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기물린 아이, 이렇게 해 주세요!

여름철 불청객, 모기 

아기 모기 물렸을 때 이렇게 대처하세요

앵앵~귓가에 맴도는 모깃소리에 잠을 설치신 적 있으시죠?
무엇보다 내 아이가 물릴까 전전긍긍!
모기에 물려 그저 가렵다가 가라앉으면 다행이지만
요즘에는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키는 아이들이 많아 모기에 물렸을 때 적절히 대처하는 것이 매우 중요해요.
아이가 모기에 물렸을 때 어떻게 대처해야 하며 무엇을 주의해야 하는지 맘톡이 자세히 알려드릴게요.
 

 

왜, 어린 아이는 모기에 잘 물리나요?

아이들은 성인보다 호흡량이 많고, 땀도 잘 흘리며, 기초체온이 높아서 모기의 목표물이 된답니다.

 

어린아이들은 급속한 성장을 하기 때문에 몸의 대사 활동이 어른에 비해 활발해요.
아기들을 보면 몸에서 독특한 냄새들이 나는데 그것이 바로 빠른 대사 활동으로 인해서 나오는 분비물의 냄새입니다. 그래서 모기들이 그 냄새를 더 맡고 더 잘 무는 것이죠.

 

아이가 모기에 물렸을 때 대처하는 법

보통 모기에 물리면 가렵고 부어 오르다가 며칠 후면 괜찮아지지만 간혹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키거나 유독 심하게 붓거나 가려운 경우가 있어요.

물린 부위를 깨끗하게 닦아 주세요
아이들은 모기에 물리면 가려워서 긁어요. 그렇게 되면 손톱에 있던 균으로 인해 염증이 생기기 쉬우므로 우선 물린 부위와 손을 깨끗하게 씻어야 해요.

손톱을 짧게 잘라 주세요
아이들은 간지러움을 참지 못해요. 그렇기 때문에 긁지 말라고 해도 긁어요.
손톱이 길어 상처가 나면 균이 침투할 수 있으니 아이의 손톱을 짧게 잘라 물린 부위에 상처가 생기지 않게 해 주세요.

연령에 맞는 모기연고를 발라 주세요
유아전용 모기 연고가 따로 있습니다. 연고마다 사용할 수 있는 연령이 다를 수 있으니 확인 후에 발라주세요.

냉찜질을 하면 좋아요
가려움이 심해 아이가 힘들어할 수 있어요. 그때는 냉찜질을 해 주세요. 가려움증을 덜게 돼요.

민간요법으로는 녹차 티백을 차갑게 한 뒤 물린 부위에 올려두면 가려움과 부기를 완화할 수 있어요.

심할 경우 꼭 병원에 가세요
물린 부위가 많이 붓고 딴딴해지고 화끈거리면, 특히 수포가 생기거나 진물이 나면 꼭 병원에 가서 치료해야 해요.
가볍게 생각했다가 화농이 심해져 째는 경우가 생길 수 있습니다. 병원에 가서 가려움을 덜어주는 약이나 염증을 가라앉히는 약을 처방받으세요.

 

모기에 물렸을 때 해서는 안 되는 행동

침은 절대 바르지 마세요
아이가 모기에 물려서 가려워하면 그 자리에 침을 발라 주곤 하는데요.
침을 바르면 확실히 가려움이 덜해져요. 그것은 침(물)이 증발할 때 생기는 기화열로 인해 상처 부위가 차가워지는데, 이것이 냉찜질을 하는 것과 같은 효과를 내기 때문이에요.
하지만 침에는 병균이 많습니다. 자칫하다간 연약한 아이 피부에 병균이 옮을 수도 있으니 상처 부위에 침을 바르는 것은 매우 위험한 것이라는 것을 꼭 알아두세요.

가능하면 긁거나 십자 모양을 내지 마세요
모기 물린 곳을 심하게 긁거나 세게 십자 모양을 내면 순간은 좋겠지만 상처 부위의 혈관벽이 약해지고 더 붓게 되며 염증이 생겨요.
즉 세균이 침투하기 쉬우니 가능한 긁지 않도록 냉찜질이나 연고를 발라 주세요.
만약 그래도 아이가 너무 긁는다면 연고를 바른 뒤 모기 패치 등을 붙여서 더 이상 상처가 심해지지 않게 하는 것이 중요해요.

방치하지 마세요
모기에 물린 것을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면 안 돼요.
만약 많이 붓고 수포가 생기거나 고름이 나온다면 바로 병원에 가서 치료를 받아야 해요.

 

모기에게 물리지 않는 방법

모기장을 설치하세요
아이가 자는 곳, 활동하는 곳에 모기장을 설치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모기차단 훈증기나 모기향을 피워도 되지만 살충 성분이 강해서 재채기나 두통을 호소할 수도 있어요.  화학제품 걱정 없는 모기장은 안심하고 어린 아기에게도 사용할 수 있으며 구멍이 없고 간격이 촘촘한 것을 고르는 것이 좋아요.  

모기가 들어오는 입구를 차단하세요
고층의 아파트라도 모기의 습격은 멈추질 않아요.
무엇보다 모기가 집에 들어오지 않도록 원천 차단하는 것이 중요해요. 집 안 창문 등의 방충망에 구멍이 있는지 확인하고, 싱크대, 하수구 관 등을 타고 올라오기도 하므로, 그물망으로 입구를 막는 것이 좋아요. 

 

몸을 깨끗이 씻어 주세요
모기는 땀이나 향수 냄새를 좋아해요. 따라서 모기에 물리지 않으려면 무엇보다 몸을 깨끗이 씻어 냄새를 없앤 뒤 청결을 유지하는 것이 우선입니다. 

유독 모기에 잘 물리는 아이라면, 목욕 후 바르는 로션도 무향으로 바꾸는 것이 좋아요. 

모기 퇴치제, 기피제를 사용하세요
아이들용 모기퇴치 팔찌, 모기퇴치 패치, 모기퇴치 스프레이 등 시중에 다양한 종류의 모기 퇴치제가 있어요.
뿐만 아니라 집에서 계피를 이용한 천연 모기퇴치제도 만들 수 있으니 아이가 활동하고 잠을 자는 주위에 뿌려주면 효과가 있어요.

 

[맘톡정보]엄마표 천연 모기퇴치제 만들기: 화학성분 걱정 없어요!


 

밝은 옷을 입으세요

모기는 어두운색의 옷을 좋아해요. 

특히 붉은색, 푸른색, 검은색을 좋아하므로 품이 넉넉하고 밝은 색 옷을 착용하면 모기에게 물릴 확률이 적어져요.

 

 

 

모기에 물리지 않는 것이 가장 좋겠지만 모기를 완벽 차단하긴 힘들죠.
올해는 빨갛게 부어오른 상처를 보고 안절부절 하지 마세요!
맘톡이 알려드린 대로 잘 대처해 준다면 괜찮을 거예요:)

 

맘톡이 알려드린 방법 이외에도 좋은 방법이 있다면 댓글을 통해 알려주세요! 소중한 댓글이 맘톡 어머님들에게 큰 힘이 된답니다.

 

 

사진 셔터스탁
참고 하정훈, 『삐뽀삐뽀119소아과』, 그린비, 2011
에디터 JN

 

 

▼ 이 정보도 유용해요


우리 아이 응급실 가이드

 

 

가정용 구급상자 구비 요령 : 이건 꼭 준비하세요

 


#모기 #모기물린아기 #아이모기에물렸을때 #아기모기 #모기에안물리는법 #모기장 #모기퇴치제 #아기모기연고 #아기모기물집 #아기모기붓기 #모기알레르기

 


태그 목록

태그를 눌러 관심있는 정보를 찾아보세요

육아정보 정보 목록

더욱 다양한 육아정보를 원한다면?
당신의 똑똑한 육아비서
맘톡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그냥 둘러볼게요
로그인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취소
회원가입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본인 인증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취소
지역 정보를 입력하신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확인
로딩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