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가락 빠는 아이, 어떻게 하죠

그냥 둬도 되는지, 아니면 빨리 고쳐줘야 하는지

손가락 빠는 아이, 어떻게 해야 하죠? 

쪽쪽쪽, 아주 맛있게 손가락을 빠는 우리 아이.
공갈젖꼭지를 물려줘도 그것을 마다하고 손주먹을 통째로 입에 넣는 아이.
대체 왜 빠는 걸까요?
욕구 불만 때문이라거나 애정 결핍 때문이다라는 이야기 때문에 손을 못 빨게 하려고 어르고 달래고, 야단까지 치기도 하는데요.
아이도 힘들고 달래는 엄마도 힘들고, 그냥 놔둬도 되나요?

 

아이들은 왜 손가락을 빠는 걸까요?

 

아이의 손가락 빠는 것을 못하게 하는 것보다 빠는 원인을 아는 것이 우선이에요. 아이들의 손 빨기는 생후 6개월을 기준으로 그 의미가 달라지는데, 왜 손가락을 빠는지 알아볼까요?

생후 6개월 이전의 손가락 빨기

생후 6개월 이전의 아기들이 손을 빠는 것은 빠는 구를 충족시키기 위해서입니다.

또한 본인의 손가락을 빠는 행동으로 탐구활동을 하는 것이므로 정상적인 발달을 하고 있다는 증거랍니다.
때문에 이 시기에 손가락 빠는 것을 어른들이 계속 못하게 하면 오히려 구강기 발달이 늦어져 더 오랜 기간 손가락을 빨 수 있어요. 대개 시간이 지나면 손가락을 빨던 아기라도 서서히 줄어든다고 하니 아기가 손을 빠는 것에 걱정하지 않아도 돼요.

생후6개월 이후 손가락 빨기

생후 6개월 이전의 아기의 손빨기는 욕구충족을 위해서라면 6개월 이후의 아기는 습관이라고 볼 수 있어요.

아기가 불안하거나 잠이 온다거나, 심심할 때 등 위안을 얻기 위해 손가락을 빠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생후 6개월이 지난 아기가 손을 빨 때는 아기가 무료해하지 않는지, 두려워하는 것이 있는지 살펴봐야 해요.  

 

지나친 손가락 빨기의 문제점은?


손가락의 염증이나 피부염
지나치게 손가락을 빨면 아기의 손가락에 염증과 피부염이 생기기도 해요. 특히 손가락이 접히는 부분에는 접촉성 피부염이 생길 수 있어요.
항상 잘 씻겨주고, 피부염이 심하다면 의사의 진료를 받아야 해요.

심리적인 문제
아이들이 두 돌, 세 돌이 될 때까지 손가락을 빨면 정서적으로 안정이 된다는 이야기도 있지만 사실 이것은 오해입니다.
아이들은 커가면서 외부 세상에 흥미와 호기심을 가져야 하는데 손가락 빨기로 무료함을 잊게 되면 그것에 의존심을 키우게 되어 사회성이 부족하거나 외부 자극을 놓치게 되는 등의 손해를 볼 수가 있어요. 


 

손가락 빨기, 그냥 놔둬도 되나요?

손가락이나 공갈 젖꼭지를 빨아도 아이에게 의학적, 또는 심리적으로 문제가 생기지 않는다는 것이 미국 소아과 학회의 공식 견해입니다.
아이가 손가락을 빨더라도 다른 친구들과 잘 어울리고, 생활하는데 있어 큰 문제가 없다면 괜찮아요.
아이가 자기 전, 심심할 때, 배고플 때에만 손가락을 빠는 정도라면 서서히 부모가 수정을 해주어 고쳐나가면 됩니다.
하지만 손가락을 너무 지나치게 빠는 아이라면 신체적, 정서적인 문제가 있을 수 있으니 치료를 받는 것이 좋아요.

 

손가락빨기를 고치는 좋은 방법은?


엄마의 사랑이 가장 중요해요
아이가 시도 때도 없이 틈날 때 마다 쪽쪽 손가락을 빨면 엄마들의 마음은 조급해지기 마련이죠.
엄마가 야단을 치거나 강제로 손을 빼내거나 하는 것은 아이가 스트레스만 받을 뿐이에요. 정도가 심하지 않다면 그냥 눈감아 주는 것도 한 방법입니다.
손가락 빨기는 하루아침에 되는 일이 아니므로 (수 개월, 수 년이 걸리기도 해요) 무리하지 않게 적절한 조치를 취하는 것이 좋아요.
무엇보다 엄마의 사랑과 화복한 가족 분위기로 아이의 불안한 정서를 바로 잡아주는 것이 중요해요.

친구들과 많이 어울리게 해주세요
친구들과 어울려 놀면 손가락 빠는 것이 줄게 돼요. 친구들과 어울리는 시간만큼은 아이가 친구들과의 관계에 집중할 수 있기 때문인데요. 
엄마가 친구들과 함께 놀 수 있는 분위기를 만들어 주세요.

놀잇감을 준비해 주세요
손가락을 빠는 아이들 대부분이 무료함을 달래기 위해서예요.
아이가 심심하지 않도록 주위에 장난감을 많이 두어 손가락을 빨 틈을 주지 않는 것이 좋아요. 장난감을 사지 않더라도 집 안에서 구할 수 있는 재활용품을 활용한 놀잇감이나 엄마표 놀이를 해주면 더 좋아요.

칭찬을 해주세요
아이가 큰 경우라면 칭찬을 해주면 좋아요.
만 두 살 이전의 아기들은 왜 칭찬을 해주는지는 알지만 손가락 빠는 것을 억제할 만한 능력은 아직 없어요. 하지만 그 이상의 아이라면 손가락을 빨지 않았을 때 칭찬이나 상을 주면 효과가 있을 거예요.

권위 있는 사람의 도움을 받으세요
가끔은 부모님의 말보다 다른 사람의 말이 더 효과적일 수 있어요.
소아과 의사 선생님이나 어린이집 선생님 등 주위에 권위 있는 분에게 손가락 빠는 행동이 어떻게 해로운지에 대해 말해달라고 도움을 청하세요.

 

이런 방법은 안돼요!

엄마가 보기에 아이가 조금만 노력하면 손가락을 안 빨 수 있을 것 같지만 아이가 그것을 멈추는 일은 매우 힘든 일이에요.

그렇기 때문에 몇 개월에서 몇 년이 걸린다는 것이지요.

야단을 치지 마세요
대부분의 부모들은 아이가 손가락을 빨면 바로 "손!"하고 소리를 치며 손을 때리는 행동을 하는데 이것은 아이를 놀라게 할 뿐이에요.
너무 야단치거나 억지로 중지시키면 아이의 상태는 더 악화될 뿐만 아니라 아이와의 사이도 나빠질 수 있어요. 특히 남들과 함께 있을 때 야단을 치면 아이는 자존감에 상처를 입게 되고 부모의 애정에 불안감을 느껴 발달 과정에 문제가 생길 수 있어요. 부모님은 절대, 아이가 숨어서 손을 빨게 되는 상황을 만들어서는 안돼요.

강제로 못 빨게 하지 마세요
손을 묶어두거나, 장갑을 씌우거나 등 아기의 손가락이 입에 들어갈 수 없게 하는 것은 아이에게 좋지 못한 영향을 미칠 수 있어요. 심한 경우에는 아이가 일찍부터 좌절감을 느낄 수도 있습니다.
아주 염증이 심하게 발생한 경우 외에는 어느 정도는 엄마가 너그러이 받아주는 것도 한 방법이에요.

쓴 약이나 고추장, 식초 같은 것을 발라주지 마세요.
아이의 손에 쓴 약을 발라주는 부모님들이 많아요. 

이 것은 손가락을 못 빨게 하는 효과보다는 심리적으로 좋지 않으며 비위가 약한 아이들은 토하기도 해요. 이렇게 심리적인 부담을 주는 방법은 성공할 확률이 적으니 자제해 주세요.
 

_____________________


▶ 손가락을 오래 빨면 치아변경이 온다는데 정말 그런가요?
아이가 손가락을 지나치게 오래 빨면 유치의 변형이 생길 수 있어요.
하지만 영구치가 나는 6세 이전에 손가락 빨기를 그치면 영구치의 변형은 없다고 합니다.

 

중요한 것은 손가락 빨기를 멈추는 것이 아니에요.
왜 손가락을 빠는지 그 원인을 찾아서 해결하는 일이 우선입니다.
만약 불안의 원인은 해결하지 않고 손가락만 못 빨게 하면, 아이는 불안을 다루는 방법으로 다른 증상을 보일 수 있으니 손가락 빨기에 집중하기 보다 아이의 마음을 먼저 바라봐 주세요. 

 

 

사진 셔터스탁

참고 하정훈, 『삐뽀삐뽀119소아과』, 그린비, 2011

에디터 JN

 

▼ 이 정보도 읽어보세요~!

 

아이와 공감하는 대화법

 

 

하부르타 교육법으로 아이 키우기


 

우리 아이 영아용 학습, 호비와 함께라면 학습과 놀이를 한 번에! 아이챌린지 체험판을 받아보세요~

 

#손가락빨기 #손가락빠는아이 #아이와대화하는법 #손가락빠는습관 #손가락빠는이유 #손가락빠는버릇 #손가락빨기바로잡기 #손가락못빨게 #아기빨기욕구 #손빠는버릇 #엄지손가락

태그 목록

태그를 눌러 관심있는 정보를 찾아보세요

육아정보 정보 목록

더욱 다양한 육아정보를 원한다면?
당신의 똑똑한 육아비서
맘톡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그냥 둘러볼게요
로그인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취소
회원가입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본인 인증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취소
지역 정보를 입력하신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확인
로딩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