
카시트의 안전벨트에 몸이 자유롭지 못한데 햇빛으로 뜨겁거나 눈이 부시다면 아이가 힘들겠죠?
햇볕이 많이 드는 낮의 외출이라면 차양막으로 햇빛을 차단해 주는 것이 좋아요.

부모님 모두 일관되게 행동해야 해요
아이가 심하게 울면 부모 둘 중 한 분은 "태우지 말자"라고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 마음 충분히 이해가 가요. 애가 울면 운전에 집중을 못할뿐더러 옆에서 지켜보는 보호자도 애가 어떻게 될까 불안불안! 아이의 울음을 지켜보기가 안타깝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부모 둘 중 한 분이 포기하게 되면 다시 습관을 들이기 힘들어요.
아이 앞에서는 엄빠 모두 일관된 행동을 보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이가 운다고 카시트에서 내리지 마세요
아이가 온 힘을 다해 운다고 운행 중에 카시트에서 내리는 것은 좋지 않아요. 정 아이가 달래지지 않는다면 차를 적당한 곳에 세우고 아이를 달래주세요. 

그리고 운행할 때는 반드시 아이를 카시트에 태워야 차가 움직일 때는 카시트에 앉아야 한다는 것을 배우게 돼요.

 

에디터가 알려드린 팁이 도움이 되셨나요?
무엇보다 처음부터! 짧은 시간부터! 짧은 거리라도! 부터 시작하는 것이 좋아요.
교통사고는 예고되지 않습니다.
아무리 내가 운전을 잘 해도 일어날 수 있는 것이 교통사고예요. 즉 아이를 카시트를 태우지 않는다는 것은 교통사고 시 아이를 보호하지 않겠다는 것과 같습니다.
아이가 카시트 타기를 당연하게 받아들이도록 끊임없이 노력해 주세요. 

 

 

Editor JN

 

 

▼ 아이와 외출할 때 알아야할 교통법규

 

 

 

 

#카시트거부 #카시트장난감 #차량용장난감 #아기카시트거부 #카시트거부하는아기 #카시트태우는방법 #아기카시트 #카시트장난감 #카시트벌금 #카시트의무 

태그 목록

태그를 눌러 관심있는 정보를 찾아보세요

육아정보 정보 목록

더욱 다양한 육아정보를 원한다면?
당신의 똑똑한 육아비서
맘톡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그냥 둘러볼게요
로그인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취소
회원가입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본인 인증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취소
지역 정보를 입력하신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확인
로딩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