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후탈모, 이렇게 빠져도 괜찮나요?

내 아까운 머리카락!
산후탈모, 이대로 괜찮은가요?

"손 만 닿아도 빠져요!"
"머리 감을 때마다 한 움큼씩 빠져요!"

아이를 낳고 몸에 생기는 수많은 변화 중에 여자들이 가장 속상한 것 중에 하나인 산후탈모! 


[내가 유독 더 빠지는 게 아닌가?라고 의문이 들만큼
우수수수 떨어지는 산후탈모]

 

에디터도 출산 후 백일쯤부터 우수수수~ 빠지는 머리카락에 이러다 정말 대머리독수리가 되는 게 아닌지 걱정이 이만 저만이 아니에요.
가뜩이나 머리숱도 적은데 모유수유 중이라 약물치료는 조심스럽고, 탈모샴푸를 사용해도 되는지...
다시 원래대로 되돌아 오는지 등 이때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 궁금하시지 않나요? 
맘톡이 산후 탈모에 대한 궁금증을 모두 풀어드릴게요!
 

 

 

산후탈모란?

- 산후 탈모는 산후 2∼5개월 이내에 나타나는 탈모로, 산후 휴지기 탈모라고도 해요.

주로 머리 앞쪽 3분의 1 부분에서 탈모가 진행되지만 머리 전체에 나타나기도 하고, 이러한 탈모는 약 2∼6개월 혹은 그 이상 지속된 후 정상적인 상태로 회복됩니다.

 

산후탈모는 왜 생기는 건가요?

호르몬의 영향
산후 탈모의 원인은 주로 호르몬의 영향으로 발생해요.
임신하면 태반에서 분비되는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의 수치가 급증하는데 이 호르몬이 모낭의 성장을 촉진해요. 그래서 머리가 잘 빠지던 여성도 임신 중에는 머리카락이 잘 빠지지 않게 되는 것이죠.
하지만 출산 후에는 호르몬의 균형을 찾기 위해 여성호르몬이 줄게 되면서 모발 성장이 느려지고 모근이 약해지기 때문에 출산 후 2~5개월 사이 임신 중에 빠져야 했던 머리카락이 한 번에 빠지게 되는 것이에요.

육아스트레스
육아를 하다 보면 숙면을 취할 수 없고 자신만의 시간이 없어지기 때문에 스트레스 지수가 상승하게 되는데요. 스트레스를 지속적으로 받게 될 경우, 면역력이 떨어지게 돼요. 그로 인해 머리카락이 힘을 잃고 빠지게 됩니다.

영양소 불균형
산모들은 아기 돌보느라 식사를 제대로 하지 못할 때가 많아 영양 불균형을 초래하기 쉽습니다. 또한 산후 다이어트로 제대로 음식을 섭취하지 않는 경우도 많은데요. 
머리카락은 많은 영양소를 필요로 하기 때문에 몸에 충분한 영양소가 공급되지 않으면 쉽게 빠지게 됩니다.

 

산후탈모, 이렇게 대처하세요

두피마사지를 해 주세요

-두피마사지는 혈액순환에도 도움이 되고 탈모를 유발하는 활성효소의 작용도 억제해 탈모예방에 좋아요.

사실 아기 보면서 두피마사지하러 가기 힘들잖아요?

홈케어로 하루 2, 3회씩 5분정도 끝이 뭉뚝한 브러시나 두피마사지 용품 등을 이용해 두피를 마사지를 하는 것만으로도 두피 곳곳에 혈액순환이 되면서 충분한 영양이 공급돼요. 샴푸하기 전이나 아기가 낮잠잘 때, 밤에 잠들기 직전 등 짬짬이 해보시면 도움이 될 거예요.


충분한 영양섭취를 하세요

- 두피와 모발을 구성하는 영양소가 부족하면 머리카락이 가늘어지고 탈모가 일어나요. 모유수유를 한다면 더더욱 균형 잡힌 식사를 해야 합니다.

머리카락은 단백질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단백질이 풍부한 균형 잡힌 식단을 섭취하고 탈모에 좋은 검은 콩, 검은 깨, 해조류 등을 섭취하면 탈모 방지에 도움이 돼요.

천연탈모샴푸를 사용하세요 


[이미지출처: 자올닥터스오더 홈페이지]
두피와 모근에 영양을 주는 천연 탈모샴푸를 사용하면 좋아요. 특히 본격적인 탈모가 시작되기 전부터 사용하면 모발의 뿌리 속부터 튼튼하게 가꿔주고, 두피를 건강하게 도와줘서 탈모를 예방할 수 있어요.
단, 탈모샴푸는 탈모치료제가 아니므로 심각한 탈모 시에는 병원에 찾아가 진료를 보는 것이 좋아요.
자올닥터스오더 홈페이지 바로가기>>


숙면을 취하세요

모든 산모가 가장 힘들어하는 수면 부족!

수시로 깨는 아기를 돌보는데 있어 숙면을 취하기란 하늘의 별따기죠.
하지만 할 수 있다면 짬짬이라도 수면을 취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해요.
모발은 수면 중에 활력을 얻는데 만약 밤시간에 잠을 자지 못한다면 아이가 자는 시간에 함께 잠을 자는 것만으로도 많은 회복이 될 수 있어요.

펌, 염색 등은 미루세요
임신 때부터 방치된 내 부스스한 머리를 보면 펌이라도 해야 하나 염색을 해야 하나 당장 마음이 시급하시죠?
하지만 탈모 중에는 이러한 시술은 안 하는 것이 좋아요.
두피에 자극을 주는 것은 탈모를 더 악화시키고 발모에도 영향을 줄 수 있어요.

[ 이미지 출처 : 셔터스탁]

 

배수구가 막혀버릴 만큼 한 움큼씩 빠지는 내 머리카락을 보고 반충격, 반우울에 빠져계셨나요?
산후 탈모는 출산한 여성의 80% 이상에게 나타난다고 할 만큼 출산 후에 나타나는 흔한 질환이에요. 또한 길어도 1년 이내에는 다시 모발이 발육된다고 합니다. 하지만 꾸준히 관리를 해줘야 한다는 점은 잊지 마세요! 

 

Editor JN


▼ 이 정보도 놓치지 마세요!

 

출산 후 신체의 변화 (1) 

 

출산 후 신체의 변화(2) 


 

산후조리에 관련된 진실과 거짓

 

우리 아이 영아용 학습, 호비와 함께라면 학습과 놀이를 한 번에! 아이챌린지 체험판을 받아보세요~


#출산후탈모 #출산후탈모증상 #산후탈모증상 #탈모샴푸 #산모탈모 #탈모방지샴푸 #탈모예방법 #출산후탈모샴푸 #출산후탈모언제까지 #산후탈모치료 #산후탈모관리 

태그 목록

태그를 눌러 관심있는 정보를 찾아보세요

임신정보 정보 목록

더욱 다양한 임신정보를 원한다면?
당신의 똑똑한 육아비서
맘톡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그냥 둘러볼게요
로그인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취소
회원가입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본인 인증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취소
지역 정보를 입력하신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확인
로딩중...