숫자로 알아보는 아토피 피부염 목욕방법



숫자로 알아보는
아토피 피부염 목욕방법

아이가 피부를 자꾸 긁거나, 어떤 음식에 알러지 반응이 일어나는 것 같을 때.
혹시 우리아이도 '아토피'일까, 걱정되시죠.
일단 스테로이드 연고를 처방받는 게 좋을지, 아니면 시간이 지나면 나아질 수 있을지. 어떻게 해야할 지 이것저것 찾아보고 계실거에요. 에디터인 저의 아이도 12개월 이전부터 아토피 피부염으로 고생한 적이 있어서 그 심정을 잘 알고 있답니다.

그 기간을 겪으면서 느낀 중요한 점은, 약이나 연고제 뿐만 아니라
'피부보습'과 '청결유지' 를 위해 계속 노력해주어야 한다는 거였어요.
아토피 피부염 아이의 목욕법, 피부관리법과 저의 팁을 간단히 소개해드릴게요.


 




1회
목욕이나 샤워는 하루에 1회 정도 해서, 피부표면에 있는 자극물질, 알러젠, 세균을 제거해주세요.
"에디터의 팁"_ 저희 아이는 얼굴, 특히 턱 부분에 아토피가 심했어요. 그래서 수분이 빨리 날아가지 않도록, 씻길 때 가제수건을 하나 가지고 들어가서, 아이의 몸을 씻어주는 동안 가제수건에 미지근한 물을 묻혀 턱 부분에 올려주었어요.


2회
목욕이나 샤워는 하루에 1회가 적당하지만 땀이 너무 많이 나면 2회 할 수 있습니다.
"에디터의 팁"_ 아주 더운 여름이 아니라면 하루에 1회 정도만 씻겼어요.


3분

목욕 후에 수건으로 물기를 한 번에 닦아주시기 말고, 두드리듯이 살짝살짝 물기를 찍어낸다는 느낌으로 닦아주세요. 그리고 몸의 수분이 마르기 전에 3분 이내에 보습제를 발라주세요.
"에디터의 팁"_ 보습제는 자주자주 발라주시면 좋아요. 발라주는 것을 잊어버리기 쉽다면 '기저귀 갈때마다 발라줘야지! 하고 정해두세요. 피부상태가 좋아졌다고 보습제 바르는 것을 중단하지 마세요. 스테로이드 연고를 발라주고 있다면 그 위에 보습제를 한 번 더 발라도 좋아요.



20분
목욕이나 샤워를 하는 시간은 '20분'을 넘지 않아야 합니다. 아이의 손이 쪼글쪼글해질 정도면 충분해요. 너무 오랫동안 목욕을 하면 오히려 피부에 자극을 주어 좋지 않아요.
"에디터의 팁"_ 아이가 물에서 놀고싶어 했지만, 확실히 조금 오래씻겼다 싶은 날엔 아토피 염증이 심한 곳이 붉게 올라오더라구요. 그래서 20분을 넘기지 않으려고 노력했어요. 바디워시는 약산성 보습인 제품을 사용했고, 보습제를 화장실에 두고 수분이 날아가기 전에 발라주기도 했어요. 그리고! 바디워시를 바로 몸에 닿지 않도록 거품을 먼저 내서 사용했어요.

32도
물의 온도는 뜨겁지 않게, 미지근하게 유지해주세요. 물의 온도는 32-34도 정도가 적당하고 때를 미는 등의 강한 자극은 주지 마세요.
"에디터의 팁"_ 32도는 생각보다 높지 않아요. 신생아를 씻기던 그 온도보다 조금 더 낮다고 생각하시면 돼요. 저는 팔꿈치를 넣어보아 온도를 가늠했어요.


100%
아이의 피부에 닿는 모든 것 - 옷, 베개, 이불, 수건 등은 모두 면 100%인 것이 좋아요. 세탁할 때는 세제가 철저히 제거되도록 여러번 헹궈주세요.
"에디터의 팁"_ 아이를 돌보는 부모 또는 보호자의 옷도 신경쓰셔야 해요. 특히 아이들은 아토피 염증부위가 가려우면 손으로 긁거나 병변이 맞닿아있는 부위 - 이불이나 엄마의 옷 - 에 비비거나 마찰을 일으켜 가려움을 해소하려고 하기도 하거든요.


사진: 셔터스탁
참고: 서울의료원 아토피천식교육정보센터 교육자료

 


▼ 이 정보도 도움되실거에요!


아토피 피부염에 대처하는 방법


#아토피피부염 #아토피목욕방법 #아토피목욕 #아기아토피 #아토피보습 #아토피 #아포티목욕관리

태그 목록

태그를 눌러 관심있는 정보를 찾아보세요

육아정보 정보 목록

더욱 다양한 육아정보를 원한다면?
당신의 똑똑한 육아비서
맘톡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그냥 둘러볼게요
로그인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취소
회원가입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본인 인증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취소
지역 정보를 입력하신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확인
로딩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